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데비안 리눅스를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데비안에 비해 사용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리눅스 배포판이면서 무료인 우분투를 얼마 전에 윈도우7을 지워버리고 내 예전 컴퓨터에 설치했다. 우분투를 설치하면 기본으로 설치되는 오피스는 리브레오피스이다. 참고로 우분투를 비롯한 리눅스 운영체제는  무료이다.

 

 

 

우분투를 설치하면 리브레오피스를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우분투를 설치하면 기본으로 설치된다. 그리고 리브레오피스는 리브레오피스는 자유 및 공개 소스 프로그램이면서 윈도우 버전도 있으며 마찬가지로 무료이다. 리눅스가 아니라도 윈도우에서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에 MS오피스, 한컴오피스 등 오피스의 많은 대안이 있으니 리브레오피스에 손이 갈 지...하지만 비용 걱정이 된다면 기업과 개인도 무료라는 것이 마음에 들 것이다.

 

 

 

리브레오피스를 사용하면 문서(워드), 스프레드시트(엑셀), 프레젠테이션(파워포인트) 등을 만들 수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비롯한 주요 오피스 제품군과 호환된다. 호환은 된다고 하지만 내가 직접 겪은 것은 아니지만 100% 완벽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당연하지만 HWP 호환에 대한 언급은 없다. 

 

오피스와 상관없지만 포토샵의 경우도 윈도우와 맥 버전만 있는 것으로 알고 오토데스크도 윈도우와 맥 버전만 있다. 이렇듯 우분투에서는 윈도우처럼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범위가 넓지 않다. 

 

 

만약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사용하고 싶다면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웹오피스를 이용해야 한다. 만약 엑셀을 만들고 싶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웹오피스인 오피스 홈에 접속해서 엑셀온라인을 이용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서는 엑셀이라고 하고 리브레오피스는 캘크(Calc)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엑셀이라는 단어에 너무 익숙해서 엑셀이 고유명사 같다. 

 

 

 

아래 그림은 LibreOffice(리브레오피스) Calc로 MS오피스로 보면 엑셀과 같다. 켈크에서 만든 문서를 저장하면 엑셀 파일형식인 xslx나 xls가 아닌 오픈도큐먼트 포맷(.ods)으로 저장된다. 그런데 오픈도큐먼트 문서는 MS오피스 엑셀로 열 수 있다. 아니면 Calc에서 문서를 저장할때 MS오피스 엑셀 문서로 저장할 수도 있다. Calc로 MS오피스 엑셀에서 생성한 .xslx 파일을 읽고 수정할 수 있다. 참고로 엑셀의 파일형식은 xslx이다. 참고로 리브레 오피스에서 Writer는 문서(워드), Calc는 스프레드시트(엑셀), Impress는 프레젠테이션(파워포인트)를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스프레드시트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의 Calc :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과 비슷

 

그런데 한컴오피스의 웹오피스인 한컴오피스 웹을 웹브라우저로 접속하면 모든 브라우저에 가능할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아래 그림처럼 우분투에 기본으로 설치되는 파이어폭스(Firefox) 브라우저에서는 HWP 생성할 수 있는 한글 문서 Beta가 나타나지 않았다. 두 번째 그림은 우분투에 설치한 크롬인데 한글 문서 Beta가 나타난다. 참고로 전에 적었듯 윈도우에 기본으로 설치되는 브라우저가 엣지이듯 우분투의 기본으로 설치되는 브라우저는 파이어폭스다. 그리고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다.

 

 

좌: 우분투의 파이어폭스 - 우: 우분투의 크롬 

크롬OS와 비슷한 무료 운영체제인 클라우드레디의 유일한 브라우저인 크로미움도 크롬과 비슷하여 아래 그림을 보듯이 한컴오피스 웹을 통하여 HWP를 다룰 수 있다. 그러면 크로미움을 기초로 한 브라우저의 경우 한컴오피스 웹에서 한글 문서 Beta는 나타나는 것 같다. 참고로 크로미움을 기초로 한 브라우저는 크롬,네이버의 웨일, 엣지 등이 있다.

 

 

 

클라우드레디에서 오피스 작업

오피스 365가 마이크로소프트365로 명칭이 변경됐다는 것을 알고 아래 글을 읽었으면 한다. 이 글에서 크롬OS와 비슷한 무료 운영체제인 클라우드레디에서 오피스 이용에 대한 글이다. 하지만 이

min-blog.tistory.com

 

아래는 한글과 컴퓨터의 한컴오피스 웹의 설명인데 운영체제는 윈도우와 맥, 브라우저는 크롬, 익스플로러11이상, 파이어폭스(Firefox),사파리라고 나왔다. 나는 웹오피스니 모든 운영체제에서 될 것이라 생각했는데 그것이 아니었다. 참고로 한셀은 스프레드시트(엑셀), 한쇼는 프레젠테이션(파워포인트)다.

 

한컴오피스 웹

 

 

웹오피스에서 HWP열기/편집/생성

한컴오피스도 오피스365(MS오피스)처럼 웹오피스를 제공한다. 한컴오피스에서 제공하는 웹오피스의 제품명은 한컴오피스 웹으로 거기에서 설명하기를 별도의 설치없이 웹 브라우저에서 자유��

min-blog.tistory.com

'IT.인터넷.생활 관련/운영체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