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 현재 내 노트북과 스마트폰에 설치된 운영체제에 대해 적으려 한다. 

 

컴퓨터에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OS)를 설치하여야 비로소 포토샵,오피스 등 소프트웨어, 게임 등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예로 엑셀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PC에 운영체제인 윈도우를 설치하여 PC에 엑셀 프로그램을 포함한 오피스365를 설치하면 된다.

 

 

그런데 엑셀 파일을 만들기 위해 반드시 윈도우와 엑셀 프로그램에서만 가능한 것은 아니다. 예로 브라우저로 인터넷에 접속하여 엑셀 파일을 만들 수는 있다. 크롬,엣지 등 웹브라우저로 오피스닷컴의 엑셀 온라인에서 엑셀을 만들 수 있다. 

 

 

생각해보면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려면 운영체제가 있어야만 한다. 윈도우10을 설치하면 거기에 마이크로소프트 엣지(Edge)라는 인터넷을 탐색할 수 있는 브라우저를 포함하고 있다. 크롬,웨일,파이어폭스 등 브라우저는 설치해야 한다. 이렇듯 컴퓨터에 운영체제를 설치해야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윈도우10이나 맥OS 등은 유료 운영체제이고 리눅스 등은 무료이다. 그리고 아래에서 적을 클라우드레디라는 것도 무료이다. 

 


 

운영체제에서 즐겨 사용하는 노트북에 윈도우10을 설치하고 있고 구 노트북에 우분투를 설치하고 있다. 그리고 USB 32GB에 클라우드레디를 설치하고 있다. USB에 운영체제를 하겠지만 클라우드레디는 USB에 설치할 수 있을 만큼 가볍다. 얼마 전, 구노트북에 윈도우7을 삭제하고 우분투만 남겨두었다. 왜냐하면 윈도우10이 있으니 굳이 윈도우7을 남길 이유가 없었다.

 

 

유료 운영체제

 

윈도우10은 MS스토어나 쿠팡 등 인터넷쇼핑몰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MS스토어에서 ESD로 구매할 수 있는 윈도우10 제품의 가격이다. ESD는 MS스토어에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후 인증만 받고 사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인증을 위한 라이선스는 메일로 받을 수 있다.

 

윈도우10 홈과 프로 가격

 

ESD가 아닌 풀 패키지 형태로 작은 박스에 설치용 USB와 제품 키가 동봉되어 있는 FPP를 원한다면 온라인 쇼핑몰이나 오프라인 대리점에서 구매해야 한다. 참고로 ESD 제품인 경우 배송을 기다릴 필요없이 구매 즉시 다운로드 후 사용 가능하다. 

 

맥OS는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맥북, 아이맥 등 애플 기기에 설치됐다. 맥북, 아이폰, 아이패드 등 애플기기는 애플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스마트폰을 구입하면 거기에 안드로이드OS,iOS 등이 설치되는 것과 비슷하다. 

 

 

무료 운영체제

무료 운영체제인 우분투(리눅스)와 크롬OS와 유사한 클라우드레디는 인터넷에서 다운 받아 설치하면 된다. 그래서 나는 구노트북에 우분투와 USB에 클라우드레디를 설치했다. 우분투는 커서 USB 이용해서 하드디스크에 설치했고 클라우드레디는 용량이 작아 가벼워서 하드디스크가 아닌 32GB USB에 설치했다. 예전에 8GB USB에 설치했지만 다시 32GB USB에 다시 설치했다. 

 

클라우디레디를 새노트북과 구노트북에서 사용중이다. 구노트북에서 8GB USB 클라우드레디가 됐지만 안돼 32GB USB에 다시 설치했다. 

 

 

USB에 클라우드레디 설치 과정

운영체제에 윈도우10, 맥을 포함한 크롬OS와 비슷한 무료인 클라우드레디라는 것이 있다. 알고 있듯이 클라우드레디는 무료 운영체제로 USB에 설치될 만큼 가볍다. 윈도우10이나 리눅스 등은 USB��

min-blog.tistory.com

 

우분투와 클라우드레디는 무료 운영체제라 비용이 안 들어 좋았는데 내가 익숙한 프로그램이 없어서 심심했다. 예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365의 경우 윈도우와 맥 버전밖에 없어 마이크로소프트의 웹오피스만 사용해야 했다. 그리고 한컴오피스도 그랬다.

 

클라우드레디는 가벼워 하드디스크,SDD가 아닌 USB에 설치했고 USB에 설치해도 빠르다. 클라우드레디를 사용하면 알겠지만 인터넷을 하기 위한 운영체제 같다. 한글을 지원하기는 하는데 아직 완벽하지 않다.  

 

 

우분투나 클라우드레디 홈페이지는 영어라 답답하다. 둘 다 한글을 지원하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브라우저에 구글번역이나 파파고 등 번역 서비스를 사용하면 영어를 한국어로 번역하는데 문제가 없다. 윈도우10 가격이 20~30원대라는 것을 감안하면 이해해야 할 것도 같다.

 

 

몇 년 전에 우분투를 내 구식 노트북에 설치한 적이 있는데 그때 빠르지도 않고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없었다. 무료라는 것외에 장점이 없으니 제거했다. 우분투 권장 시스템 요구 사항은 아래와 같다. 내 예전 노트북은 2GB 시스템 메모리...

 

  • 2GHz 듀얼 코어 프로세서 이상
  • 4GB 시스템 메모리
  • 25GB의 여유 하드 드라이브 공간
  • 설치 관리자 미디어의 DVD드라이브 또는 USB포트

클라우드레디가 가벼우며 권장 시스템 요구 사양에 대한 설명은 없고 설치에 대한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이 있다. 아래와 같은 설명 일부분이다. 

 

  • USB설치 관리자를 생성하는 데 20분이 소요됩니다.
  • USB설치 관리자를 생성하려면 Chrome브라우저를 실행하는 PC, Mac또는 Chromebook을 사용합니다.
  • 8GB 이상 USB스틱

 

스마트폰 운영체제

 

공기계까지 안드로이드 폰 2개가 있고 안드로이드 폰의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사용자인 경우는 iOS 운영체제이다. 스마트폰의 운영체제(OS)인 경우는 직접 설치할 수 없다는 것이 아쉽다. 

 


 

'정보/윈도우.우분투.클라우드레디' 관련된 글 MORE

  1. BlogIcon 잉여토기 2020.09.05 22: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분투, 클라우드레디 익숙하지는 않은 운영체제네요.
    저는 다른분들도 많이 쓰시는 윈도와 안드로이드 쓰고 있기에 낯선 OS 이름이네요.

    • BlogIcon 백전백승 2020.09.06 1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분투는 블로거의 글에서 우연하게 알게 됐고 클라우드레디는 모르겠네요. 그리고 이 블로그에서 우분투와 클라우드레디에 대해 많이 적었지만 저도 익숙하지 않아요.

      우분투는 '리눅스'라고 보시면 되고 클라우드레디는 '크롬OS'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똑같지는 않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