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WPS 오피스에 대해 적고자 한다.

 

내 리눅스 민트에 리브레오피스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다. 민트만이 아닌 우분투 등 다양한 리눅스 배포판을 설치하면 기본으로 리브레오피스가 설치된다. 얼마 전, 리브레오피스를 리뷰했는데 모바일 앱이 없어 아쉬웠다. 만약 모바일 앱이 있다면 모바일 앱과 PC 앱에서 작업한 것을 동기화하면 편할 것이다.

 

나는 이것을 해결해줄 수 있는 것이 WPS 오피스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WPS 오피스는 모바일 앱이 있을 뿐만 아니라 PC 앱도 있기 때문이다.

 

 

몇 년 전, 모바일 오피스를 설명할 때 WPS 오피스를 아주 좋게 봤다. 그때 100% 무료였지만 지금 기능 추가 등으로 무료와 유료과 혼합돼 아쉽지만 지금도 모바일에서 쓸만한 오피스다. WPS 오피스 모바일 앱인 경우는 아래 첫 번째 그림을 보듯이  한글을 지원한다. 하지만 두 번째 그림을 보듯이 PC 앱은 한글이 아닌 영문을 지원한다.  

 

WPS 오피스 평점을 보면 5점 만점에서 리눅스 민트 소프트웨어 매니저 평점은 3.7점이지만 구글 플레이 스토어 평점은 3.8점이 아닌  4.8점이다. 그리고 아래에서 적지만 WPS 클라우드라는 것은 PC WPS 오피스에서도 지원하지 않지만 모바일에서는 지원한다.

 

한글영문
WPS 오피스 모바일과 PC

 

WPS 오피스 모바일 앱으로 아래 그림을 보듯이 DOC인 워드, PPT인 프레젠테이션(파워포인트), XLS인 엑셀 등의 문서 파일을 만들 수 있다. 또한 구글 드라이브, 원드라이브, 드롭박스, 박스 등 다양한 클라우드에 파일을 저장하고 열 수 있다. 그리고 무료로 WPS 오피스를 사용한다면 1GB 공간만 제공하고 유료로 사용하면 20GB가 제공된다. 만약, WPS 오피스 제작사가 우리나라였다면 국내 클라우드도 포함됐을 것이다.

 

만들기열기
WPS 오피스 모바일 앱

 

 

WPS 클라우드로 내 리눅스에 설치된 PC WPS 오피스와 모바일 WPS 오피스 간 파일 열기와 저장이 가능한 줄 알았다. 하지만 아쉽게도 다른 운영체제는 모르겠는데 리눅스에서는 WPS 클라우드를 지원하지 않았다. WPS 오피스는 리눅스를 포함한 윈도와 맥도 지원한다.

 

기능 개선도 많이 사용하는 운영체제 위주로 시작한다. 우리나라에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가 많으니 안드로이드 앱에 대한 기능 개선을 먼저 하고 다음에 iOS인 아이폰. 티스토리 앱도 그랬다. 처음에 안드로이드 용이 먼저였고 다음에 iOS를 사용하는 아이폰 스마트폰 앱이 출시했다.

 

위에서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에서 파일을 열고 저장할 수 있으니 구글 드라이브에 문서 파일을 저장하고 여는 비중이 많을 것 같다. 왜냐하면 내 리눅스 민트에 로그인하면 파일(탐색기,파일관리자)에 구글 드라이드 폴더가 생기게 했다. 아래 그림은 리눅스 민트의 파일로 윈도의 탐색기와 비슷하다. 네트워크 부분을 클릭하면 내 구글 드라이브에 로그인된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을 볼 수 있다.

 

 

모바일 앱과 리눅스에 설치한 WPS 오피스에서 만든 문서 저장을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로 하면 된다는 결론이 나온다.

 

구글 드라이브는 아래 그림을 보듯 무료로 15GB 용량을 제공한다. 15GB면 문서 파일을 저장하는데 문제가 없을 것이다. 만약 15GB 초과한 용량을 원한다면 유료를 사용해야 한다.

 

용량


 

그건 그렇고 WPS 오피스를 보면서 마음에 든 것은  구글 문서도구의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와 호환이 된다는 것이다. 그래도 100% 완벽한 것을 원한다면 문서 파일을 구글 문서 도구를 사용해서 여는 것이다.

 

WPS 오피스가 odt, ods, odp 등의 파일 형식을 갖는 오픈오피스와 호환된다고 해서 리브레오피스와도 당연히 호환될 것이라 생각했는데 안됐다. 왜냐하면 리브레오피스의 파일 형식도 odt, ods, odp 등을 포함한다.

깜박해서 적지 않았는데 WPS 오피스 다운로드할 수 있는 홈페이지는 https://www.wps.com/ 이다.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고자 하면 리눅스 민트는 Deb Package 버전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내가 알기로 우분투Deb Package일 것이다. 왜냐하면 웨일 리눅스 버전이 우분투 버전만 있는데 Deb Package이다. 

 

다운로드
다운로드 - Deb Package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