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클라우드레디.우분투

클라우드레디에서 한글


노트북에 클라우드레디라는 무료 운영체제(OS)를 설치하면 크롬OS의 크롬북과 비슷하다. 비록 국내에서는 클라우드레디가 사용 범위가 넘지는 않지만 가벼워 인터넷을 하기에 아무런 부담이 없다. 나는 가벼워서 윈도우와 우분투와 달리 하드디스크가 아닌 8GB USB 메모리에 설치해 사용 중이다. 클라우드레디에서 구글오피스, 한컴오피스 웹, 오피스365의 웹오피스, 인터넷 등을 사용하기 위해서 한글 입력을 할 줄 알아야 한다. 


클라우드레디는 오피스365 등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나 한컴오피스가 없으니 구글오피스, 한컴오피스 웹, 오피스365의 웹오피스, 네이버 오피스를 이용해야 한다.


한글 입력


클라우드레디(CloudReady) 설치 화면이 한글이라고 입력도 곧바로 한글 입력이 되는 것이 아니다. 그러려면 한글 입력이 가능하게 하려면 한글 입력 설정으로 키보드 설정도 변경해야 한다. 그렇다고 변경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니니 걱정할 필요 없는 클릭 몇 번만 하면 간단한 작업이다.



클라우드레디를 처음 설치하면 입력은 영어다. 아래 그림은 클라우드레디 화면이고 영어 입력을 한글 입력으로 바꾸려면 화면 하단 오른쪽 아래 그림 1번 빨간 사각형 영역을 클릭하면 2번 검정 배경은 창이 나온다. 그런 후 3번 키보드를 클릭한다. 참고로 로그인은 구글이며 클라우드레디는 크롬북과 비슷하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난다. 기본은 US 영어(미국식) 키보드라고 됐는데 한글 입력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아래 그림 4번인 한국어 입력 방법을 클릭하면 끝이다. 어려운 것이 하나도 없다.  



그러면 아래 그림을 보듯 5번이 US에서 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 그림에서는 US였고 위 과정으로 키보드를 확인하면 한국어 입력 방법이 체크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한/영 전환


한글과 영어 전환은 윈도우에서 한/영 키를 눌렀을 것이다. 하지만 클라우드레디에서는 Alt+스페이스라는 사실을 알았으면 한다. 내가 윈도우를 사용하다가 클라우드레디를 사용하면 습관적으로 한/영 키를 눌러 한/영을 변환하게 된다. 참고로 내 윈도우10 노트북의 언어 전환을 윈도우키+스페이스를 눌러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