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은 왜?


 사진의 크게 보이도록 하고 싶다는 질문을 최근  받았는데 그렇게 하고 싶다면 본문폭을 조절하시면 하시면 됩니다. 예로 http://gallery1.tistory.com/에서 보실 수 있는  Life In Moon(Light) 스킨은 기본이 본문폭이 683입니다. 그러면 사진의 폭이 683으로 축소됩니다. 지금 저는 본문폭이 740인데 그림이 740에 맞게 축소됩니다. 예로 아래 사진은 가로가 1600인데 저는 지금 본문폭이 740으로 했으므로 가로폭이 740으로 축소됩니다.


만약 본문폭을 500으로 했다면 가로폭이 1600인 원본은 아래처럼 보입니다.  그러므로 사진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본문폭을 조절하면 됩니다. 아래에서 각 블로그마다 본문폭을 조절하는 것에 대해 설명하려 합니다. 



티스토리에서 본문폭 넓히기


 티스토리에서 본문폭을 조절하는 것은 스킨에서 스킨위자드가 없다면 스킨의 HTML/CSS를 만져 블로그를 망칠 수 있습니다. 제가 스킨을 고를 때 스킨위자드가 있는 스킨을 고르라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서도 볼 수 있네요. 본문폭을 조절하는 것은 화면 출력 설정에서 하는 것입니다. 관리(Admin)나 이 스킨을 사용하신다면 Login을 누른 후 스킨화면 출력 설정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페이지가 나오는데 아래의 그림에서 보듯이 사각형안에 본문 가로 크기에 수치를 입력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니 저는 740이라고 입력했네요. 그러면 사진을 삽입할 때 가로폭이 740이상이면 삽입하는 사진은 740 픽셀로 축소됩니다. 1단 스킨은 모로겠는데 저의 해상도에서 740이 좋더라고요.


위와 같이 하면 끝난 것이 아니라 스킨위자드에서 글영역 넓이를 설정해야 합니다. 저는 스킨위드가 있는 스킨에서 직접입력에서 740을 입력하였습니다. 참고로 저는 위와 같이 하면 끝나는 줄 알았는데 스킨위자드에서 글영역을 넓이도 설정해야 되더라고요.


 

네이버 블로그에서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티스토리처럼 본문폭이 조절됩니다. 그러나  티스토리처럼 수치입력으로는 안 되고 아래 그림처럼 넓게보통만 됩니다. 저의 네이버 블로그에서와 같이 2단 스킨(레이아웃)에서 보통은 550이고 넓게는 740 두개만 되는데 기본 설정은 보통이고요.두개밖에 선택권이 없는 것 보면 티스토리에서는 수치로 입력할 수 있으니 좋을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티스토리에서 오래한 사람은 네이버 블로그로 이사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만약 티스토리에서 본문폭을 조절하는 것을 빈번히 사용한 사람은 네이버 블로그가 답답할 것입니다. 그러나 본문폭 조절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면 이것이 티스토리 좋은 점이라고 하면 우스울 것입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어떻게 나왔는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오른쪽 상단 > 내메뉴 >리모콘 > 레이아웃 > 페이지에서 레이아웃 설정을 보면 아래와 같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블로그에서


 다음 블로그는 어떨까 보았는 꾸미기의 레이아웃에서 글너비에서 설정하는 것 이었습니다. 글너비가 티스토리에서는 본문폭이고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포스트 영역입니다. 그런데 다음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의 다른 점은 본문폭의 초기 상태있습니다. 다음 블로그에서 초기 상태는 보통이고 다음블로그에서 좁게가 네이버 블로그는 기본이 됩니다. 말은 둘다 보통인데 다음 블로그의 보통은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넓게입니다. 정확하지는 않고 다음 블로그에서는 좁게가 590같고 보통은 775같습니다. 이 수치가 정확한 것이 아닙니다. 그럼 제가 어떻게 아래 그림이 나오도록 했는지 설명하겠습니다. 꾸미기 > 레이아웃 > 단 구성 > 설정 > 글너비에서 설정합니다.


 

 싸이월드 블로그에서 


싸이월드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와 보면 설정 방법이 같더라고요. 아래 그림에서 본문폭이 보통과 넓게로 되어있고 기본 설정이 보통인데 보통은 다음 블로그에서는 좁게입니다. 보통과 넓게의 화면 수치는 정확히 모르겠는데 저의 2단스킨에서는 보통이 630, 넓게는 840이었습니다. 제가 수치를 어떻게 알았나면 이런 수치는 에디터에서 사진 올리기하면 더보기를 하면 관련 그림이 나오는데 네이버 블로그도 마찬가지인데 다음 블로그는 나오지 않더라고요. 제가 어떻게 해서 아래 그림이 나왔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꾸미기 > 화면 설정에서 크기에서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글루스에서


아래 그림처럼 이글루스는 티스토리처럼 수치를 설정할 수 있네요. 티스토리에서 본문 가로 크기(본문폭)이 이미지의 가로폭이었으니 어떻게 생각하여 본문이미지 사이즈가 본문폭이 되겠네요. 아래의 그림은 블로그 오른쪽 상단 바로가기 > 스킨 에디터를 클릭하면 나옵니다.


글을 보면 티스토리와 이글루스는 수치를 직접 입력할 수 있는데 반해 다음 블로그,네이버 블로그,싸이월드 블로그에서는 마우스 클릭으로 해결하고 단지 보통(좁게)과 넓게만 되니 제약이 많은 것 같습니다. 본문폭을 정교하게 하시는 분이시라면 티스토리나 이글루스가 좋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그리고 수치입력이 전혀 어려운 것이 아니니 모든 분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정리하면 본문폭을 조절하면 사진을 크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