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설명할 것


글을 티스토리외 4개의 블로그에 올릴 때 댓글 금지하는 것에 대해서 살펴보는겠습니다. 거기다가 블로그에는 PC 페이지와 모바일 페이지가 있는데 모바일 페이지에서 댓글 금지에 대해서도 다루겠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댓글 금지


티스토리에서는 공개 설정에  권한에서 댓글 허용을 체크하지 않는다면 글에 댓글을 달 수 없습니다. 아래 그림은 댓글(0)이라고 나왔는데 글에 댓글이 없어도 아니처럼 나오나 티스토리에서는 댓글을 달 수 없는 경우도 아래처럼 나옵니다. 아래를 읽으시면 여기서 설명하는블로그에는 아래처럼 안 나온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댓글을 접고 펼칠 수 있는지라 글에 댓글을 달 수 있나 하고 위 그림에서 댓글을 누르게 됩니다. 위에서 글의 댓글을 허용하지 않았으므로 여러분은 크롬에서는 아래와 같은 창을 접하게 됩니다. 다른 블로그에서는 아예 댓글을 달 수 있는 창도 나오지도 않고 댓글을 달 수 있냐는 의심을 안 가도록 합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페이지는 여러분의 블로그 주소에 /m을 더하면 되는데 위와 같이 댓글을 다는 것을 금지했는데 티스토리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댓글 쓰기가 가능하네요.  참고로 티스토리,다음 블로그,네이버 블로그,싸이월드 블로그,이글루스의 모바일 페이지 접속에 대한 것은 http://min-blog.tistory.com/375 을 보세요.


다음 블로그에서 댓글 금지


 다음 블로그에서는 글을 등록하기전 공개설정에서 댓글 부분에서 금지를 설정하면 글에 댓글을 금지하게 할 수 있는데 댓글이 금지하지 않은 경우는 아래 그림처럼 티스토리에서 댓글창을 펼친 것 처럼 되는데 다음 블로그에서는 아예 댓글을 달 수 있는 공간이 안 생기더라고요. 참고로  티스토리 사용자는 아는데 티스토리는 댓글창을 펼칠 것인지 접을 것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지금 댓글창을 접은 상태로 했습니다. 다음 블로그에서는 무조건 댓글창을 펼치게 했습니다.
 


위 그림의 티스토리에 보면 글에 댓글을 달 수 없게 설정했어도 댓글이라는 글이 남아 댓글을 달 수 있는지 없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다음 블로그에서는 아예 댓글을 달 수 없도록 위와 같은 댓글창이 안 보였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이글루스,싸이월드 블로그에서 동일합니다.


다음 블로그 모바일 페이지는 티스토리와는 다르게 블로그주소 앞에 m.을 더하는데 그렇다고 m.http://~이 아니라 http://m.블로그 주소입니다. 티스토리와는 다르게 다음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에서도 PC 페이지에서 댓글을 금지하면 모바일 페이지에서도 금지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댓글 금지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티스토리,다음 블로그와 비슷한데 아래 그림처럼 블로그에 글을 올리기 전에 설정정보에서 덧글 허용을 선택하지 않으면 글에 댓글을 금지하는 것입니다. 티스토리나 다음 블로그 등에서 댓글이라고 하는데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댓글이 아니라 덧글이라고 하니 나중에 덧글이 뭐냐고 하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모바일 페이지는 다음 블로그와 비슷한데 블로그 주소앞에 m.을 더합니다. 주의할 것은 블로그 주소가 http://자신의 아이디.blog.me는 주소앞에 m.을 더하면 안돼고 http://blog.naver.com/아이디만 되므로 자신의 네이버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는 http://m.자신의 아이디.blog.me는 안돼고 http://m.blog.naver.com/자신의 아이디입니다. 티스토리와 마찬가지로 PC 페이지에서 댓글을 금지했는데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댓글쓰기가 가능하더라고요. PC 페이지에 댓글을 금지했으면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적용이 안되니....

 

싸이월드 블로그에서 댓글 금지


 댓글 허용여부를 알아 보기 전에 제가 싸이월드 블로그를 하면서 느끼는 것은 싸이월드 블로그는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지 않으면 도저히 블로그를 못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보다 더 심하게 싸이월드 블로그는 전혀 웹표준을 따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제가 크롬에서  글을 수정하려고 수정을 눌렀더니 수정이 먹히지 않아서 크롬을 익스플로러화하는 IE 탭을 클릭하고 수정을 눌렀더니 되더라고요.

그럼 댓글 달기에 대해 설명하겠는데 아래 그림처럼 댓글 허용을 선택하지 않으면 글에 댓글을 달 수 없습니다. 아까의 생각이 계속 남는데 크롬에서 수정이 안 된다는 것이네요. 혹시 익스플로러 말고 파이어폭스에서 되나 보았더니 파이어폭스에서는 되는군요. 저는 이제 크롬에서 안되면 익스플로러를 포함해서 파이어폭스에 그런가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항상 느끼지만 네이버 블로그와 싸이월드 블로그는 익스플로러에 최적화된 블로그네요.


싸이월드 블로그도 글을 올리기전 아래 그림에서 댓글 허용을 선택하지 않으면 글에 댓글을 달 수 없습니다. 저는 저의 싸이월드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에 접속하기 위해서 http://m.nate.com 을 접속한 후 저의 싸이월드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로 가는데 댓글 금지하면 모바일 페이지에서도 댓글을 달 수 없었습니다.

 이글루스에서 댓글 금지


 이글루스에 블로그에 글 등록시 덧글 허용안함을 선택하면 글에 댓글을 달지 못하게 할 수 있는데, 이글루스도 네이버 블로그처럼 댓글을 덧글이라고 하네요. 위에서 말했듯이 덧글이 댓글이니 덧글이 뭐지 하시지 마세요.

 
이글루스의 모바일 페이지는 티스토리와 동일하게 블로그 주소에 /m을 더하면 되는데 아래 그림처럼 이글루스에서 트래백,trackback,엮인글을 관련글이라고 하네요. PC 페이지에서는 관련글이라 하지 않고 트래백이라 합니다. 그런데  이글루스 모바일에서는 PC 페이지에서 댓글을 금지했으면 모바일 페이지에서도 동일합니다.


이글루스와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덧글이라 하고 티스토리,다음 블로그,싸이월드 블로그에서 댓글이라 해서 덧글과 댓글에 대하서 알아보겠는데 그것에 관해서는 더보기를 클릭하세요.


블로그를 쓰는 방문자의 입장에서 보면 아래 그림처럼 댓글을 금지했어도 댓글이 나오므로 혹시나 해서 댓글을 클릭해 볼 것 같습니다. 다음 블로그,네이버 블로그 싸이월드 블로그,이글루스에서는 댓글을 달 수 없게 댓글창이 아예 나오지 않으니 헷갈리지 않을 것 같네요. 그리고 아래 그림을 보듯이 티스토리에서는 댓글 말고도 댓글의 영어인 comment라고도 사용하고 코멘트라고도 합니다. 티스토리 스킨 제작자의 영어 사랑이라고 해야 하는지... 참고로 트래백은 영어로 TRACKBACK이라 하고 한글로 엮인글이라고도 합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