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알고 있는 스마트폰이나 PC를 사용하여 생방송(라이브방송)하는 것에 대해 적고자 한다. 방송을 위한 장비도 특별한 것이 필요 없고 스마트폰과 PC만 있으면...그리고 하드웨어는 필요 없고 스마트폰에 필요한 앱(어플) 설치나 PC에 소프트웨어 설치가 필요한 경우...참고로 내 스마트폰의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5.0인 롤리팝이다. 그리고 내가 아는 범위로 설명한다.



다른 사람은 모르겠는데 내가 가장 쉽다고 생각하는 방송 방법은 전에도 적었던 페이스북 앱(어플)으로 하는 것이다. 스마트폰에 페이스북 앱을 설치했다면 앱의 글쓰기를 보면 방송하기라는 것이 있어 생방송을 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몇 년 전에 만들고 백전백승이라는 계정은 첫 화면에 라이브라는 버튼을 눌러 생방송을 할 수 있고, 페이지와 그룹에서 방송하기라는 것을 눌러 방송을 할 수 있다. 참고로 페이스북은 앱으로 방송은 할 수 있지만 PC로 방송을 할 수 없다.

페이스북에서 새 계정을 만들었을 때 페이지에서 하루라는 시간이 지나면 방송하기는 됐으나 첫 화면이나 그룹에서 시간 등이 부족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하루가 지나도 방송을 할 수 없었다. 


그런데 페이스북에서 시간 차로  두 개의 새 계정을 만들었는데 먼저 만든 계정을 며칠 후 봤더니 페이지 뿐만 아니라 첫 화면(타임라인)과 그룹에서도 방송이 됐다. 두 번째 만든 계정은 최근에 만들어서 그런지 안 됐다. 방송이 가능 여부는 시간인 것 같은데 정확히 언제부터 방송이 가능한지 모르겠다. 



페이스북에서 생방송을 하는 곳을 보는 방법은 PC에서 첫 화면에서 볼 수 있는데 라이브 방송을 클릭하면 다른 사람의 방송도 볼 수 있다. JTBC 뉴스에 생방송 되는 청문회가 나온다. 앱에서는 라이브 방송이라는 메뉴가 없다. 라이브 방송이라는 메뉴가 없는 것 같다. 첫 화면, 페이지,그룹에서 친구의 방송을 볼 수 있다. 


다음으로 방송을 할 수 있는 곳은 유튜브로 이곳은 페이스북과 달리 PC에서 방송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안다. 유튜브에서 방송을 해보지 않았지만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2907883?hl=ko를 보면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을 설명하는데 나에게는 복잡한 것 같다. 유튜브에서 방송을 자주 하는 사람에게는 간단하겠지만....유튜브 앱 자체만 가지고 생방송할 수 있는 것 같아 살펴봤지만 페이스북처럼 방송은 할 수 없었다. 그러나 생방송은 아래 그림 1번을 누른 후 2번 실시간을 누르면 실시간으로 나오는 방송을 볼 수 있다. 아래 그림을 보니 JTBC 뉴스 등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위는 모바일 앱에서 방송 보기였고 PC에서 방송보기는 유튜브 홈페이지 왼쪽 메뉴 하단의 채널 탐색이라는 메뉴를 클릭하여 아래 그림을 보듯 1번 실시간 아이콘을 클릭한 후 다시 2번 실시간을 클릭한다.



페이스북 PC 버전에서 방송은 라이브 방송을 클릭하면 지도와 함께 방송을 하는 곳이 나온다. 모든 방송이 지도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인기 있는 방송만 나오는 것 같다. 

최근에 안 방법으로 트위터를 이용하는 것으로 트위터 사정도 좋지 않고 국내에 트위터 이용자가 그렇게 많을 것 같지 않다.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면 트위터를 실행하여 3번을 누르면 다음 화면에 4번이 생방송이 있어 방송을 할 수 있다. 그러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 Periscope라는 앱(어플)을 다운 받아야 한다고 한다. 트위터로 생방송을 하기 위해서는 Periscope 앱이 있어야 한다. 위에서 적었듯 페이스북처럼 앱만 있으면 되는 것이 아니다. 만약 5번이 있는 화면이 나오게 하고 싶지 않다면 처음부터 Play 스토어에서 Periscope 앱을 다운 받았으면 한다. 

트위터에서 방송을 보는 법을 모르겠다. 왜냐하면 사이트나 앱에 방송에 대한 메뉴에 없기 때문이다. 혹시 Periscope에... 




내가 아는 범위 내에서 간단히 방송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위에서 보았다면 페이스북에서 방송하는 방법이 아닌가 한다. 단지 페이스북 앱만 있으면 되니까....만약 방송국처럼 방송하고 싶다면 모르지만 장비를 구입해서 방송하는 방법이 있는 것 같다. 


방송을 공기계로 활용한다는 글을 봤는데 공기계로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동영상을 찍는 것이므로 데이터 뿐만 아니라 배터리 소모도 많으니 오래 방송을 할 것이라면 자주 사용하는 보다는 공기계를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런데 공기계는 개통이 안 됐으므로 3G나 4G 등을 사용할 수 없고 와이파이(WiFi)만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1. BlogIcon 신기한별 2016.12.09 00: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페이스북 이용하고 있지만 생방송기능 한번도 이용해 본적이 없네요 ㅎㅎ

  2. BlogIcon *저녁노을* 2016.12.09 13: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생방송...생소하긴해요.ㅎㅎ

    잘 보고가요

  3. BlogIcon BaHanam 2016.12.10 00: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컨텐츠가 있으면 방송을 해볼텐데요~ ! 친척동생이 방송하고 싶어하던데..이야기는 해줘야겠네요 ㅎㅎ

    • BlogIcon 백전백승 2016.12.10 09: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페이스북에서 방송하는 것을 알아보다가 어떤 사람이 방송하는 것을 봤는데 유명 관광지를 생방송 하더라고요. 좋은 콘텐츠가 아니라도 될 것 같아요. 좋은 콘텐츠를 잦다가 방송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BlogIcon SeanLee 2018.11.05 22: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기계는, SKT의 데이터 함께쓰기 부가서비스를 활용하여 USIM 및 번호를 하나 더 받아서(1인당 2번호까지 무료) 장착하시면 공기계로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모회선의 데이터를 공유함). 다만 문자 발신 및 전화 송수신은 안되고 데이터폰으로 충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