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웨일을 리뷰하면서 웨일은 티스토리 블로그 구에디터의 임시저장이 완벽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리고 Checker Plus for Gmail, Office 등 크롬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어 마음에 들었다. 그래서 네이버 웨일에도 크롬에도 설치했던 동일한 광고를 차단하는 Adblock Plus, AdBlock 등 애드블록을 설치해서 광고를 제거한 후 깔끔하게 웹페이지를 봤다. PC 브라우저는 네이버 웨일로 주로 네이버 웨일을 사용하기로 했다. 참고로 구에디터의 임시저장은 플래시다.




하지만 모바일 웨일도 모바일 크롬처럼  Adblock Plus, AdBlock 등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없어서 아쉬웠다. 모바일 브라우저로 사용하기는 부족했다.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광고 차단을 위한 기능이 있는 파이어폭스, 오페라, 삼성인터넷 브라우저, CM browser를 사용하다가 그래도 마음에 드는 Free Adblock Browser를 사용하게 됐다.




얼마간 PC 브라우저는 네이버 웨일, 모바일 브라우저는 Free Adblock Browser를 주로 사용했다. PC 웨일로 언론사 홈페이지를 방문하게 됐는데 주소창에 악성광고가 차단됐다는 메시지를 보게 됐다. 그래서 PC 설정을 봤는데 악성 광고 차단이라는 것이 있었다. 






이 기능이 모바일 웨일에도 적용할 것 같아 봤는데 모바일 웨일에도 있었다. 그래서 모바일 웨일에서도 광고가 많은 언론사 홈페이지를 방문했는데 브라우저 하단에 악성광고가 차단됐다는 창이 나왔다. 그래서 설정을 살펴봤더니 PC 설정처럼 클린웹에 악성코드에 대한 설정이 있었다. 





이렇게 해서 모바일 웨일을 모바일 브라우저로 사용하기 2% 모자랐었는데 광고를 차단하니 마음에 들었다. 모바일 웨일은 악성광고 차단하는 것만이 아닌 팝업창도 차단한다.




그리고 여기를 보면 웨일의 악성광고 차단 기준을 볼 수 있다. 참고로 네이버 웨일도 크로미움을 기초로 해서 PC와 모바일 크롬도 악성 광고를 차단하는 기능이 있는데, 같은 국내 언론사 페이지를 가보면 차단을 못하는 것 같다. 아마 크롬은 외국의 악성 광고에 최적화 된 것 같다.




웹페이지에 있는 애드센스 등 광고 차단 것이 아니라 네이버에서 가이드로 정한 악성광고만 차단한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그래서 PC 브라우저에 모든 광고를 차단하는 아래 그림 1번의 Adblock Plus라는 크롬확장프로그램을 설치했다. 그러면 애드센스 등을 차단할 수 있다. 혹시 네이버 웨일의 점유율이높아지면 기분 상하게 하는 광고를 차단하는 일을 할지도...

 



결정적으로 PC와 모바일에서 웨일을 사용하게 된 기능은 악성광고 차단이다. 


'정보/어플.프로그램.앱'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