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네이버에서 뉴스를 안 보는데 네이버 뉴스에서 동영상이 포함된 뉴스를 보다가 자막이 있는 것을 봤다. 예전에 네이버 TV 동영상에 자막을 본 적이 없었다. 아래는 네이버 TV뉴스는 YTN 채널에서 퍼왔다. 동영상을 보면 자막을 지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 동영상이 네이버 TV 영상이니 네이버 TV에 있는 모든 동영상이 자막을 지원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그것이 아니었다.

 

청각장애인이나 귀에 문제가 있는 사람을 생각해서...

 

 

혹시 네이버 TV에 있는 YTN과 관련 있는 채널인 YTN star, YTN 사건사고 등 동영상에는 자막이 없었다. 혹시나 해서 카카오 TV에서 YTN 뉴스 관련 동영상을 찾았는데 자막은 없었다. 

 

단지 자막 지원 동영상 뉴스는 YTN 뉴스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연합뉴스, JTBC, TV조선, MBN 등이 포함된다. 

 

참고로 위 동영상은 코드(HTML 코드)를 복사해서 붙였다. 위 동영상을 동영상 링크를 유튜브나 카카오 TV처럼 복사해서 붙이면 아래처럼 된다. 그 이유는 네이버에 따져야...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하다 보면 우리나라에서 인터넷 공룡이라 할 수 있는 네이버에 씁쓸한 것이 한두 개가 아니다. 어떨 때는 그냥 네이버 블로그가 낫다고 생각할 때가 많다.

 

여담으로 그나마 다행인 것은 예전과 다르게 지금은 위 동영상을 반응형으로 만들어도 태그가 없어지지 않는다.

 

 

[농업벤처] "답답해서 직접"...화훼 업계 관행 바꾸는 꽃집의 도전

뉴스는 YTN | [앵커] 획기적 기술을 가진 우리 농축산 벤처를 소개하는 기획 시리즈입니다. 자체 개발한 물류 시스템을 앞세워 업계에서 단기간에 두각을 나타내는 화훼 업체가 있습니다. 김민성

tv.naver.com

 

유튜브를 많이 이용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자막을 지원하는 동영상 플랫폼은 유튜브가 유일하다고 생각하는 짧은 생각은 가졌다. 아래 동영상을 보면 한글을 포함하여 다국어 자막을 지원한다. BTS(방탄소년단)가 버터를 영어로 불렀지만 자막을 통하면 뜻을 알 수 있다. 

 

BTS (방탄소년단) 'Butter' Official MV

유튜브 도움말에서 자막을 검색했더니 아래와 같이 나왔다. 자동으로 생성되는 자막의 경우 머신러닝 알고리즘으로 생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동 자막 

 

위 동영상 자막 한글인 경우 자동 번역이라면 엉터리 번역이 많았겠지만 아래 그림 1번처럼 자동 번역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스페인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인 경우 자막 파일을 만들어 업로드한 것이 아닌가 한다. 만약 러시아인이 러시아어로 보고 싶다면 1번에서 자동 번역을 눌러 2번에서 러시아어를 찾아야 한다. 위 그림에 나왔듯이 자동 번역은 머신러링 알고리즘으로 생성된 자막이다. 

 

 

아래 영상은 내 유튜브 채널에 올린 영상으로 자동으로 생성된 한글 자막을 보면 완벽하지 않다. 머신러닝 알고리즘으로 생성된 한글 자막이라도 볼 만 하... 참고로 자동 번역을 클릭하면 갈라시아어, 구자라트어, 영어, 일본어 등 자동으로 생성되는 언어를 볼 수 있다.

 

 

이 글을 쓰면서 이태원 클라스 OST 등 한글 OST 음악을 많이 들었다. 드라마 OST를 자동 생성된 한글로 해서 봤으면 한다. 자동 생성된 자막이다 보니 엉터리 자막이...  

 


 

유튜브에서는 동영상에 자막을 업로드하는 것과 상관없이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하여 한글 등 다국어로 자막을 생성해준다. 유튜브를 많이 해 본 사람은 나보다 더 잘 알 것이다. 이러니 귀찮게 유튜브에서 자막 파일을 만들지 않을 것 같다. 


 

네이버 TV 도움말을 살펴보니 유튜브처럼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한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자막은 없었다. 하지만 업로드하여 자막을 생성하게 하는 것은 있었다. 카카오 TV도 업로드하여 자막이 나오게 하는 것 같다. 내가 네이버 TV와 카카오 TV를 해보지 않아 정확히 어떻게 나오는지 모르겠다.

 

카카오 TV에 자막 파일을 올리면 동영상을 보는 사람이 제어할 수 없는 것 같다. 아래 동영상을 보듯이 유튜브나 네이버 TV에서 볼 수 있는 자막 아이콘이 없어 자막을 나오지 않게 할 수 없다. 

 

분노의 질주: 더 얼티메이트 (2020) 1차 예고편 - 한글 자막

유튜브나 네이버 TV도 위와 같이 나오니 특별한 것이 아니다. 그래서 혹시 카카오TV에 다른 자막에 대한 동영상을 찾았는데 찾지 못했다.

 

 

동영상에 자막이 필요하다면 동영상을 유튜브 등에 올려 퍼올 수밖에...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