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블로그를 오래하면 초반과 달리 댓글에 면역이 조금씩 생겨 웬만한 댓글에 상처 입지 않는다. 블로그를 오래해도 악플 등의 스팸을 읽거나 보기가 싫다. 왜냐하면 지금도 스팸 댓글은 오래가지 않더라도 몇 분 간 기분이 상한다. 그럴때 해결 방법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많이 갖춰져 있으니 활용한다. 이 글에 티스토리 스팸차단을 위한 여러 가지 수단을 설명했다.




글이 마음에 안 들어 악플 등 스팸 등을 적고 싶어도 댓글 · 방명록 설정을 아래 그림 1번과 같이 로그인 한 사용자만로 하면 쉽지 않다. 로그인 한 사용자만으로 제한하면 예전에 적었듯 티스토리 회원만 댓글을 적을 수 있다.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 달라서 회원이 많지 않다. 혹시 티스토리가 카카오가 운영하므로 다음이나 카카오톡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댓글을 적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그럴 수 없다. 오직 티스토리 회원만 적을 수 있으니 범위가 좁혀진다.

 




윗그림 2번 승인 후는 방문자가 댓글을 적으면 관리자의 승인 후에 댓글을 공개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악플 등 스팸을 봐야 하므로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 글의 목적은 악플 등 스팸을 원천 차단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이 악플 등 스팸을 보여주기 싫다면 2번으로 설정해야 할 것이다. 단점은 수시로 글에 댓글이 달렸는지 확인한 후 승인해야 한다는 것이 상당히 귀찮다. 


구글 블로그(블로그스팟)을 할 때 글에 댓글이 달리면 내 이메일로 와서 메일에서 승인할 수 있었는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그런 기능이 없는 모양이다. 





그렇다고 반드시 로그인 사용자로 설정한다고 악플 등 스팸을 100%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전에 티스토리 가입을 초대장으로만 허용했을 때 가입이 어려워 악플 등 스팸이 깨끗했는데 이런 점에서 아쉽다. 모든 것에는 일장일단이 있다. 



로그인 사용자 설정만으로도 일정 수준 악플 등 스팸을 막을 수 있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에 스팸을 막을 수 있는 괜찮은 플러그인이 많이 있다. 아래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스팸 플러그인이다. 나름 괜찮은 것은 그림문자 플러그인인데, 이 스킨과 안 맞아 그림문자는 사용하지 않고 있다.





플러그인으로도 힘들다면 스팸 필터도 이용했으면 한다. 스팸필터만 있어도 웬만한 악플은 막을 수 있다. 몇 년 전 너무 많은 본문 필터링 단어를 등록해서 너무 많은 댓글이 필터링 된 것이 기억난다. 필터링 된 댓글을 휴지통으로 보내지니 가끔 휴지통도 보기 바란다. 가끔 확인하면 휴지통에 없어야 할 댓글이 휴지통에서 보이곤 한다. 




몇 년 전부터 티스토리 관리자가 차단하는 댓글을 보고서 티스토리에 스팸을 자동 차단을 하는 기능이 있는 것 같다. 내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했을 때는 자동차단 기능은 없었다. 


내 생각에 티스토리의 스팸차단기능은 다른 블로그에 비해 꽤 괜찮은 것 같다. 스팸을 막는 방법은 다양한데 모르고 있다는 것이 안타깝다. 스패머가 이 모든 것을 뚫고 악플을 적고자 한다면 꽤나 피곤할 것이다. 그래도 뚫는다. 


'블로그/국내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