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도 오피스365(MS오피스)처럼 웹오피스를 제공한다. 한컴오피스에서 제공하는 웹오피스의 제품명은 한컴오피스 웹으로 거기에서 설명하기를 별도의 설치없이 웹 브라우저에서 자유로운 문서 편집과 실시간 동시 협업 기능을 제공한다고 한다. PC 등에 설치된 프로그램이 아닌 브라우저를 사용해서 웹에 있는 오피스에 접속하여 한글, 워드 등을 만드는 것이다. 




저장소는 하드디스크 등이 아닌 구글오피스의 구글 드라이브, 온라인오피스(MS오피스)의 원드라이브처럼 한컴오피스 웹의 경우는 한컴스페이라는 곳이다. 한컴스페이스는 무료 저장공간으로 2GB를 제공한다. 2GB면 한 사람이 문서 파일만 저장하기 충분한 공간이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문서 파일은 크기가 작기 때문이다.




몇 달 전 웹오피스인 한컴오피스 웹을 리뷰하면서 한컴오피스를 만든 한글과 컴퓨터가 HWP를 만들었으므로 거기라면 HWP를 완벽히 다룰 수 있을 것이라 나름 기대했다. 그런데 한컴오피스 웹에서는 HWP 파일을 만들 수 없어 너무 아쉬웠다. 한컴오피스 웹에 있는 한워드로 HWP 파일 열기 및 편집 지원을 지원한다는 것이 아쉬웠던 것이다. 내가 원했던 것은 HWP 파일 열기 및 편집이 아닌 생성하는 것이었다.




HWP 열기와 편집은 네이버 오피스의 네이버 워드로도 가능하다는 것을 오래전에 알았었다. 다시 HWP 파일로 저장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은 아쉬웠다. 아래 그림은 네이버 워드 열기에 대한 그림으로 HWP 파일을 열어 편집할 경우가 있을 때 네이버 워드를 자주 이용하곤 한다. 






그런데 이번 한컴오피스가 2018에서 2020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HWP 문서도 한컴오피스 웹에서 생성할 수 있게 됐다. 베타지만 한글 문서로 HWP 파일형식을 만들 수 있게 됐다. 




한글 문서는 베타여서 한글오피스 웹에 설명이 없는 것 같다. 아래 그림 1번을 누른 후 한글 문서를 클릭하면 HWP 파일을 만들 수 있다. 참고로, 워드 문서는 DOCX 형식, 스프레드시트(엑셀) 문서는 XlSX, 프레젠테이션 문서는 PPTX다. 





웹오피스인 네이버 오피스로 HWP로 열어 편집할 수 있다는 것은 좋았는데 ndoc로 변환하고 편집한 문서를 다시 HWP로 저장할 수 없다는 것이 아쉬웠지만 이제는 한컴오피스 웹으로 해소됐다. 한컴오피스 웹은 2GB 저장공간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내가 한컴오피스 웹을 이용한 방법은 적으면 한글과 컴퓨터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제품의 한컴오피스 웹을 클릭했다. 그런 후 무료 시작하기 버튼을 누른 후 로그인을 이메일, 구글, 페이스북 등으로 로그인한다. 나는 구글로 로그인했다. 그런 후 상단의 한컴스페이스를 클릭한 후 상단 내 스토리지를 클릭하면 된다.  




아래 그림을 보듯 무료로 2GB 제공한다. 2GB 보다 많은 공간을 원한다면 유료를 사용해야 한다. 공간을 2GB이고 무료는 FREEMIUM으로 모바일 앱에서 문서를 볼 수만 있고 편집은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즉, 문서를 생성할 수 없다. 만약 모바일로 한컴오피스를 많이 사용한다면 유료를 구독해야 할 것이다. 참고로 아래 그림은 한컴스페이스 구독 요금제 전체를 편집한 것이다. 





'정보/오피스.문서'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