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2012/06/09 - 팀블로그란 무엇인가를 비롯한 이 블로그 많은 글에서 팀블로그에 대해 적었으므로 팀블로그에 대해서 알 것입니다. 티스토리도 팀블로그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티스토리에서 팀블로그를 하려면 회원 가입이 필요하다고 하였고 티스토리에서 회원 가입은 다른 블로그에 비해 어렵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그러니 여기에서 팀블로그를 생각한다면 구글 블로그나 텀블러에서 팀블로그를 하는 것에 대해 적으려 합니다. 한 가지 선택 보다 여러가지가 있으면 좋잖아요.





첫 번째로 제일 권하는 곳이 블로그스팟인 구글 블로그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팀블로그 하기가 간단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할 일은 단지 같이 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메일을 보내면 됩니다. 그리고 메일을 받은 상대방이 해야 할 것은 초대를 수락하고 구글 계정을 만드는 것으로 메일을 받으면 구글 계정 만드는 것까지 나와 있습니다. 삼성,LG 스마트폰 등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구글 계정을 가지고 있을 것이고 그것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구글 오피스,구글 드라이브,구글 메일(지메일) 등을 사용하면 구글 계정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구글이 유튜브의 소유자인데 유튜브 계정을 가지고 있으면 구글과도 연동이 되나 모르겠네요. 



조건은 좋은데 블로그 앱이 아래 설명할 텀블러처럼 좋으면 좋겠는데...구글은 블로그 앱에는 신경을 안 쓰는 모양입니다. 앱은 쓰레기 수준.... Play 스토어에 등록된 블로그 앱에 티스토리를 비롯한 네이버 블로그,워드프레스,구글 블로그,텀블러가 있는데 평점순으로 나열하면 텀블러(4.4), 워드프레스(4.2), 티스토리(3.9), 네이버 블로그(3.8), 구글 블로그(3.8)입니다.


두 번째로 텀블러인데 텀블러는 좋은데 문제는 낯설다는 것입니다. 예전에 2014/10/01 - 마이크로 블로그인 '텀블러' 리뷰에서 텀블러를 리뷰하다가 알았던 팀블로그하는 법을 적겠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팀블로그는 첫 블로그(기본 블로그)에서 할 수 없고 두 번째 블로그(보조 블로그)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티스토리로 생각하면 이 블로그는 팀블로그를 할 수 없다는 것이네요. 팀블로그를 하려면 두 번째 블로그를 만들어야...




두 번째 블로그에서 블로그를 같이 할 사람에게 메일을 보냈습니다. 그런데 메일에는 아래 그림처럼 가입 방법 등이 자세히 나오지 않더라고요. 제가 자세히 보지 못 해서 그럴 수도 있고요. 만약 메일을 받는 사람이 아무 정보도 안 받고 팀블로그를 해야 한다면 못 하겠던데요. 



비용 걱정이 없다면 워드프레스 등에서 팀블로그를 해보는 것도 생각해볼 만 할 것 같습니다. 항상 걱정되는 것이 호스팅을 하게 된다면 비용 걱정...여러 명이 하게 된다면 비용도 각출하게 되니 비용 부담도 덜 부담될 것도 같습니다. 이왕이면 비용 걱정이 없고 스킨도 많은 구글 블로그에서....


'블로그/해외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