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BTS (방탄소년단) 'Dynamite']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조커: 폴리 아 되] 예고편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반응형

이 글에서 프레임 레이트(프레임 속도)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샷컷에서 프레임 레이트fps가 자주 나오므로 프레임 레이트를 공부하면서 적어보려 한다. 이렇게 부족하지만 적으면 많이 공부되면서 아는 것이 축적된다.

 

프레임 레이트(Frame rate)란 디스플레이 장치가 화면 하나의 데이터를 표시하는 속도를 말하며, 프레임 속도 또는 프레임률이라고 옮기기도 한다. 이와 같은 뜻으로 쓰이는 초당 프레임 수(frames per second)는 1초 동안 보여주는 화면의 수를 가리키고, 로마자 약어 및 단위로는 fps(또는 프레임/초)를 쓴다.

일본에서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 예산을 줄이려고 18fps나 15fps 동영상을 만들기도 한다. BD로 제작되는 경우 일반적으로 fps 수치가 상승하며 보정 또한 추가된다. 송출되는 TV나 DVD는 기본적으로 20fps를 넘기는 경우가 많다.

보통 눈의 잔상을 이용해서 표시하기 때문에 1초에 30번 또는 25번 이상이 필요하나, 부드러운 표시를 위해서 1초에 60~120번의 프레임을 표시하기도 한다 - 출처 :  위키백과

 

프레임 레이트 정의는 위와 같고 유튜브를 많이 보니 유튜브에 프레임 레이트를 어떻게 설명했는지 알아봤다. 설명을 읽어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콘텐츠는 녹화될 당시와 동일한 프레임 속도로 인코딩 및 업로드되어야 합니다. 일반 프레임 속도는 초당 24, 25, 30, 48, 50, 60 프레임이 포함되며 이외 프레임 속도도 허용됩니다. 인터레이스 된 콘텐츠는 업로드하기 전에 디인터레이스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예를 들어 1080i60 콘텐츠는 1080p30으로 디인터레이스 되어야 합니다. 초당 60으로 인터레이스 된 필드는 초당 30 프로그레시브 프레임으로 디인터레이스 되어야 합니다. - 출처 : 유튜브 도움말


아래는 유튜브인데 4320p 8K 동영상으로 유튜브가 60 프레임 레이트다. 유튜브는 4320p 8K 동영상 지원만 아니라 프레임 레이트가 나온다. 참고로 유튜브에서 프레임 레이트인 화질을 보려면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한 후 화질은 클릭한다.

 

아래 동영상은 품질은 8K인 4320p까지 지원하고 프레임 레이트는 60 fps까지 지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320p60 8K - 8K이고 프레임 레이트 60 fps

그런데 위 동영상을 유튜브 봤는데 앱에서는 8K를 지원하지 않았고 최대가 2160이다. 하지만 프레임 레이트는 60으로 나왔다.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면 동영상을 터치하면 아이콘이 나오면 1번을 터치한다. 다시 2번 품질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나오게 한 후 고급을 터치하면 품질을 정교하게 설정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모바일에서 화질을 좋게 하면 데이터를 많이 소모하니 높게 할 필요 없다. 아마 대부분 자동으로 480p로 설정됐을 것이다. 모바일에서 화면이 작은 480p로 보는데 지장이 없다. 

 

유튜브 앱

 

아래 그림을 보듯이 샷컷은 다양한 프레임 레이트를 지원하고 4K인 2160p 프레임 레이트는 60 fps까지 지원한다. 샷컷으로 720p이면서 프레임 레이트가 30 fps인 동영상을 2160p인 60 fps로 변환해 유튜브에 올렸다.

 

샷컷의 프레임 레이트

 

내가 유튜브에 많은 동영상을 올리지 않았지만 내 생각에 유튜브는 프레임 레이트60 fps 이상만 나타나는 것 같다. 60 fps 이하는 나타나지 않는 것 같다. 왜냐하면 샷컷으로 30 fps인 동영상을 60 fps로 변환한 후 유튜브에 올렸다. 결과 아래 유튜브를 보듯이 60 fps인 경우는 나타났다.

 

프레임 레이트 60 fps

 

하지만 아래 동영상은 프레임 레이트가 30 fps로 나타나지 않았다. 내가 가지고 있는 동영상 대부분이 30과 25인데 유튜브에 올린 것 모두 나타나지 않았다. 

 

 

프레임 레이트 30 fps

내 스마트폰에서 프레임 레이트를 설정할 수 있을까 궁금했다. 카메라의 설정 부분에 프레임 레이트를 설정하는 부분이 있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옵션을 만지지 않은 상태에서 기본으로 동영상을 찍으면 16:9 비율이면서 FHD(Full HD)인 1920×1080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기본으로 찍고 동영상 정보를 샷컷으로 보니 프레임 레이트가 27.345 fps이었다. 아래 그림에 나온 18.9:9 비율은 생소하다. 

 

좋은 기기가 아닌 내 스마트폰이 아래와 같다면 TV 카메라 등 좋은 기기인 경우 옵션이 더 다양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동영상 옵션과 프레임 레이트

 


 

개인적으로 고화질 영상을 올릴 경우는 없으나 지금만 아니라 예전부터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는 것을 선호했다. 왜냐하면 품질, 크기 등에 제한이 없기 때문이다. 어떤 곳은 품질은 4K 이하, 용량, 크기 제한 때문에 골치다. 유튜브 계정을 만들면 동영상을 올릴 때 제한이 없다. 

 

티스토리에 동영상을 퍼오는 것도 이제는 그렇게 까다롭지 않다. 티스토리에 동영상을 올릴 경우 로그인을 해야 하므로 나에게 그것이 더 귀찮다.

'IT.인터넷.생활 관련/동영상'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