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종료한 다음뷰

다음뷰의 열린편집자를 우수추천자로 이해...

2013년에 개편한 다음뷰 열린편집자라는 것이 없다는 것을 알고 아래를 보세요. 열린편집자라는 것은 뷰 개편전에 있었던 것입니다.

이 글에서 설명할 것

여기서는 다음뷰의 열린편집자가 무엇인가에 대한 것이 아니라 다음뷰의 열린편집자에 대한 이해를 해야 다음뷰에 대한 불만이 없을 것 같습니다. 많은 글을 보면서 다음뷰의 베스트에 관해 불만이 많은데 제가 한 달간 열린편집자를 해보면서 안 것인데 다음뷰의 열린편집자라는 것이 되면 아무 권한이 없었습니다

처음에 저는 다음뷰의 열린편집자는 열린편집자라는 단어에서 글에 대한 권한이 있는 것인 알았습니다. 제가 열린편집자 되기 전에 열린편집자를 해 본 티비님께 열린편집자가 되면 무슨 권한이 있느냐 질문했는데 그때 대답이 아무 권한이 없었다라고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열린편집자는 추천에 해주는 것밖에는 없고 베스트 등 모든 권한은 오직 다음뷰 운영자에게 있는 것 같습니다. 열린편집자가 추천을 한 글을 다음뷰 운영자가 보고서 완전히 베스트를 결정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다음뷰1


다음뷰의 열린편집자란

그러면 다음뷰에서 말하는 열린편집자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열린편집자라는 것을 몰랐을 때는 다음뷰의 열린편집자는 추천을 많이 해주어 제가 모르는 권한이 있다고 막연하게 알았습니다. 그럼 다음뷰에서 말하는 열린편집자는 아래 글과 같습니다.
<이주의 열린편집자>가 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Daum view 베스트’로 선정될 만한 좋은 글을 가장 많이 추천하시면 됩니다. 시사, 사는 이야기, 문화·연예, IT·과학, 스포츠 등 Daum view의 각 채널에서 아직 많은 이들에게 읽히지 않은 글을 찾아 꼼꼼하게 읽어보신 뒤 추천하시기 바랍니다. - 출처 : 다음뷰의 열린편집자에 도전하세요

위의 글을 보면 다음뷰의 열린편집자는 베스트글을 추천하는 것이네요. 저는 편집자라고 하면 글을 수정하는 등 많은 권한을 가지는 것으로 알아 다음뷰의 열린편집자가 되면 권한이 있을 줄 알았는데 추천하는 것 외에 없는 것 같네요. 위 글말고  자세한 것은 다음뷰에서말하는 열린편집자에 도전하세요 글을 참조하시고  그 페이지를 보면 열린편집자에 대한 권한에 대한 말은 없네요. 열린편집자가 추천한 글은 베스트에 많이 근접한다고 알고 있는데 그것은 보면 열린편집자 보다는 우수추천자라고 하면 좋다는 생각도 드네요.


위키백과에서 편집자 정의 

그럼 위키백과에서 편집자를 어떻게 정의 했는지 정확히 알고 싶어 보았는데 아래와 같이 정의했네요. 아래 글에서보면 편집자는 출판사마다 편집자가 하는 일이 성격과 내용이 다르다고 했는데 출판사를 다음뷰로 생각하면 열린편집자는  베스트 글 결정에 영향을 주니 편집자라고 한 것 같고 열린은 다음뷰 운영자가 아닌 블로거니  열린편집자라고 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다음뷰에셔 열린편집자라는 이름을 잘 지은 것 같은데 저나 많은 분에게 열린편집자가 대단한 것이라는 착각을 줄 것 같습니다.
편집자(編輯者)는 신문, 잡지, 단행본 등의 인쇄매체 제작에 참여하는 직업을 말한다. 출판사마다 편집자가 하는 일의 성격과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편집자가 명확하게 어떤 일이라고 규정짓기 어렵다 - 출처 : 위키백과
열린편집자의 이해하면 불만이 없어요.

다음뷰의 열린편집자를 대단한 것으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위에서 다음뷰에서 말했듯이 열린편집자가 추천을 통해서 베스트 글을 많이 찾는 것이라고 했으니 거창하게 생각할 필요없이 우수추천자 정도로 이해하고 접근한다면 불만이 없을 것 같습니다. 

저도 지난달 말에 열린편집자에 시작할 때 열린편집자를 별다르게 생각하지 않고 우수추천자라고 생각해서 시작하니 불만이 없던데요. 참고로 레뷰에서는 다음뷰의 열린 편집자를 우수추천자라고 하는데 다른 점은 다음뷰에서 열린편집자가 글을 추천하면 좋지만  레뷰에서 우수추천자가 글을 추천하면 추천의 질이 높은 아닙니다. 다음뷰의 추천을 열린편집자가 추천하면 추천의 질이 달라지고 레뷰에서는 단지 인기글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생각하면 열린편집자에 대한 불만이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