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들어가기 전에 

http://min-blog.tistory.com/327 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없는 것 6가지를 살펴보았는데 오늘 글은 그것에 대한 연장글이니 부담없이 보세요. 머리가 아플듯하면 그냥가도 좋습니다.

티스토리에는 없는데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있는 것

7. 통계의 다양함

유입시간 통계 - 제 생각에 티스토리 블로그의 통계에서 실시간 통계만 빼면  네이버 블로그의 통계에 명함을 못 내밀 것 같습니다. 제가 네이버를 칭찬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네이버 블로그 통계를 보시면 압니다. 예로 많은 통계에서 이전에 시간대별 방문자수를 나오는 그림을 삽입하겠습다. 어제 정오와 오후 10시에 사람이 가장 많이 방문했네요. 아래에서는 시간대별 분포만 보았는데 http://min-blog.tistory.com/217 에서는 방문자분포(연령대)와 유입URL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방문자 통계 - 방문시간은 위 그림과 같은데 네이버 블로그에서 로그인하게 하는 이유는 스팸말고도 통계에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면 덧글(댓글)을 쓴 사람이 이웃인지 나이는 몇살이고 성별은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겠네요. 참고로 아래 그림은 제 네이버 블로그에서 어제 통계수치이며 수치를 보니 10대가 많이 찾았네요.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실시간통계 - 네이버 블로그 통계는 그날이 아닌 다음날 나오니 티스토리 블로그의 실시간통계가 좋은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실시간통계나 다른 블로그의 통계를 보시고 네이버 블로그의 통계를 생각하시면 안되고 다음웹인사이드나 구글애널리틱스를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록 네이버 블로그 통계는 좋으나 다음날에 나오는 통계를 생각하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실시간통계는 정말 좋은 것이고 부족한 것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다음웹인사이드나 구글애널리틱스를 설치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많은 통계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거를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의 실시간 통계에 관한 그림을 아래에 삽입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실시간통계가 나오므로 어떤 검색어로 통해서 어떤 경로로 블로그에 들어오는지 지금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말하려는 것이 실시간통계이니 네이버 블로그의 통계도 어떤 검색어로 어떻게  들어오는지 알 수 있다고 하지마세요.




8. 스팸차단 이유가 나와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스팸으로 차단된 댓글,트랙백,방명록글은 글관리 휴지통 15일간 보관되며  차단된 덧글에 대한 차단 이유가 나오지 않아 답답하나 아래 그림처럼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차단 이유가 나오므로 답답하지 않고 차단된 덧글(댓글)은 3개월간 보관된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런데 2009/8/21일에 쓴 덧글이  차단된 덧글(댓글)이 남아 있으니 3개월동안 보관된다는 말을 제가 잘못 이해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 관리에 가시면 차단된 글 목록을 보시면 차단된 덧글이 나오는데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차단된 글 수는 보이지 않으며 덧글(댓글)차단이유는 관리자만 알 수 있습니다.



9. 문자알리미가 있습니다.

작년까지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문자 알리미는  LGU+(LGT)만 됐었는데 이제는 SKT,KT(SHOW),LGU+(LGT) 모두 되며 문자알림은 무료이지만 내용 확인은 유료입니다. 제가 네이버 블로그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이 댓글을 문자로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댓글 알림은 무료이니 부담이 없고요. 

문자로 댓글을 알려주면 귀찮을 것이라 생각할 것 같아서 그림을 넣는데 아래 그림처럼 설정이 다양해서 그렇게 귀찮지 않습니다. 예로 이웃의 덧글(댓글)만 받고 싶다면 이웃작성 덧글/댓글을 선택하시면 되고 주말에는 어떤 문자도 받고 싶지 않다면 주말 제외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내가 남긴 답글은 받지 않도록 설정할 수도 있으니 문자로 귀찮지는 않을 것입니다.



10. 메모(memo)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메모에 대한 이해 
티스토리 블로그나 다른 블로그에서 찾아볼 수 없는 메모(memo)라는 것이 네이버 블로그에는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비슷한 것이  없다고 보시면 될 것 같고 네이버 블로그시 메모를 영어로 memo라 하고, 관리에서는 메모 설정에서  아래 그림처럼 메모를  메모게시판이라고 하니 혼동하시지 마시고 바랍니다. 참고로 제가 네이버 블로그를 할 때 메모(memo)에 창고처럼 사용했다고 말한 적 있습니다.


메모에 글쓰기 권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팀블로그와 비슷한 것이  네이버 블로그에는메모라는 것이 있는데 오직 메모(memo)라는 곳에서만 글을 적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블로그(blog)메뉴에는 블로그 주인 말고는 글을 쓰지 못하고 아래 그림은 블로그메뉴에서 메모(memo)에만 해당하는 것이니 네이버 블로그에는 블로그(blog)와 메모(memo)라는 것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모르면 어렵게 다가오고 익숙해지만 헷갈리지 않습니다.


팀블로그와 메모의 다른점
티스토리 블로그의 팀블로그는 블로그의 관리 권한을 팀블로그원에게 부여할 수 있어서 글쓰기도 제약이 없는데 네이버 블로그에 다른 사람이 글쓰기는 오직 블로그 메뉴에서 메모(memo)에서만 가능하고 블로그(blog) 메뉴에는 글을 적을 수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블로그는 혼자만 관리의 권한을 가질 수 있습니다.

11. 이벤트라는 것이 있어서 간편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는 관리에 이벤트설정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웃관리가 좋아서  이벤트를 자신이 이웃만 당첨되게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웃은 자기가 추가한 이웃이지 다른 사람이 나를 이웃으로 추가한 경우가 아닙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이벤트 설정이라는 것이 없으니 여러분은 자주 하지 않지만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이벤트 설정이 어려운 것도 아니니 많이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초대장 나눠주기 이벤트을 설정하는 기능이 있었으면 합니다.


12. 카테고리 설정이 옵션이 많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카테고리 설정이 정말 간단한데 아래보시는 그림이 네이버 블로그에서 카테고리 설정인데 알면 간단하고 모르면 복잡할 것 같습니다. 저는 알아서 간단하지만 많은 분이 복잡하게 생각될 것 같으니 아래에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 카테고리수를 표시할 때 복잡하게 그 카테고리에 속한 수만 표시하면 됐지 블로그 전체수를 표시하는 것은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제가 잘못했는지 몰라도 저의 크롬 6에서는 전체 카테고리 설정이 안되더군요.


  • 글이 아닌 카테고리 전체를 비공개로 할 수 있어서 정말 편합니다. 제가 블로그 API로 글을 시험하는데 그때 시험글을 비공개 카테고리로 보냅니다. 이와 같은 것을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블로그 API로 글을 쓴 후 바로 글을 비공개로 바꾸어야 합니다. 
  • 카테고리에도 주제분류를 할 수 있어 글에 태그를 넣는데 도움이 되며 글이  노출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래 보시는 그림의 있는 곳에 모두 노출할 수 있고 태그 넣기도 쉽습니다.


  • 글보기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화면출력 설가 비숫한데 앨범형으로 선택한 카테고리는 카테고리에 연관된 글도 아래 그림의 빨간색박스처럼 글이 아닌 썸네일식으로 나옵니다. 간단히 말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볼 수 있는 카테고리의 다른 글이 이미지로 나옵니다.


  •  카테고리 접기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스가 나오는데 이것을 접을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면 되고 목록보기는 카테고리에 나올 글수를 정하고 처음에 열거나 접을 수 있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13. 쪽지보내기

네이버 블로그를 하면 블로그 주인에게 쪽지를 쉽게 보낼 수 있게 되었는데 사이드바의 블로그 설명아래에 있어서 접근이 편리해서 제가 네이버 블로그했을 때 쪽지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자바스크립트으로 할 수 있는데 구현하려면 폼메일도 알아보아야 하고 아이프레임도 알아야 하는 등 귀찮기도 하고 어렵기도 합니다.


정리

네이버 블로그에서 되는 것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할 수 있는데 카테고리 전체가 아닌 부분 펼치기는 스킨을 수정하면 되는 것을 즐거운 하루님의 블로그에서 본 것 같은데 정확한 위치는 모르겠고, 많은 통계 정보를 보고 싶다면 다음웹인사이드나 구글애널리틱스와 같은 통계사이트의 스크립트를 스킨에 삽입하면 됩니다. 

제가 '네이버 블로그에서 이렇게 했구나'하는 것을 티스토리 스킨을 수정하면서 많이 느끼는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자유로우니 대부분의 것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