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 글에서 콘텐츠 확보에 대해 적어보려 한다.

 

검색 결과

 

무료 사이트를 이용해도 질 좋은 이미지를 구하여 블로그에 글을 쓰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나도 무료 사이트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구하여 글을 쓴다. 그런데 무료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결과에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결과에 항상 그 무료 사이트를 후원하는 유료 사이트에 대한 결과도 나온다.

 

 

그런데 유료 사이트 결과를 보면 원하는 이미지가 나온다. 다시 적으면 무료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그 사이트를 후원하는 콘텐츠 유료 사이트의 검색 결과도 나온다. 그리고 항상 원하는 이미지가 나온다.

 

 

무료와 유료 사이트 콘텐츠 양

 

이것은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유료 사이트로 유도하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다른 면으로 보면 무료 사이트보다 유료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등 콘텐츠가 많다는 것이다. 예로 pixabay라는 무료 사이트의 이미지와 동영상은 합쳐서 2.2백만 개를 제공한다. 

 

 

그런데 유료 사이트인 셔터스톡(Shutterstock)의 경우 이미지는 2020년 12월 31일 기준으로 3억 6천만 개 이상을 제공한다. 동영상의 경우는 2천 백만 개 이상을 제공한다. pixabay가 이미지와 동영상을 합쳐 2.2백만 개였던 것에 비하면 엄청난 차이다.

 

이해되는 검색 결과

 

pixabay의 2.2백만 개가 적은 양은 아니지만 셔터스톡의 이미지와 동영상을 합친 3억 8천 백만개 이상에 비하면 훨씬 적다고 할 수 있다. 저작권 위험을 감수하고  구글 이미지 검색을 쳐다보게 된다. 저작권에 걸리면 벌금 등을 감수해야 한다.

 

그래서 무료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결과가 나오지 알았을 것이다. 그리고 무료 사이트를 스폰서 하는 콘텐츠 유료 사이트만 결과가 나왔다.

 

 

수익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

 

셔터스톡에서 제공하는 이미지가 3억 6천만 개 이상이고 무료 사이트인 pixabay에 100배가 넘는다고 할 수 있다. 유료 사이트에 이미지나 동영상 등 많은 이유가 콘텐츠를 팔아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15년간 10억 달러를 지불했다고 한다. 그러면 원화로 1조원을 지불했다는 말이 된다.

 

 

 

수익 창출 - 1조 지급

 

블로그에 애드센스나 애드핏을 설치하거나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서 남의 상품을 팔아야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미지, 동영상, 음악 등 콘텐츠를 팔아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다.

 

이미지, 동영상 얻기 및 수익 창출

 

반응형

'정보/IT.인터넷.생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