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모바일과 PC에서 HWP 파일을 PDF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파일을 열 수 있어야 한다. 만약 파일이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이라면 쉽지만 HWP 파일은 쉽지 않다. 왜냐하면 HWP 파일을 열 수 있는 앱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 HWP 파일을 PDF 변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한컴오피스 웹 - 한컴스페이스

 

아래 그림처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한컴스페이스에 HWP를 업로드하고 업로드한 파일을 열어 PDF로 변환한 후 하드디스크,SDD 등으로 다운로드하면 된다. 참고로 한컴스페이스를 무료로 이용하면 제공되는 용량은 2GB이고 업그레이드(유료)하면 10GB나 100GB를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한컴스페이스 모바일 앱에서는 열기만 되고 편집은 할 수 없다. 또한 업로드도 할 수 없다. 

 

이 과정을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한컴스페이스(Hancom Space)에 접속한 후 새로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파일 업로드를 선택하여 PDF로 변환할 한글(HWP) 파일을 올린다. 

한컴오피스 웹

업로드한 파일 이름인 Wordcup_Fifa2010_32.hwp를 클릭하면 미리보기에서 편집을 누르고 한컴오피스Web으로 편집을 클릭한다. 그리고 파일 메뉴에서 PDF로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하드디스크,SDD로 다운받으면 된다. 위에 적었듯이 무료에서는 한컴스페이스의 공간은 2GB이다. 여담으로 우리나라가 2010년 남아공 월드컵에 그리스와 한 조였다는 것을 알았다. 

 

한컴스페이스 등 모바일 앱으로도 설명하려고 했는데 아래 그림에 나왔듯 보는 것이 아닌 편집은 무료가 아닌 유료라서 설명할 수 없었다. 

 

모바일 오피스에서 편집은 유료

 

네이버 오피스

 

한컴스페이스의 한컴오피스 웹을 사용할 수 없다면 네이버 오피스를 사용할 수 있다. 네이버 오피스에서 HWP 파일 형식은 만들 수 없지만 아래 그림을 보듯이 HWP를 열 수 있다고 나왔다. 그런데 아래 그림에 나왔듯 HWP 파일을 네이버 오피스(네이버 워드)의 파일인 *.ndoc 등으로 변환하여 편집한다고 한다. 그러면 파일이 깨진다. 위에 문서는 하나도 안 깨졌지만 네이버 오피스로 열면 깨진다는 것을 아래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열면 변환하고 깨질 수 있다.

 

네이버오피스에서 연 HWP 파일을 PDF로 저장하면 변환할 수 있다. 그리고 PDF로 저장은 파일 메뉴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한 후 PDF 형식으로 하면 된다. 저장은 네이버 클라우드로 할 수도 있고 하드디스크,SDD로 다운로드 할 수도 있다. 

 

다른 이름 저장

참고로 몇 년 전에 네이버 오피스 앱이 있었는데 현재는 없다. 내가 여러 오피스 앱을 적어 알고 있다. 네이버오피스 앱 보다 뛰어난 MS오피스, 구글오피스, 폴라리스오피스, WPS오피스 등 앱이 있었으니 개발자가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 것 같다. 그때 평점이 5점만 점에서 3.5점대인 것으로 안다. 

 

폴라리스오피스 - 유료

 

나름 괜찮다고 생각하는 오피스 앱으로 폴라리스 오피스가 있다. 폴라리스오피스를 스마트폰이나 PC에 설치하면 를 PDF로 변환할 수 있는데 이 기능은 유료다.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면 폴라리스 오피스 앱에서 HWP 문서를 열고 1번을 눌러 PDF 보내기를 하면 2번처럼 업그레이드하라고 한다. 업그레이드는 월 4000이나 월6,000 등의 비용이 드는 유료라는 말이다. 참고로 폴라리스 오피스에서 무료로 사용은 좋은데 제한이 있다. 국내에서 HWP 파일을 많이 다룬다면 폴라리스 오피스가 좋을 것 같다.

 

폴라리스 오피스 모바일

 

이번에는 PC에서 HWP 파일을 연 후 다른 이름 저장으로 PDF로 저장하려고 했는데 아래와 같은 창이 나왔다. 업그레이드 해야 PDF로 저장할 수 있다. 폴라리스오피스에서 PDF내보내기는 유료라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폴라리스 오피스 PC

무료인 폴라리스오피스를 사용하면 괜찮은데 그러면 광고가 너무 많다. 바로 위 그림에도 보면 광고가 달렸고 제거했지만 광고가 귀찮게 많이 나온다. 광고와 많은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유료로 사용해야 한다. 참고로 모든 기기에서 광고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아래 그림에서 Smart나 Pro로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폴라리스 오피스 업그레이드 가격

 

PDF와 관련있는 Adobe Acorobat 앱을 사용하면 문서 파일을 열지 않고 바로 PDF로 변환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것은 HWP 파일을 PDF로 변한하는 것을 지원하지 않는다. Adobe Acrobat 앱은 워드(Word),엑셀(Excel), 파워포인트(PPT)와 관련이 있었다. 나는 Adobe Acorobat을 사용하면 모든 문서를 PDF로 변환이 가능한 것으로 알았다. 

 

워드,엑셀,파워포인트 PDF 변환 가능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