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블로그 스킨을 부트스트랩 버전 3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부트스트랩 3은 2013.08.19에 출시됐으니 10년이 넘었다. 2016년에 버전 4가 출시했을 때 4로 만들고 싶었지만 3에 대한 미련이 남아 버전 5를 기약하면 버전 3을 유지했다. 그 후 2021년에  정식 버전 5가 출시됐다.

 


 

부트스트랩 버전 4와 5를 이 블로그가 아닌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어 거기에서 여러 가지를 시험했다. 며칠 전 마음먹고 다른 블로그가 아닌 이 블로그 스킨을 버전 5로 변경했다. 이 글을 쓰는 지금을 기준으로 정확히 버전 5.2로 변경했다. 그런데  손댈 것이 정말 많았다.

 


 

내 다른 티스토리에서 적용한 버전 5로 만든 거의 완성된 스킨이어서 손댈 필요 없다고 생각했지만 그것이 아니었다. 내 눈에는 이 블로그에서 익숙하게 봤던 버전 3에서 보던 것을 못 보니 어색했다. 버전 3과 버전 5는 많이 다르다. 

 

 

무엇보다 알 것이지만 버전 3과 4와 다르게 5jQuery가 없다. 아래 스크립트는 여기에서 배운 것으로 유튜브를 모달에 나오게 하는 것이다. 스크립트 제작자가 버전 3과 4에 적합하게 만든 것으로 버전 5도 있지만 그 스크립트를 사용할 생각이 없다. 이 블로그에서 아주 빈번하게 봤던 것이다. 내 다른 티스토리와 다르게 이 블로그는 jQuery 플러그인을 많이 사용하는데 변경이 쉽지 않았다. 그러니 고작 이틀 정도 유지하다가 다시 이전 스킨으로 돌아오게 됐다.

 

 

 

 

내 생각에 jQuery를 사용하면 모달에 유튜브가 나올 것 같다. 내가 알기로 버전 4와 5의 그리드는 거의 비슷하다. 그리고 그리드가 버전 3과 4가 달라도 버전 3에서 적합한 스크립트가 버전 4에서 아무 문제없는 것을 경험했다. 하지만 버전 5로 스킨을 만든다면 jQuery 없이 만들고 싶다. 참고로 글을 검색하니 jQuery에 대한 부정적인 글이 많이 보인다. 


다시 버전 3으로 돌아오면서 생각했다. 버전 5와 마찬가지로 4 공식 버전이 출시했을 때도 같았다. 나중에 생각이 바뀔지 모르지만 이 블로그는 그냥 버전 3을 유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부트스트랩 등을 배우는 것을 내 다른 티스토리에서...

 

'IT.인터넷.생활 관련/부트스트랩'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