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아이엠피터님의 블로그의 사이드바만 나눔고딕으로 하는 법을 설명하려고 했습니다. 사이드바쪽만 아니고 블로그의 모든 단어를 크롬에서 나눔고딕으로 보이게 하는 것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현재 제가 블로그에 사용하는 방식으로 설명하니 이상한 점이 있으면 댓글에 적어주세요.

스킨 수정전 저장은 반드시 해야 합니다.


스킨을 수정하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 할 것은 아래 그림의 스킨저장 버튼을 눌러 스킨을 저장하는 것입니다. 스킨을 저장하는 이유는 스심심해서 하는 것이 아나리 수정전 블로그 상태로 간단히 돌아가기 위한 것입니다. 백업과 비슷한데 스킨을 저장하면 스킨수정으로 블로그 망치는 것에 대한 걱정할 필요없습니다. 스킨을 수정하지 않더라도 가끔 스킨을 저장해 두세요. 실수로 스킨 수정시 스킨저장하는 것을 잊거든요. 저도 간단한 것을 수정할 때 귀찮게 스킨저장을 안하는 경향이 있어요. 이 글을 쓰면서 실수로 저의 스킨을 어뚱한 것으로 해서 저장한 스킨으로 다시 되돌렸거든요.


스킨 수정전으로  되돌리기


스킨을 저장하면 저장한 스킨은 스킨의 스킨선택 메뉴를 보면 되고 아래그림처럼 저장한 스킨에 저장됩니다.  이 말이 무슨 말이냐 하면 스킨 수정전에 스킨을 73이라고 저장했으면 저장한 스킨에 보면 73이 있습니다.예로 스킨을 수정했는데 블로그가 이상하게 됐습니다.  그럼 73의 적용 버튼을 누르면  스킨 수정전으로 블로그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참고로 스킨을 30개만 저장되니 필요없는 스킨은 앞이 최신이니 뒤에서부터 삭제하세요. 


아래부터 블로그 폰트를 나눔고딕으로 하는 경우입니다.

맑은 고딕을 나눔고딕으로 변경하면 됨


 http://min-blog.tistory.com/473 의 강좌는 아이엠피터님의 블로그를 맑은 고딕으로 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면 맑은 고딕대신에 나눔고딕으로 변경하면 되겠네요. 이것이 무슨 말이냐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맑은 고딕과 나눔고딕의 순서를 바꾸면 됩니다. 이렇게 한 이유는 상대방의 브라우저에서 폰트는 제일앞에 것이 선택되거든요. 그리고 나눔고딕이 없으면 맑은 고딕으로 맑은 고딕도 없다면 굴림이요. 그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나눔고딕과 맑은 고딕은 비슷하고 어떤 사람은 나눔고딕보다 맑은 고딕을 좋아합니다.


웹폰트 적용 


제가 지금까지 본 나눔고딕 웹폰트는 EOT 파일 형식 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익스플로러에서만 보이는 웹폰트는 EOT 웹폰트이지 모든 웹폰트가 익스플로러에서만 보인다고 생각하지 마세요.아이엠피터님의 블로그를 익스플로러나 IE 탭으로 보시면 나눔고딕으로 보입니다. 저는 피터님의 웹폰트를 어떻게 설정했는지 모르겠는데 저의 경우는 아래 그림에서 빨간박스하나만 추가해서 저의 블로그는 나눔고딕으로 나오게 했습니다. 


스킨 변경과 스킨변경시 고려해야 할 것 


http://nextgoal.tistory.com/1059에서 배포하는 스킨은 아이엠피터님의 쓰는 스킨을 변경한 것입니다. 그 스킨을 배포하는 티비님의 하시는데  배포 페이지에서  사용하는 글꼴이 맑은고딕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스킨은 http://lawlite.tistory.com/249 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전에 블로그 모두가 나눔고딕으로 수정한  Life In Moon을 배포하는 블로그가 있었는데 못 찾겠네요. 그러면 귀찮은 과정은 필요없거든요. 그리고  http://min-blog.tistory.com/477 에 스킨변경에 대한 글이 있습니다.  스킨 변경은 아주 쉬운데 아래와 같은 경우가 있으니 스킨 변경은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1. 파일 업로드를 통해 파일을 많이 올렸거나 하면 스킨을 변경하면 올린 파일은 없습니다. 예로 EOT 웹폰트를 사용했는데 스킨을 변경하면 그 파일은 없습니다. 파일이 초기화되거든요.
  2. 스킨의 HTML/CSS를 많이 수정했으면 스킨 변경하면 그것이 모두 초기화되어 에러등이 생깁니다. 
  3. 사이드바 위젯을 저장하지 않고 스킨을 변경하면 모두 초기화됩니다.


  • 컴퓨터(PC)에 나눔고딕이  있다면 나눔고딕으로 보일 것입니다. 나눔고딕이 컴퓨터에 없으면 맑은 고딕으로 보이고 맑은 고딕도 없다면 굴림으로 보입니다. 자신의 상대방이 어떻게 보일지 결정하기 위해서는 웹폰트를 씁니다. @FONT -FACE와 TTF로 거의 모든 브라우저에서 나눔고딕이 나오게 할 수 있는데 TTF의 용량은 커서 로딩이 늦거든요.
  • 위는 단지 아이엠피터님만 아니라 티스토리 블로거분들께 모두 해당합니다. 만약 위대로 하지 않아 고생한 책임을 제를 탓하지 마세요. 글에 주의사항이 있는데 글을 대강 읽고 스킨을 변경하다 고생하면 어떤 사람은 남에게 탓을 돌리는 사람이 많거든요. 만약 위와 같이 해서 고생하셨다면 고생한 책임을 저에게 돌려도 좋습니다.

BY 보험몰닷컴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