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워드프레스닷컴이라는 곳에서 워드프레스를 하는 것에 대해 적어보려 한다.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를 하고자 한다면 도메인, 쇼핑몰 등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서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상품을 구입해서 한다. 호스팅 서비스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 비슷하다. 웹호스팅(리눅스)에서 워드프레스를 자동 설치할 수도 있고 이미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상태인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할 수 있다.

 

  • 웹호스팅 상품
  •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

 

나는 수년 전에 웹호스팅에 워드프레스를 수동이 아닌 자동 설치했고 몇 년 전에 이미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했다.

 

워드프레스닷컴의 상품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워드프레스를 한다는 것은 호스팅 서비스 업체에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을 선택하는 것과 비슷하다. 아래 그림은 닷홈의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으로 상품을 선택하면 워드프레스를 하게 된다.  

 

닷홈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

 

아래 그림은 워드프레스닷컴 상품으로 마찬가지로 하나를 선택하여 워드프레스를 하게 된다. 나는 유료가 아닌 무료를 하고 있는데 워드프레스닷컴에 가입하면 할 수 있다. 아래에 적지만 무료를 하면 광고가 생긴다.

 

 

워드프레스닷컴의 상품 가격

 

위 그림은 가격 위주로 적었는데 요금제마다 제공 기능은 아래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다. 참고로 요금제에서 표시된 기능을 제공된다. 무료에서는 체크 표시가 거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워드프레스닷컴 요금제 기능

 

무료로 할 경우

 

무료로 워드프레스를 하여 글을 발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광고가 붙는다. 내가 워드프레스닷컴을 무료라는 단어에 끌려 시작했지만 나중에 광고가 붙는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니 내가 2014년에 가입한 후 글을 몇 개 쓰지도 않았다. 만약 글을 쓴 후 항상 광고가 붙으면 글을 쓰지 못할 것이다. 아래 글을 계속 읽으면 알겠지만 워드프레스닷컴은 유료로 접근해야 한다.

 

무료와 유료 요금제가 있다면 무료인 경우 뭔가 있을 것이라 의심해야 한다. 앱 등을 사용할 때 무료에서 특정 기능에 대한 제한이 있다. 대부분 광고가 많다. 

 

광고와 비디오 업로드

 

광고가 아니더라도 무료와 개인 요금제에서 동영상도 올릴 수도 없고 동영상 업로드는 8달러인 프리미엄 요금제 이상에서 가능하다. 글쓰기가 가능하다고 무조건 업로드가 가능한 것이 아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닷컴에서 동영상 업로드는 비디오프레스라고 한다.

 

동영상 업로드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동영상은 업로드해서 퍼올 수 있는 유튜브, 비메오 등이 있기 때문이다. 내가 이 블로그에 동영상 업로드가 가능하지만 업로드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에디터로 올리면 4,096MB와 FHD라는 제한이 있기 때문이다. 유튜브는 제한 없는 용량과 4K UHD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참고로 구 에디터 업로드 용량은 500MB이다.

호스팅 서비스 업체에서 워드프레스를 할 때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려 퍼왔으면 한다. 그러면 트래픽 등을 절약할 수 있다.

 

플러그인과 테마 설치에 대해

 

위는 무료에서 제한을 적었는데 유료도 있다. 그중 플러그인 설치와 테마 설치에 대해 적으려 한다. 개인이 많이 사용할 것 같은 요금제인 개인과 프리미엄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비즈니스전자상거래에서 설치할 수 있다. 만약 무료,개인, 프리미엄 요금제 사용자가 설치하려고 하면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참고로 워드프레스에서 스킨을 테마라고 한다. 

 

 

플러그인과 테마 설치, 요금제

 

테마 설치를 티스토리 블로그로 생각하면 티스토리 블로거가 만든 스킨을 설치하여 사용하지 못 한다고 생각하면 이해하면 될 것이다. 워드프레스를 멋지게 꾸밀 수 있는 많은 플러그인 및 테마 설치로 아주 멋지게 만들 수 있는데 그것을 사용하지 못하니 아쉬울 수 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는 테마(스킨)만 아니라 플러그인도 설치할 수 있다. 

 

 

하지만 설치할 수 없어도 거기에서 제공하는 무료로 제공하는 테마와 플러그인이 많으니 걱정은 없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이나 플러그인 수라 생각하면 안 된다.

 

 

 

수익 창출에 대해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 애드센스, 애드핏 등으로 수익 창출을 할 수 있으니 수익 창출에 대해서 적는다면 무료, 개인 요금제에서는 할 수 없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수익 창출은 프리미엄 요금제 이상에서만 가능하니 당연히 무료와 개인에서 할 수 없다. 무료에서 3GB라는 용량 제한과 광고가 붙는데 수익 창출...

 

광고 수익

 

앱 제공

 

내가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이 워드프레스닷컴 앱이다. 아래 차트 그림을 보듯이 구글 플레이 평점으로 다른 블로그 앱과 비교하면 높다.  참고로 내가 알기로 출시한 2010년 때 부터 구글 플레이 평점 4.0 이상을 유지했다. 그런데 티스토리 앱의 경우 출시한 해 평점이 4.0 이상이었지만 지금은 2.4...

 

 

워드프레스닷컴(워드프레스) 앱

 

티스토리 블로그 서비스를 워드프레스닷컴 요금제로 점수를 주면 개인과 프리미엄 요금제 중간 같다. 

 


내 생각에 티스토리 블로그와 같은 환경에서 글을 쓰고 싶다면 프리미엄 요금제를 선택해야 할 것 같다. 무료는 광고가 붙고 제한이 너무 많고 개인의 경우 광고도 설치할 수 없고 동영상도 올릴 수 없으니 제한이 있다.

 

워드프레스닷컴 요금제

 

위 요금제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아래 카페24, 가비아, 닷홈의 워드프레스 상품 일부가 있으니 거기에서 워드프레스를 해야 할 것이다. 참고로 워드프레스닷컴의 경우 트래픽에 대한 제한이 없다. 

 

카페24 - 가비아 - 닷홈 워드프레스 상품


지금은 아니고 초반처럼 모 블로거의 말처럼 부숴 버릴 정도로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의 차이를 적어야 한다.하지만 내가 워드프레스닷컴의 워드프레스와 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를 깊게 하지 않아서 기능 등 차이를 자세히 적지 못하겠다.

'블로그/해외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