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반응형


오피스365 홈에 대해 포스팅을 하면서 음성 입력으로 글을 작성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알았다. 이 글에서 내가 아는 범위 내에서 오피스의 음성입력에 대해 적고자 한다.




음성검색 등을 해봤다면 처음 음성입력을 접하면 상당히 재밌고 신기했을 것이다. 키보드로 입력할 필요없이 말하면 자동으로 글자를 입력해주니 신기하다. 만약 그것이 긴 글이라면 작성이라면 다른 맛이 있다. 아무런 장비없이 음성입력으로 문서 작성을 맛보고 싶다면 윗그림을 보듯이 구글 오피스의 문서에서 음성 입력을 클릭하면 된다. 많이 발전해서 오타없이 음성을 꽤 알아 듣는다. 참고로 이런 음성입력은 구글 프레젠테이션에도 있지만 구글 스프레시스트에는 없다. 



MS 공식 스토어에서 음성입력이라는 키워드로 모든 도움말을 본 것은 아니지만 내가 찾은 바로는 음성입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오피스365의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아웃룩, 원노트, 퍼블리셔 등이었다. 참고로 알고 있듯이 오피스365를 사용하면 프리미엄 버전의 워드(Word), 엑셀(Excel), 파워포인트(PowerPoint), 아웃룩(Outlook)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즉, 오피스365 사용자라면 워드(Word) 2019를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런데 PC 및 맥 영구적인 MS오피스의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는 과거에 머물러 있다.


오피스365가 아니면 Excel 2016, Word 2016, Outlook 2016, PowerPoint 2016, Publisher 2016, Excel 2010, Word 2010, Outlook 2010, PowerPoint 2010, Publisher 2010, Mac용 Excel 2016, Mac용 PowerPoint 2016, Mac용 Word 2016 등이었다. 위에서 적었듯 오피스365는 2019 버전이다.





윗그림은 오피스365를 구독하지 않은 상태에서 로그인한 워드온라인(Word Online)이다. 도움말 페이지 Word Online과 OneNote Online은 지원한다고 나왔으며 동영상에 Word Online에 마이크 아이콘이 나온 것을 봤다. 내가 오피스365 구독자가 아니라 그런 것 같다. 참고로 오피스365 구독자가 아니니 메뉴 지원이 단순하다.  


MS 웹오피스인 온라인오피스도 오피스365 구독자에게 기능 등이 다양한 것 같다. 예전에 기능이 좋았던 것 같은데 요즘 오피스 365로 로그인하지 않으면 너무 단순하다.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앱도 오피스365 구독자가 로그인하면 기능이 좋다. 이런 것 때문에 예전부터 구글 오피스를 사용해왔다.

오피스365 홈 구독하기



한컴오피스에서도 음성입력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구글 오피스의 문서나 프레젠테이션에서 음성 입력이 있어서 혹시나 하여 한컴오피스의 웹오피스인 한워드 온라인, 한셀 온라인, 한쇼 온라인으로도 음성입력을 이용할 수 있나 봤다. 할 수 없었다. 위에서 알아본 MS나 한컴의 웹오피스는 별 볼일 없다. 무료로 제공하는 것은 그냥 기본적인 기능만 제공한다. 그리고 PC와 웹오피스의 기능은 아주 차이가 많다.




이번에는 오피스는 아니지만 여러 블로그 앱을 적다가 안 것으로 네이버 블로그 앱은 윗그림을 보듯 음성입력을 지원한다는 것을 알았다. 글을 음성 입력으로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편리한지는 모르겠다. 나는 키보드가 아닌 앱으로 입력하는 것도 어렵다. 나 같은 사람에게는 아주 좋은 기능이다.


아마 수 년 후 음성입력이 모든 것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