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반응형

엑셀을 만들 때 구글 오피스의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는데 스마트폰에서 무료인 MS의 엑셀 등을 하기로 했다. 전에도 적었듯 MS의 엑셀은 PC에서는무료가 아니나 스마트폰 등 모바일에서는 무료다. MS의 엑셀 등을 사용하기 위해서 구글 오피스의 스프레시트 파일을 엑셀 파일 형식인 XLSX로 변환하거나 다운로드,사본 보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 아래에서 그것에 대해 적으려 한다. 




구글 오피스의 스프레스시트의 파일 형식인 gsheet를 MS의 엑셀에서 읽을 수 있어 엑셀의 파일 형식인 XLSX로 변환할 필요는 있지만 변환하는 과정을 알아야 될 것 같아 그것에 대한 두 가지 방법과 다운로드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PC에서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그리고 예전에 알았지만 국내 앱에서 읽기 위해서 변환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첫 번째 방법은 간단하다. 아래 그림 1번을 누르면 아래에서 창이 나오는데 아래쪽으로 내리고 2번을 누르면 XLSX로 저장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저장된 파일이 어디 있느냐 중요할 것이다. 그것은 3번처럼 스프레드시트 위에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스프레드시트와 구글 드라이브는 연동되므로 4번처럼 구글 드라이브에서도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럼 PC 구글 드라이브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많이 사용하면 알겠지만 스프레드시트를 비롯한 문서(워드),프레젠테이션(파워포인트)에서 파일을 만들었다면 구글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은 약간 귀찮은데 스프레드시트를 열어서 저장하는 방법이다. 아래 그림에서 1번을 눌러 메뉴를 나오게 한 후 2번 공유 및 내보내기를 누른다. 그리고 3번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르면 4번처럼 Excel(.xlsx)가 있어 엑셀로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5번처럼 저장하게 된다. 어떻게 이름이 같은 것이 두 개 있는데 5번인가 알았냐면 파일을 연 날짜를 보면 시간을 봐 알 수 있었다. 위에서 적었듯 스프레드시트에서 만든 엑셀 파일은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다.



위에서 스프레드시트에서 xlsx를 만드는 것에 대한 것이었고 아래에서는 다운로드와 사본 보내기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MS의 엑셀에서는 클라우드에서 여는 것을 지원하니 그것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려 한다. 엑셀에서 구글 드라이브에 있던 파일을 열기가 아니고 쓰려면 아래 그림 1번에 나왔듯이 Office365 로그인을 해야 한다고 한다. Office 365는 무료가 아니라 얼마인지 모르지만 유료라 알고 있다.  그러므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원드라이브에 올려야 할 것이니 스프레드시트에서 다운로드와 사본 보내기를 간단히 설명하려 한다.



파일 다운로드는 1번을 눌러 다운로드를 눌러 다운로드하면 된다. 만약 스마트폰에 원드라이브 앱이 설치됐다면 귀찮게 다운로드 받을 필요없이 XLSX 파일을 보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예로 XLSX로 변환 안 한 스프레드시트 3번을 누른 후 4번 사본 보내기로 5번을 보듯 xlsx 파일로 보낼 수 있다. 그런데 선택하신 파일을 불러 오는데 실패했습니다. 해당 파일을 확인 후 다시 이용해 주세요.라는 에러 메시지가 나오니 답답하다. 내가 모르는 것인지..업데이트가 문제 있는 것인지...PDF 문서로 사본 보내기는 잘 되는데...



그런데 최근 스프레드시트에서 만든 파일은 MS의 엑셀 앱에서 여는 것은 문제가 없었으나 오래 전에 만든 파일인 경우 아래 그림처럼 나왔다. PC의 원드라이브에서 열면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그러면 PC MS 오피스 엑셀에서 열면 문제도 없을 것이다. PC MS 오피스가 없어서 정확히 모르겠다. 이것은 내 폰이 문제인 것 같다. 내 폰은 안드로이드 5.0(롤리팝)이고 앱 버전은 16.0이면 iOS에서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비록 XLSX가 표준은 아니나 MS 오피스의 엑셀은 많이 사용하니 엑셀이나 XLSX가 표준처럼 된 것 같다. 그리고 구글 오피스를 사용하면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해야 하는 것처럼 엑셀을 사용하면 MS의 원드라이브를 사용해야 할 것 같다. PC 엑셀을 보면 원드라이브가 있다.


오피스365 Home과 Personal의 차이
반응형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