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위키백과 등 여러 곳에서 리브레오피스는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MS 오피스 호환성이 좋다고 한다. 그래서 이 글에서 리브레 오피스에서 MS 오피스의 엑셀, CSV 파일을 얼마나 깔끔하게 열 수 있는지 적고자 한다.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오피스 제품군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비롯한 주요 오피스 제품군과 호환된다. - 출처 : 위키백과

 


  

 

아래 그림은 구글 애널리틱스로 본 이 블로그를 방문한 사용자의 운영체제로 정보이다. 아래 두 번째 그림을 보듯 구글 애널리틱스는 정보에 대한 파일을 Excel(엑셀, XLSX), CSV 등 제공하므로 다운로드한 후  리브레오피스로 열어 호환성 여부를 알아보고자 한다. 아래 그림을 보면서 특이한 것이 내가 크롬 OS와 비슷한 클라우드레디를 여러 번 적어 크롬 OS(Chrome OS) 사용자가 방문했다. 그리고 평균 체류시간이라 할 수 있는  평균 체류시간이 4분 이상이지만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약 35초가 평균...

 

 엑셀의 파일 형식은 XLSX, XLS 등이고 리브레오피스의 엑셀이라 할 수 있는 캘크 파일 형식은 ODS이다. 그리고 몇 가지 필드를 쉼표(,)로 구분한 텍스트 데이터 및 텍스트 파일인 CVS도 리브레오피스에서 읽을 수 있다. 

 

운영체제다운로드 파일
구글 애널리틱스

 

내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파일을 엑셀(XLSX), CSV로 다운로드했다. 그런 후 그 파일을  XLXS(엑셀)과 CSV으로 받아 리브레오피스로 열었다. 엑셀(XSLX)은 아래 첫 번째 그림처럼 아무런 정보가 나오지 않았고 텍스트 파일인 CSV인 경우는 두 번째 그림처럼 나왔다.  참고로 Google Sheets로도 다운로드했는데 열 수 없었다.

 

리브레 오피스가 워드,엑셀 등을 포함한 MS 오피스와 호환성이 좋다는 것이지 완벽하다는 것이 아니다.

 

XLSXCSV
엑셀(XSLX) - CSV

 

CSV는 흔히 사용되고, 텍스트 파일 포맷이며, 소비자들(consumer)과 업무(business), 그리고 과학 애플리케이션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것을 가장 흔히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호환되지 않는 포맷을 사용하는 프로그램끼리 자료를 전달할 때 사용한다. 이렇게 사용하는 이유는 많은 프로그램들이 포맷을 내보내거나 가져올 때 조금 변형된 형태의 CSV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 출처 : 위키백과 

 

 

대부분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는 곳에서도 위와 적은데로 모든 프로그램에서 열 수 있도록 CSV 파일로 제공한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달리 https://gs.statcounter.com/에서도 아래 그림처럼 CSV 파일로 제공한다. 모든 곳에서 XLSX(엑셀), Google Sheets(구글 스프레드시트) 등을 제공한다고 생각하지 말았으면 한다. 아마 리브레오피스의 캘크가 엑셀만큼 사용자가 많고 유명했다면 ODS 파일도 있었을 것이다. 

 

파일형식

 

예로 https://gs.statcounter.com/에서 제공하는 통계 자료를 CSV 파일로 다운로드해서 리브레오피스 캘크로 열었다. 그래서 아래 그림과 같이 차트를 만들었다. 왜 많은 곳에서 CSV를 제공하는지 알 것이다. 위에서 적었듯이 CSV는 텍스트 파일로 모든 오피스에서 열 수 있고 데이터가 살아 있기 때문이다.  

 

브라우저 점유율
PC 브라우저 통계


100% 깔끔하게 열기

 

리브레 오피스와 호환성이 좋다고 하지만 위에서 적은 엑셀 파일의 경우 0이다. 내가 자주 사용하는 구글 문서도구도  MS 오피스와 호환성이 좋다고 하지만 불만이다.  예로 구글 문서 도구의 엑셀과 비슷한 스프레드시트(Google Sheets)에서 만든 문서를 엑셀로 변환해서 엑셀에서 열었는데 완벽하지 않았다. 또한 엑셀 문서를 구글 문서 도구의 스프레드시트로 열어도 마찬가지로 누락된 것이 많았다.

 

 

내 생각에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을 포함한 MS 오피스와 100% 호환성을 위해서 MS 오피스 제품으로 여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Office 앱이 제공되는 Microsoft 365 | Microsoft 365

Microsoft 365에서는 친숙한 Office 앱 전체를 비롯해 다양한 앱을 한 곳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Microsoft 365로 일하고, 배우고, 협업하고, 연결하고, 창조하세요.

www.microsoft.com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