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티스토리를 한지 오랜시간이 흘러 이제는 노하우가 생겨 삭제와 무대응이 좋다는 것을 알았네요. 처음에는 열받아 흥분했거든요.

들어서기 전에

위키백과에서
악플(악성댓글)에 대한 정의를 보았는데 아래와 같았습니다. 악플(악성댓글)에 대한 많은 여러분이 견해가 있을 수 있는데 여기에서는 여러분이 생각이 아닌 저의 경험과 생각을 몇자 적고자 합니다.

저에게 악플을 부르는 댓글

아래 글과 같은 생각으로 쓴 댓글이 없으니 저의 댓글이 기분 상하셨다면 죄송합니다.^^  반말이나 쌍욕 댓글에서  반말 댓글에 대한 경험이  없어 할 말이 없으나 쌍욕하는 댓글을 이웃블로그인 다음 블로그에서 본 것이 있어 적어 보려 합니다. 

1. 쌍욕하는 댓글은 정말 예의가 없는것 같아요.

이웃 블로그에 여러번 쌍욕을 하는  예의를 잃어버린 댓글을 본 적이 있는데 그런 댓글을 보면 아마 여러분은  대부분 삭제하거나 보라고 나두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압니다. 저는 삭제하지 않고 그냥 놔두어 쌍욕으로 답글을 달겠습니다.  한번은 이웃블로그인 다음 블로그에 쌍욕이 달려서 그 댓글에 너무 화가 나서 답글로 내 블로그에서 쌍욕을 해 보라고 했습니다. 아마 대부분은 필터링 될 것 같은데  안되면 그런 욕도 있다고 알면 되고요. 저 재미있죠. ^^

티스토리 블로그에 아래 그림처럼 스팸 필터를 하면 거의 모든 스팸을 막을 수 있는데 여러분이 알아 두어야 할 섯은 스팸 필터에 오류가 있더라고요. 그 오류가 제가 많은 스팸 필터 단어 등을 등록해서도 오류가 나타나는지 모르지만요. 전에는 웬만한 단어를 다 했는데 과하다 싶어 이제는 쌍욕과 백전백승이라는 단어외에는 제거해서 쌍욕이나 백전백승이라는 단어가 댓글에 있으면 차단됩니다.

예로 제가 댓글을 쓸 때 이름(필명)에  백전백승이라는 단어를 쓰지 못 하도록 이름(필명) 필터링에 백전백승이라는 단어를 등록했는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댓글의 내용에 이름(필명) 필터링에 있는 단어가 있으면 댓글이 차단되는 오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얼마전 차단된 댓글이 있는 휴지통을 보았는데 소박한 독서가님이 쓰신 댓글이 있었는데 댓글의 이름이 아닌 댓글의 내용에 백전백승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댓글이 휴지통에 있었는데 그것이 차단돼 휴지통에 갔는지 그밖의 이유로 그랬는지 모르겠습니다. 그 이유는 소박가 독서가님만 알것 같아요.

전에도 말했지만 백전백승이라는 단어는 이름(필명)필터링 단어에서 제거할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네이버 블로그에서 한 것처럼 하니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아니다 싶었는데 다른 블로거분들도 아니다 하더군요. 참고로 아래 그림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스팸 필터입니다.


2. 삭제 요구 댓글은 정말 어이없었어요.

제가 네이버 블로그 할 때 삭제를 요구하는 댓글을 있었는데 글이 잘못 됐다면 수정이나 삭제 등을 요구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는데 특별한 이상이 없었고 다른 사람은 다 되는데 자기는 안 된다고 별다른 이유없이 글을 삭제 요구를 하더라고요. 제가 글을 잘 못 적었거나 했다면 수정을 요구하던가 해야 하는데 자기가 뭐라고 제가 공들여 적은 글을 삭제하라 말라를 하는지 그때 얼마나 어이가 없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 글은 댓글이 498개이었고 스크랩은 400개 이상, 공감은 20개 이상되고 다른 사람이 제 블로그에서불펌하는 글 0순위 였는데 자기가 안 된다고 삭제를 요구하는 댓글을 보고 정말 신경질 났습니다.

그래서 댓글을 쓴 사람의 블로그에 가서 그 사람만 안 되는 것을 찾아 보았는데 보니 저작권있는 음악을 사용해서 안되는 것이어서 답글에 쌍욕은 할 수 없어서 안되는 이유를 적어 주었습니다. 그 글을 많이 수정했지만 http://min-blog.tistory.com/2  입니다.

◆ 글쓴 사람 기분 나쁘게 글을 삭제하라 뭐라 말할 것이 아니라 글을 비공개해서 수정한 후 공개하는 것에 대해 말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과정을 그림으로 하면 아래처럼 요구했으면 합니다.


3. 자기 생각만 옳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없는 한 두 줄의 반론은 아니라고 봅니다.

이런 이유로 자기는 다르게 생각한다는 것이 아니라 저의 생각은 읽어볼 가치도 없고 조건 자기 생각이 맞다는 한 두 줄의 댓글은 신경질 나게 합니다. 자기 생각이 존중받으려면 남의 생각도 존중해야 하는데 말인데 그 사람에게는 남의 생각같은 것은 읽을 필요도 없으니 한줄의 반론으로 충분할 것 같습니다.

예로 타진요를 보면 이보다 더한 것 같습니다. 반박할 수 없는 이유가 TV에 까지 나왔는데 많은 사람이 자신의 잘못을 인정했지만 타진요의 일부 회원은 자신의 글이나 생각이 틀리지 않았다고 하는 사람은 정신학적으로 뭐라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다른 것보다 이것이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 것 같은데 제가 말하는 것은  '너는 틀리고 나의 생각만 맞다'고 하는 댓글을 말하는 것이지 일반적인 한 두 줄이 댓글을 남기는 것이 아닙니다. 저도 한 두 줄이 댓글을 남기는 경우가 많으니 오해마세요. ^^
4. 조롱조의 댓글은 사람을 신경질 나게해요.

저를 가장 화나게 하는 것이 깊게 생각할 필요도 없이 누가 봐도 조롱한다고 생각할 수 있는 조롱조의 댓글인데 쌍욕 댓글은 기분은 상해도 웃을 수 있지만 조롱조의 댓글도 웃고 싶지도 않습니다. 왜냐하면 조롱조의 댓글은 저를 교묘하게 깔보는 글이라 어떤 말을 하는지 알고 싶거든요. 그리고 그 댓글을 그냥 놔두어 그 사람이 인터넷상에서 글 등을 검색해서 조롱조의 답글을 달아 그 댓글을 쓴 사람만 알 수 있는 댓글을 달고 싶습니다. 제가 말하는 조롱조의 댓글이란 저를 비웃고 깔보는 그런 댓글을 말하지  장난스럽고 우끼는 그런 댓글을 말하는 것이 아니므로 혼동하지 마세요.

 네이버 블로그할 때 많이 접했는데 단지 하나의 글만 보고서 조롱조의 댓글을 보고 다는 것도 신경질 나는데 글과 더불어 블로그 설명에 나온 글까지 보면서 조롱조의 댓글을 쓰거나 방명록에 있는 저의 글을 모두 보고서 조롱조의 댓글을 써 정말 신경질 나더라고요.

그래서 방명록에 글을 보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아래 그림의 빨간박스를 선택해서 방명록을 쓰면 글이 모두 비밀글이 되게 하여 블로그 주인이나 방명록을 쓴 사람이 아니면 방명록에 있는 글을 못 읽게 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에서 안부글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방명록(Guestbook)이라고 합니다.


정리 - 저에게 악플을 부르는 댓글

제게 악플을 부르는 댓글을 아래처럼 정리했는데 여기 글은 저의 생각이니 여러분의 생각과 다르다고  과민반응하지 마세요. 참고로 악플에 대한 신고 등 대처하는 것에 대한 글은 http://nextgoal.tistory.com/567 을 보시기 바랍니다.
  • 쌍욕 댓글
  • 글의 삭제 요구 댓글
  • 한 두 줄의 반론 댓글
  • 조롱조의 댓글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