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다른 것 아니라 이 블로그 공감 버튼에 대해 적겠습니다. 비록 적는 글이 이 블로그에 대한 것이지만 티스토리 공감 버튼에 대해 대강 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에 어떤 분이 댓글로 공감 버튼이 물어 답변했었 적이 있어 그것으로 됐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틀 전에 공감 버튼에 대한 티스토리 블로거가 쓴 글을 읽다가 저의 착각인지 그 글이 저의 블로그에 대한 것 같아 적게 됩니다.



공감 버튼이 제거한 이유


몇 년 전 메타블로그인 다음뷰가 서비스 있었을 때 1일 1포스팅이 아니면 추천이 별로 없었습니다. 그리고 다음카카오가 2014.6.30에 다음뷰 서비스 종료, 티스토리에 하는 것이 마음에 안 들었습니다. 또한 제가 다음카카오에 끌려 다닌다고 생각되니 마음에 안 들었습니다. 그 후 티스토리에 공감 버튼이 생겼습니다. 그것 마음에 안 들었으나 그냥 놔두었습니다.


그냥 방치하다가 모 블로그에서 공감 버튼이 없는 것을 보게 됐습니다. 그때 블로그에서 공감 버튼을 없애자는 생각이 났습니다. 그리고 공감 버튼, 플러그인, 위젯, 광고,글자체(폰트) 등을 정리하여 가독성을 높이자고 생각했습니다. 이것이 그 분에게는 애드센스 클릭을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도로 보인 것 같습니다. 


그건 그렇고 혹시 다음카카오가 트집 잡을 수도 있으니 수익 때문에 제거한 것이 아니니 웬만하면 공감 버튼을 제거하지 마세요. 저에게 수익이 나아졌다는 자료도 없습니다.  


그리고 공감수를 조작하여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는 블로그에 대한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러니 웬만하면 공감 버튼을 제거하지 마세요. 일반적으로 공감수가 많으면 유입이 많거든요. 반드시 그렇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공감수가 많은 글에 신뢰가 가잖아요. 블로그를 오래하면 공감수는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공감수....블로그를 오래하면 블로거 닉네임(이름)... 다른 얘기로 예전 메타블로그인 다음뷰가 있었을 때 추천이 있었을 때 추천수를 조작하는 것을 많이 봤거든요. 그때 추천수 조작이 수익보다는 글이 좋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즉 남을 속이기 위해서 라고 생각했거든요. 애드센스 수익도 있었다는 것을 얼마 전에 알았습니다.

 

공감 버튼 제거를 위해 한 것 


글을 쓴 후 기본 설정하는 것을 아래 그림을 보듯이 다른 사람과 같습니다. 작성하는 이 글도 아래 그림 설정으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티스토리 홈페이지의 주제별 > IT > IT · 인터넷에 발행합니다. 단 공개로 하면 티스토리 홈페이지로 글이 발행되지 않습니다. 그 글에서 안 것으로 주제를 선택하지 않고 발행하면 티스토리 홈페이지에 주제별에 노출되지 않고 PC와 모바일 페이지에 공감 버튼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이렇게 하나씩 배우는 것입니다.



다른 것이 CSS를 통하여 공감 버튼을 안 보이게 한다는 것입니다. CSS의 display 속성을 이용하면 공감 버튼을 안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단 알아야 할 것이 공감 버튼의 클래스(class) 값만 알면 됩니다. 


그래서 크롬의 요소검사로 공감 버튼의 클래스(class)값을 알았습니다. 어떻게 알았냐면 공감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요소검사를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크롬에서 공감 버튼의 클래스 값을 div.daum_like_wrapper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 브라우저는 크롬입니다. 다른 브라우저는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공감 버튼의 클래스 값을 안 후 아래와 그림 같이 설정한다면 PC 페이지에서는 안 보입니다. 단 더보기 안 그림을 보듯이 모바일 페이지를 보면 공감 버튼이 있습니다. 그때 나오는 공감 버튼도 모바일웹 스킨 사용 설정이나 CSS로 없애려고 하다가 그냥 놔두었습니다. 제가 하는 것은 PC 페이지에서만 공감 버튼이 안 나오게 하는 것입니다. 



- PC 페이지에서만 안 보이게 -


마치면서 


SNS 글보내기의 경우도 공감 버튼과 같다고 적으면서 마치려고 합니다. 이 블로그를 PC 페이지를 본다면 SNS 글보내기 버튼은 안 보입니다. 이 블로그 모바일 페이지를 본다면 아래 그림처럼 SNS 보내기가 나타날 것입니다. 왜 이렇게 되냐면 공감 버튼처럼 클래스(class)를 안 후 CSS의 display 속성으로 숨겼기 때문입니다. PC 페이지에서는 안 보이게 하고 모바일 페이지에서 보이게 하는 방법은 CSS를 사용하는 것이거든요. 이 말은 티스토리가 PC 페이지는 자유롭고 모바일 페이지는 제한이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