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샷컷과 마찬가지도 kdenlive에서도 외부에서 마스크를 가져올 수 있다. 내부 마스크인 Auto Shape(Mask)에서 제공하는 마스크 도형은 직사각형, 타원형, 삼각형, 다이아몬드형이다. 하지만 외부에서 마스크를 가져온다면 포토샵 등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마스크 작업을 만들 수 있다. 

 

예로 kdenlive에서 프레임을 이미지로 보내 우분투에서 김프 등의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별 등 마스크를 만들어 불러올 수 있다.  즉, 아래 첫 번째와 같은 마스크를 만들어 불러와 동영상에 적용할 수 있다. 마스크로 사용할 이미지는 1번을 눌러 불러올 수 있다.

 

샷컷에서 마스크를 만들기에서 적었듯 마스크의 배경은 투명이어야 한다. 아래 별 마스크의 배경은 투명이니 흰색으로 보이는 것이다. 그래서 알파도형이라고 하는 모양이다.

 

 

위 그림은 우분투를 설치했던 Kdenlive이고 아래 그림의 Kdenlive는 민트에 설치한 21.08.3이다. 2번을 보듯 효과에 마스크라는 단어가 들어간 효과는 알파도형(마스크)라는 단어가 2개나 존재하는데 거기에서 첫 번째 것을 선택했다. 두 번째 나오는 것은 외부 마스크와 관계가 없고 이것은 내부 마스크다. 참고로 이 글을 쓰는 지금 Kdenlive 최신 버전은 21.08.3이다.

 

 

아래 그림을 보듯 알파도형알파도형(마스크)의 설정은 같은데 차이를 모르겠다. 설정이 같아서 마스크라는 단어가 들어간 알파도형(마스크)라는 것을 적용했다.

 

알파도형2
알파도형

 

결과는 아래와 같고 마스크에서 적었던 두 번째를 보듯이 배경인 검정은 불투명이 아니라 투명이다. 두 번째는 V2 트랙을 만들어 사진을 넣었다. 그러면 첫 번째 배경 검정이 불투명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나는 마스크를 만들 때 김프를 이용했고 배경은 투명으로 했다. 다음 그림을 알 수 있듯이 kdenlive에서 불러오면 배경은 검정으로 나온다. 하지만 그 검정은 투명이다. 

 

 

마스크를 반전하여 별 아래 부분만 보이도록 할 수 있다. 알파 도형 설정에 마스크 반전을 선택하면 별이 투명이 되고 별이 아닌 부분은 마스크가 된다. 참고로 전에 적었듯 마스크는 마스크를 적용한 동영상에 투명이 된다. 

 

 


샷컷은 Kdenlive처럼 마스크를 내부와 외부에서 할 수 있으며 마스크를 밝기에 따라 정할 수도 있다. 밝기에 따라 마스크를 만드는 것을 어떤 경우에 사용할까 의문이 든다. 

반응형

'정보/동영상편집'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