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메모어플로 구글킵을 사용했는데 한 가지 아쉬움이라면 메모에 음성, 사진은 첨부할 수 있지만 동영상, 문서 등 다양한 파일을 첨부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다양한 파일을 첨부할 수 있는 메모 앱인 에버노트나 원노트로 고려한 적이 있다. 이 글에서 내가 에버노트와 원노트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보다 모르지만 에버노트와 원노트의 파일삽입에 대해 적으려 한다.  참고로 이 글에서 모바일 앱에서 첨부파일을 삽입하는 것을 적으려 한다. 

에버노트 파일삽입


에버노트는 사진, 음성, 동영상 등 파일을 휴대폰이나 구글드라이브, 원드라이브, 드롭박스 등 클라우드를 통해서 삽입할 수 있다. 예로 만약 메모에 엑셀파일을 삽입하고자 한다면 단지 아래 그림 1번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아래에서 2번과 같은 창이 나와 휴대폰이나 클라우드에서 파일을 삽입할 수 있다. 3번은 보안클라우드인 원드라이브에서 삽입한 엑셀파일이다. 그리고 4번은 내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있는 파일관리자 앱에서 파일을 삽입한 것이다. 그러면 3번은 클라우드, 4번은 휴대폰에서 삽입한 것이니 휴대폰과 클라우드에 있는 파일 삽입이 모두 가능하다. 





PC와 인터넷에서 접속할 수 있는 에버노트의 경우 PC에서만 파일을 삽입할 수 있었다. 아직 클라우드에 있는 파일을 삽입하는 것은 없는 모양이다. 예로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공유하며 볼 수 있는 동영상 공유 웹사이트인 비메오에서는 구글드라이브나 드롭박스 등에서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다. 



그리고 알고 있듯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에버노트 글 불러오기라는 플러그인이 있다. 이 플러그인은 글에 에버노트 글을 불러오는 플러그인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앱의 글쓰기 부족함을 에버노트 앱으로 채울 수 있다. 이 플러그인은 백업으로도 유용하다. 하지만 문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있는 에버노트 글 불러오기 플러그인이 에러가 많이 발생하는 것 같다. 그래서 요즘 나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거가 사용 빈도가 많지 않으면 나중에 없어질 것이다. 


 



원노트 파일삽입


원노트도 에버노트와 비슷한데 5번을 누르면 삽입할 수 있다. 원드라이브에 있던 엑셀 파일을 삽입했더니 6번처럼 나왔다. 얼마 전 엑셀 아이콘이 바뀌었는데 원노트에 삽입되는 아이콘의 경우 아직 변경하지 않는 모양이다. 그리고 에버노트처럼 파일관리자에서 같은 파일을 삽입했더니 6번과 같이 나왔다. 참고로 변경된 아이콘은 전체가 녹색이다. 




PC와 웹사이트에서 원노트에서 첨부는 에버노트처럼 PC에서만 가능했다. 참고로 원노트(OneNote)는 오피스365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기간 제한없이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에버노트가 마음에 든다. 하지만 원노트에 스크랩하는 글에서 적었듯 에버노트 무료를 사용하면 업로드 제한이 있어서 큰 파일을 첨부할 수 없다. 이 글을 적으면서 용량이 큰 동영상을 첨부하려고 할 때 업로드 제한이 있어 올리지 못했다. 에버노트를 유료를 사용하면 최고가 아닌가 생각한다. 



월 간 60MB 용량과 최대 노트 크기가 25MB라는 제한...내가 동영상 크기가 30MB인 것을 첨부하려 했으니 제한에 걸렸다.


'정보/어플.프로그램.앱'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