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내 오래된 노트북에 우분투(리눅스), 새 노트북에 윈도우10, USB 메모리에 클라우드레디라는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웹브라우저에 대해 적으려 한다. 아쉬운 것은 맥OS 경험하지 못한 것이 아쉽다. 그러면 사파리에 대해 자세히 적을 수 있었을 것이다. 우분투와 클라우드레디는 무료로 접근이 쉽지만 맥OS는 맥북 등을 구입하지 않는 한 쉽지 않아 경험하지 못했다. 

 

위키백과에서 웹브라우저(브라우저)를 웹 서버에서 이동하며(navigate) 쌍방향으로 통신하고 HTML 문서나 파일을 출력하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반의 응용 소프트웨어라고 정의한다. 간단히 말하면 유튜브나 네이버 등을 서핑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될 것 같다. 브라우저는 웹페이지만을 위한 프로그램이 아니다. 예로 얼마 전에 웨일에서 HWP 파일을 읽을 수 있게 헸다.

 

대표이미지

 

파이어폭스

 

윈도우7을 밀어버리고 노트북에 우분투(리눅스)를 설치했고 거기에 기본적으로 파이어폭스(firefox)라는 웹브라우저가 설치됐다.  우분투를 자주 사용하지 않았으므로 그냥 기본으로 설치된 브라우저인 파이어폭스를 사용했다. 만약 자주 사용했었다면 윈도우에서 자주 사용하는 크롬을 설치했을 것이다.

 

글에서 윈도우7을 밀어버렸다고 했는데 윈도우7을 설치하면 기본으로 설치되는 웹브라우저는 익스플로러8이다.  

 

크로미움

 

크롬OS와 비슷한 클라우드레디라는 것을 USB에 설치한 후 실행하면 크롬과 비슷한 크로미움이라는 웹브라우저가 설치된다. 크로미움은 크롬과 웨일 등의 기초이고 크롬과 모양 등이 비슷하다. 만약 아래 그림을 보듯이 크로미움 브라우저를 처음 본다면 크롬으로 생각할 수 있다. 참고로 클라우드레디에서는 크로미움만 설치할 수 있고 크롬, 파이어폭스, 웨일 등 다른 웹브라우저는 설치할 수 없다. 아래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다.

 

좌:크로미움 - 우:크롬

 

클라우드레디 시작 시 구글 로그인을 하기 때문에 확장프로그램 등을 설치할 필요없다. 크롬에 있는 모든 것이 크로미움고 동기화되어 나타난다. 나는 크로미움에 아무런 것도 하지 않아도 크로미움에서 윈도우10 크롬에서 봤던 확장프로그램,즐겨찾기를 그대로 볼 수 있다. 

 

엣지

 

윈도우10에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웹브라우저는 엣지이다. 내가 윈도우10 운영체제를 사용하더라도 크롬을 주로 사용한다.

비록 윈도우10에 엣지가 있어도 을 자주 사용한다. 얼마 전까지 구에디터의 플래시 때문에 웨일을 자주 사용했었다. 그런데 이 글을 쓰는 지금은 새에디터을 사용하기 때문에 크롬을 95% 사용하고 이 글도 크롬으로 적었다. 이 글을 처음 적었을 때 아래와 그림과 같이 엣지 브라우저로 메뉴에서 익스플로러11(Internet Explorer)을 실행시킬 수 있었다. 

 

edge
엣지 브라우저

하지만 이제는 없었다. 크로미움(Chromium)을 기초로 해서 그런지 확장프로그램 등이 설치된 것이 좋은데 기타 도구에 익스플로러에 대한 것이 없어졌다. 오늘 우연히 윈도우 보조프로그램을 보는데 그곳에 익스플로러11이 있었다. 예전부터 그랬지만 MS는 익스플로러를 버리는 것 같다. 아래 그림은 이 블로그 방문자 웹브라우저 통계로 많은 사람이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를 사용하고 있다. 참고로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다.

 

크로미움 기초 - 브라우저 통계

 

윈도우10에 웨일, 오페라, Avast Secure Browser를 설치하고 있으며 주로 사용하는 브라우저는 크롬이다. 윈도우7과 윈도우10,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즐겨 사용하는 브라우저는 크롬이다. 참고로 아래에 보는 보안이 뛰어난 Avast Secure Browser도 크로미움을 기초로 하여 크롬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으며 크롬과 비슷하다. 

 

Avast Secure Browser
Avast Secure Browser

 

그리고 윈도우용 사파리(Safari)가 아닌 맥용 사파리가 좋은 것으로 아는데 경험하지 못해 아쉽다. 맥용 사파리와 윈도우용 사파리를 같을 것이라 생각했다. 단순히 그 생각을 하고 윈도우 사파리는 맥용 사파리와 너무 다른 것 같다.

 

모바일에서 안드로이드OS가 설치된 안드로이드 폰만 사용해서 크롬(Chorme), 삼성인터넷(Samsung Internet), 엣지(Edge), 웨일, 오페라, 파이어폭스, Free Adblocker Browser 등을 설치했다. 대부분 PC 브라우저가 있는 모바일 브라우저나 크롬과 관련있는 브라우저를 선호한다. 크롬과 관련있는 브라우저는 삼성인터넷,  Free Adblocker Browser다. 

 


 

'IT.인터넷.생활 관련/어플.프로그램.앱.웹'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