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을 적었을 아랫글과 같았으나 수정하는 지금은 아래와 같지 않고 퀵오피스는 없고 구글 드라이브와 통합되어 구글 드라이브도 바뀌었으니 알기 바란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스트레시트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맞다. 


복잡하지 않은 스프레트시트(엑셀)를 PC와 스마트폰에서 만들며 수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PC,태블릿 및 스마트폰에서 유료가 아닌 무료로 편집이 가능한 것이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봤다. 여러분도 생각해 보기 바란다.


무엇이 있냐면 구글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구글 드라이브가 있다. 구글 드라이브는 15GB를 무료 공간을 제공해주고 PC에서 엑셀을 만들수 있고 그것을 스마트폰에서도 편집할 수 있다. 단 온라인 오피스이며 웹하드라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에서만 가능하다. 아마 그것은 시간이 흐르면 개선될 것이다. 오프라인에서도 만들고 편집한 후 동기화하게 될 것 같다. 에버노트를 써봤으면 알 것 같다.


스프레드시트의 이해


아래를 읽기 전에 이해해야 할 것이 스트레트시트가 뭐냐 하는 것이다. 간단히 말하면 스프레트시트는 엑셀(Excel)이다. MS 오피스의 엑셀이 너무 유명해서 스프레트시트를 모를 뿐이다. 스프레트시트의 일부가 엑셀이다. 자세한 것은 2011/12/24 - 스프레드시트는 엑셀이고,무료로 엑셀만들기를 보기 바란다. 다른 예로 프레젠테이션은 파워포인트이며 자세한 것은 2011/11/23 - 프레젠테이션이나 슬라이드는 파워포인트를 말하는 것이다을 보기 바란다.





구글 드라이브 시스템 요구사양


구글 드라이브 도움말에 나온 시스템 사양을 보면 아래와 같다. 구글 드라이브는 웹하드와 웹오피스를 이용하는 것이므로 아래와 같이 시스템에 제한이 없다. 아래에서 iOS 10.6은 이상하다. 왜냐하면 내가 아는 바로는 현재 iOS 최신 버전은 7.*으로 안다. 내가 잘 못 아는 것인가...

  • Windows : Windows Vista,Windows XP,Windows 7,Windows 8
  • Mac : Mountain Lion(10.8), Lion(10.7),Snow Leopard(10.6)
  • Linux : 현재 Google 드라이브는 Linux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Linux 사용자는 drive.google.com 새 창 또는 Google 드라이브 모바일 앱을 통해 웹의 Google 드라이브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휴대전화 및 태블릿 : Android 휴대전화 및 태블릿의 경우는 Eclair 이상(Android 2.1 이상), iPhone 및 iPad의 경우는 iOS 10.6 이상
  • 브라우저 : Chrome , Firefox , Safari(Windows에서 지원되지 않음) , Internet Explorer

안드로이드(Android)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말하면 이클레어(Eclair)이상이다. 이클레어 운영체제가 2009년에 나왔으니 지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은 모두 된다고 보면 된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역사는 아래와 같다. 우리나라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90%넘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역사를 적었다.

  • 이클레어(2.0,2.1) > 프로요(2.2.*) > 진저브레드(2.3.*) > 허니콤(3.*) > 아이스크림 샌드위치(4.0.*) > 젤리빈(4.1.*,4.2.*,4.3.*) > 킷켓(4.4.*)


컴퓨터에서 만들기


구글 드라이브는 http://drive.google.com 에서 접속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만들기에서 스트레드시트엑셀을 만들 수 있다. 다른 오피스에서 스프레드시트라고 하면 엑셀이라고 알기 바란다. 엑셀은 MS 오피스에서만 엑셀이라고 한다. 참고로 구글 드라이브에 접속하는 것을 모르겠다면 네이버,다음 및 구글에서 구글드라이브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된다.




스마트폰에서 만들기


아래 그림에 나왔듯이 Play 스토어에서 구글 드라이브 어플을 스마트폰에 설치한다. 그리고 구글 드라아브 어플에서 스프레드시트(엑셀)을 만들면 된다.위에서 말했듯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여야 한다. 왜냐하면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해야 하니 그렇기 때문인데 이것은 나중에 해결될 것 같다. 이것을 쓴 후 저장되면 해결된 것이라 보면 된다. 이것을 쓸 때는 오프라인 저장이 안 됐다.



또한 스마트폰에서 편집할 수 있다. 제가 스마트폰에서 구글 드라이브를 많이 다루지 않아 자세히 편집하는 것은 모르겠다. 하여튼 인터넷에 연결됐다면 편집할 수 있다. 



마치면서



위에서 말한 구글 드라이브 어플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아래 그림을 보듯이 료 오피스 어플인 퀵오피스(quickoffice)를 사용하여 스프레드시트(엑셀)를 만들어 편집할 수도 있다. 또한 프레젠테이션(파워포인트)을 만들고 편집할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을 퀵오피스 어플로 만들어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한다면 편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무료 오피스인 퀵오피스로 스프레드시트(엑셀)을 만들 수 있으니 구글 드라이브 어플은 필요없겠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아래 그림처럼 구글 드라이브 어플은 좋은 것이 파일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구글 드라이브 어플도 설치하기 바란다. 퀵오피스의 경우는 파일을 올릴 수 없다. 만약 이미 만들어진 스트레드시트(엑셀)을 올려서 편집해야 한다고 생각해보기 바란다.


'IT.인터넷.생활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