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적을 내용은 Kdenlive의 마스크에 대해서 적으려 한다. 일요일에 적은 Kdenlive의 외부 마스크에 대한 글을 내가 실수로 먼저 발행했다. 이 글을 적은 것을 몰랐다. 

 

 

Kdenlive 외부에서 마스크

샷컷과 마찬가지도 kdenlive에서도 외부에서 마스크를 가져올 수 있다. 내부 마스크인 Auto Shape(Mask)에서 제공하는 마스크 도형은 직사각형, 타원형, 삼각형, 다이아몬드형이다. 하지만 외부에서 마

min-blog.tistory.com

 

Kdenlive에서 마스크 이해

 

얼굴에 마스크를 하면 입과 코 등을 가린다는 것을 알 것이다. Kdenlive에서 동영상에 마스크 효과를 주면 특정 부분을 가린다. 그런데 마스크가 적용된 부분만 나타나고 나머지 부분은 가려진다. 만약 마스크 부분만 가리고 싶다면 반전을 하면 된다. 

 

Kdenlive에서 마스크 적용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면 1번 동영상에 마스크를 적용하면 Auto shapes(Mask)를 끌어서 V1 트랙에 있는 동영상에 놓으면 2번과 같이 적용된다. 마스크는 투명이며 마스크가 적용되지 않는 부분은 검정으로 된다. 

 

적용 전과 적용 후

 

버전과 운영체제에 따라 다르겠지만 마스크는 영어로 Alpha shapes(Mask)라고 한다. V1 트랙에 있는 동영상을 클릭하여 마스크 설정을 나오게 할 수 있다. 위 그림은 기본인 직사각형 외에 아래는 타원형, 삼각형, 다이아몬드형이 있다. 그리고 마스크의 기본 크기는 위 그림이었고 직사각형 4개의 사각형을 다루어서 크기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참고로 알파 도형인 경우 마스크를 외부에서 불러올 수 있다.

 

 Kdenlive에서 4개의 사각형 점으로 마스크 크기나 위치 등을 조절할 수 있었지만 샷컷에서 수치로만 마스크를 조절할 수 있어서 불편했다. 

 

효과/합성

 


 

위는 예전에 리눅스 우분투에 설치한 Kdenlive에서 적은 것이고 아래 그림은 현재 리눅스 민트에 설치한 Kdenlive 버전 21.8.3에 적은 것이다. 이 글을 적는 지금 우분투를 제거하고 민트를 설치했다.

 

 

아마 우분투에 설치한 Kdenlive는 버전 등이 낮은 것 같다. 위에서 도형 마스크를 한글이 아닌 영어로 Alpha Shape(mask)라고 했는데 아래 그림에 알파 도형(마스크)이라는 것이 있다. 아래 그림에 Alpha Shape(mask)알파 도형(마스크)과 Alpha Shapes와 같다.  

 

마스크 2개
버전 21.08.3(kdenlive)

 


검정은 투명

 

위를 보듯이 마스크 외 검정으로 가려진다. 이 검정은 불투명 검정이 아니고 투명이라는 점을 알았으면 한다. 만약 V1 트랙 아래에 트랙을 만든 후 동영상 등을 삽입하면 검정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검정이 투명이니 아래 그림처럼 동영상이 보이게 된다. 실제 검정 배경을 만들지 않는 한 대부분 투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검정은 투명

 


리눅스(우분투 등)나 윈도에서 무료인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샷컷(Shotcut)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마스크는 아래에서 설명했다. 샷컷의 경우 두 트랙에 동영상과 사진이 있어야 마스크를 사용할 수 있다. kdenlive처럼 한 트랙에 동영상이 있다면 마스크를 사용할 수 없다. 

 

 

 

샷컷에서 마스크 이해

이 글에서 샷컷에서 마스크에 대해 적고자 한다. 마스크는 무엇을 가리고자 한다는 것을 알 것이다. 아래 애니메이션을 샷컷으로 동영상을 만든 후 애니메이션으로 변환한 것으로 사람이 마스

min-blog.tistory.com

 

 

두 트랙에 있어야
샷컷의 경우 두 트랙

'IT.인터넷.생활 관련/동영상'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