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클라우드레디라는 무료 운영체제를 설치에 대해 적으려 한다.

 

운영체제에 윈도우10, 맥을 포함한 크롬OS와 비슷한 무료인 클라우드레디라는 것이 있다. 알고 있듯이 클라우드레디는 무료 운영체제로 USB에 설치될 만큼 가볍다. 윈도우10이나 리눅스 등은 USB에 설치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다시 하드디스크 등에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클라우드레디는 가벼우니 USB에 설치할 수 있다.

 

무료 운영체제라면 우분투 등 리눅스도 있다. 예전 노트북에는 우분투가 설치되어 있다. 그러면 나는 클라우드레디,우분투,윈도우10을 사용 할 수 있다.

 

 

설치 과정

 

예전에 8GB USB에 설치한 클라우드레디가 새로운 노트북 구입한 것에 동작하지 않았다. 그래서 USB를 두 개 가지고 있어서 이번에는 32GB USB에 설치했다.  아래 동영상을 보면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는 과정을 볼 수 있다. 동영상을 보지 않는 사람은 위해 글로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1. https://www.neverware.com/ 홈페이지를 방문한 후 GET STARTED 버튼을 누른다. 
  2. 버튼 세 개에서 세 번째 버튼인 GET THE FREE VERSION을 누른다.
  3. 페이지 중간으로 이동 후 DOWNLOAD USB MAKER를 클릭하면 다운받는다. 그 파일은 USB에 클라우드레디를 설치하는 파일이다.

아래 동영상은 클라우드레디를 다운로드하는 과정 영상인데 홈페이지가 영어이므로 만든 것이다. 그리고 내가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인 반디캠에서 사각형 도구를 보기 위해서 만들 것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만들었는데 캡처 프로그램을 다루는 과정을 포함해서인지 어지럽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니 어지러우면 안 봐도 된다. 

 

 

USB에 운영체제를 하드디스크 등에 설치 파일을 복사 등을 하는 것이 아니라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것이다. 그만큼 클라우드레디는 가볍다. 

 

위 과정을 거쳐 USB를 만들면 약 20분 정도 걸린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20분 동안 컴퓨터 모니터를 보지 말고 놀다 왔으면 한다. USB에 설치하는 것이니 하드디스크 등에 설치된 운영체제(OS)에 아무런 영향이 없다. 

 

20분 후 USB에 클라우드레디가 설치되면 한글 및 키보드 설정 등을 한 후 구글 로그인을 하면 클라우드레디를 사용할 수 있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부팅 1순위는 USB로 해야 할 것이다. 만약 아니면 윈도우 등 디스크에 있는 운영체제로 부팅할 것이다.

 

알았으면 하는 사항

 

새 노트북에 내가 USB에 클라우드레디를 설치하면서 알았는데 새 노트북에 있는 터치패드가 동작하지 않아 당황했다. 예전 노트북에는 터치패드가 동작했는데.... 키보드는 작동해서 키보드로 설치를 마쳤다. 클라우드레디에서 자유롭게 동작할 때는 마우스가 편해 예전에 사용하던 USB 마우스를 다시 사용했다.

 

왜 새 노트북에 있는 터치패드의 마우스가 동작하지 않았는지 이유를 모르겠다. 혹시 내가 윈도우10에서 블루투스 마우스만 사용했기 때문인지...

 

내가 새 노트북에서 블루투스 마우스를 사용하는데 설치 시 바로 연결되지 않는다. 클라우드레디를 설치하면 블루투스 마우스를 연결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클라우드레디 화면으로 화면에 블루투스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로 나는 씽크패드 블루투스 레이저 마우스를 사용중이고 키보드는 블루투스 키보드가 망가져서 USB 키보드를 사용 중이다. 

 

블루투스 키보드 및 마우스와 달리 USB 키보드 및 마우스를 사용하면 설치 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 첫번째블루투스 두번째

 

첫 화면과 브라우저

 

아래는 클라우드레디를 실행시켰을 때 첫 화면이다. 클라우드레디의 유일한 브라우저인 크롬과 비슷한 크로미움이 실행된다. 클라우드레디에는 크롬, 웨일, 엣지 등 브라우저를 설치할 수 없고 아래와 같은 크로미움 브라우저만 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크로미움은 크롬과 거의 같아 크롬을 사용한 사람에게 아무런 문제가 없다. 아마 크로미움을 처음 본 사람은 크롬으로 착각할 것이다. 크로미움에서는 크롬의 확장프로그램, 비밀번호 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크롬은 크로미움을 기초로 한다. 

 

클라우드레디 크롬윈도우10 크롬
좌:크로미움 - 우:크롬

'IT.인터넷.생활 관련/운영체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