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을 왜?
 
현재 티스토리 관리 메뉴에 모바일웹 스킨을 아래와 같지 않다. 이 글을 처음 적었을 때 아래와 같았고 관리 화면이 변하여 모바일웹 스킨 설정을 관리의 왼쪽에 있다.
3월 8일에 생긴 티스토리의 모바일 페이지를 설정할 수 있는 모바일웹 스킨을 보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했었던 여러가지 설정이 생각나서 적어보려 합니다. 지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를 설정하는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했고 네이버 블로그에 여러가지 설정을 했던 분은 이것이 이해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모바일 페이지를 설정할 수 있는 바일웹 스킨은 아래그림처럼 스킨 메뉴에 있습니다.

 

 

 

 

 

 

4가지 설정과 유사해서 네이버가 떠올라요


티스토리로 이사와서 네이버 블로그와 유사한 기능이 있는 것을 많이 봤습니다. 특히 요전에 생긴 티스토리의 모바일 페이지를 설정하는 모바일웹 스킨의 경우는 네이버 블로그를 설정하는 것과 정말 비슷하더라고요. 현재 모바일 페이지를 설정하는 것은 네이버 블로그에는 없습니다. 또한 다음 블로그, 싸이월드 블로그도 없고 이글루스 경우는 티스토리처럼은 아니고 두가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어떤 설정이 네이버 블로그를 생각나게 했는지 적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PC 페이지 설정이지 네이버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 설정과 아무런 관계 없습니다.

1. 필수인 메뉴가 있습니다

저는 현재 블로그 메뉴로 HOME,NOTICE,GUESTBOOK,로그인,포토갤러리가 있습니다. 블로그의 PC 페이지에서는 여러분의 마음대로 모든 메뉴를 제어할 수 있지만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티스토리에서 제어하는 메뉴가 하나 있는데 그 메뉴는 아래 그림에서 보실 수 있는 메뉴1입니다.. 티스토리의 모바일 페이지에 설정하는 모바일웹스킨의  메뉴 설정은 아래와 같은데 메뉴 1은 여러분이 설정할 수 없고 티스토리에서 정하는  필수입니다. 

 

 

 

 

위에서 메뉴1은 티스토리에서 필수였는데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필수적인 메뉴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메뉴에서 블로그가 필수입니다. 그러므로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메뉴가 프롤로그,블로그,앱,미투데이,메모,태그 등이 가능한데 블로그는 여러분의  무조건 있어야 합니다. 위 티스토리 모바일 페이지에서 메뉴1인 글목록이 무조건 나오는 것과 동일합니다.

 

 

 

 

 

 

2. 메뉴를 선택

아래 그림을 보듯이 모바일웹스킨에서는 메뉴를 3개에 각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네이버 블로그와 비슷하다고 생각한 것이 메뉴에 나올 것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선택은 드롭다운 메뉴에서 나타나는 것에 한정됩니다.

 

 

 

 

 

위 모바일 페이지 설정은 네이버 블로그의 상단 메뉴 설정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메뉴 선택이 네이버 블로그의 카테고리에서 선택하는 것과 비슷했습니다.티스토리와 다른 것은 드롭다운 형식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다릅니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의 드롭다운 메뉴로 메뉴를 몇줄로 선택하는 것도 비슷했습니다.
 

 

 


3. 첫화면 설정

아래는 티스토리 모바일웹 스킨 설정인데 첫화면을 선택할 수 있는게 네이버 블로그의 대표 메뉴를 설정하는 것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여기서 첫화면 설정이라 모바일 페이지로 접속했을 때 무엇이 먼저 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만약 방명록으로 설정했으며 모바일 페이지에 가면 바로 방명록이 보이게 됩니다.

 

 

 

 

 

그러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첫화면 설정은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이것을 대표 메뉴라고 합니다. 대표메뉴는 첫화면입니다. 다른 점이 티스토리 모바일웹 스킨에서 첫화면은 4개가 나오는데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오직 3개만 가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11개의 메뉴가 있다면 첫화면은 11개에서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오직 프롤로그,블로그,메모 3개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타이틀 설정

 

모바일웹 스킨에서 타이틀 설정에 대한 그림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모바일 페이지의 타이틀의 가로와 세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는 티스토리 모바일 페이지 타이틀 설정을 알아보았는데 아래 그림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타이틀 설정하는 것인데 비슷할 것입니다. 약 4가지 알아보았는데 네이버 블로그 설정을 정말 편하게 잘 됐을 것입니다. 관련없는 얘기인데 아래는 네이버 블로그의 리모콘으로 티스토리의 스킨 위자드인데 디자인도 멋지게 설정이 정말 간단하지 할 것 같습니다.

 

 

 


아래에 더보기를 클릭하면 설정이 아닌 티스토리의 모바일 페이지에서 글쓰기 제한에 대해 적었으니 더보기를 클릭하세요. 글쓰기 제한도 네이버 블로그의 제한을 생각나게 합니다.

 


제 글을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 따라쟁이라 이해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꼭 그렇게 이해해서 댓글을 다는 사람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허접했을 때는 네이버 블로그가 티스토리를 배운 것 같습니다. 이제는 티스토리가 많이 변한 기능도 많고 쉽게 다가서는 네이버 블로그를 배워야 합니다. 그것이 티스토리의 모바일 페이지를 설정하는 모바일웹 스킨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