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PC 오피스에 비해 웹 오피스는 한글 지원이 빈약하다. 예로 마이크로소프트 365 오피스에 포함된 브라우저로 워드를 편집할 수 있는 웹 오피스인 워드온라인인 경우 지원하는 한글 글꼴은 굴림, 돋움, 궁서, 맑은 고딕, 바탕, HY견명조, HY견고딕이다. 

 

 

한컴오피스

 

아래 그림은 Hwpx, Hwp 등 한글, 한셀, 한쇼를 편집할 수 있는 한컴오피스 웹으로 1번을 보듯 사용할 수 있는 한글 글꼴이다. 웹오피스라 그런지 그렇게 많지 않다. 한컴오피스 웹은 한글(hwpx, hwp)을 포함한 워드, 스프레드시트(엑셀), 프레젠테이션(파워포인트)를 크롬, 웨일, 익스플로러 등 웹브라우저로 편집할 수 있으니 한컴오피스가 없는 환경이라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아래 더보기 안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제한은 있지만 개인은 2GB까지 무료다. 더 많은 용량, 기업이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참고로 더보기 안 그림은 한컴오피스 웹을 설명하는 모든 것이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 365 오피스

 

아래 그림은 워드온라인으로 한글 글꼴은 별로 없다. 유료인 프리미엄 웹 오피스를 사용하지 않아서 모르겠으나 MS 오피스인 경우는 유료인 PC와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365 오피스인 MS 오피스는 유료가 정말 좋아서 무료로 무시할 수 없다. 왠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니 알아야 할 것 같다.

 

 

 

네이버 오피스

 

아래 그림은 네이버 오피스로 예전 내가 네이버 오피스를 사용해보면 나눔글꼴을 포함하고 있었다. 네이버 오피스를 포함한 네이버 서비스 대부분은 네이버가 제공하는 나눔글꼴을 대부분 포함한다. 그러니 나눔글꼴의 나눔고딕, 나눔명조 등은 있을 것 같았고 내 예상이 맞았다. 네이버 오피스에 나눔글꼴 때문인지 한글 글꼴이 많았고 1번을 클릭하면 거기에 글꼴을 추가할 수 있었다. 그리고 가장 좋은 것은 글꼴을 추가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럼 네이버 오피스에 글꼴을 추가해보면 아래 그림 1번 글꼴 추가를 클릭한 후 2번을 클릭하여 회색 상태를 파란색이 되게 선택 상태로 만든다. 선택하여 오른쪽을 보면 추가한 글꼴 목록에 나온다. 글꼴 추가를 마쳤다면 확인 버튼을 누르고 브라우저를 새로고침 하고 3번을 보면 글꼴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구글 오피스

 

내가 자주 사용하는 오피스로 한글 글꼴 기본은 아래 그림 4번처럼 굴림, 돋움, 궁서, 맑은 고딕, 바탕이다. 그런데 아래 그림 5번 글꼴 더보기를 하여 네이버 오피스처럼 글꼴을 추가할 수 있다. 그래서 추가한 글꼴이 6번에 Dokdo라는 글꼴이다. 나중에 알겠지만 추가할 수 있는 한글 글꼴이 많다.

 

 

 

구글 오피스에서 나눔명조(Nanum Myeongjo)라는 글꼴을 추가한다면 위 그림 5번 글꼴 더보기를 클릭한다. 그런 후 한글 글꼴을 추가할 것이니 한글 글꼴만 나오게 하기 위해 6번처럼 문자:모든 문자에서 한국어를 선택한다. 7번 Namun Myeongjo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글꼴 목록에 Namun Myeongjo(나눔명조)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추가한 글꼴은 Dokdo(독도체), Nanum Gothic Coding(나눔고딕 코딩)이다.

 

여담으로 이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글꼴도 나눔명조고  나눔명조,나눔고딕 등을 포함하는 나눔글꼴은 자유 소프트웨어다.

 

 

글꼴 목록에서 한글 글꼴 이름이 영어로 나오는 것을 보니 2D 그래픽 프로그램인 김프에서 한글 글꼴이 영어로 표시되어 짜증 났던 일이 생각난다. 한글 글꼴 이름이 한글로 나오면 좋겠지만 영어 이름으로 나오니 귀찮을 것이다. 


편집 불가능하고 어플 존채하지 않음 

 

위에서 웹 오피스의 한글 글꼴을 알아보았는데 한글 글꼴에 괜찮은 웹 오피스는 한컴오피스 웹, 네이버 오피스, 구글 오피스라 생각될 것이다. 그런데 무료로 이용하고 모바일 어플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괜찮은 오피스는 구글 오피스다. 왜냐하면 한컴오피스 웹인 경우 모바일 앱에서 편집을 할 수 없다. 그리고 네이버 오피스는 앱이 없기 때문이다.

 

 

구글오피스다

 

몇 년 간 지켜보면 괜찮은 오피스는 구글 오피스라 생각한다. PC 프로그램은 존재하지 않지만 그 부족함을 웹오피스가 모두 채운다. 그리고 100% 무료이면서 나름 괜찮다. 한글 글꼴 추가는 모바일 앱에서 할 수 없으니 글꼴을 추가하고 싶다면 웹 오피스에서 해야 한다. 아래 그림을 보듯 웹오피스에서 Nanum Myeongjo(나눔명조),Nanum Gothic Coding(나눔고딕 코딩), Dokdo(독도체) 추가한 글꼴을 볼 수 있다.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