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지난 8일에 페이지 에디터가 새에디터로 변경됐고 HTML를 지원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페이지에서 HTML을 지원하므로 디스커스(Disqus)를 삽입했는데, 예전에 디스커스 설정에 한국어 옵션이 있었지만 이제는 없었다. 그래서 설치 후 영어를 사용하다가 구글 검색을 통해 https://dololak.tistory.com/663에서 아래 그림처럼 영어가 아닌 한글로 나타내는 방법을 알았다. 



그래서 이 글에서 크롬이 아닌 웨일 브라우저로 한글 옵션을 나타내는 것을 설명해보려고 한다. 참고로 아래는 디스커스의 요금제로 예전에는 유료가 없고 무료였다. 나는 무료인 Basic을 사용 중이다.




본론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다. 


디스커스 언어 설정인 English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검사를 클릭한다. 예전에 Language에 Korean이라고 한국어가 있었다면 굳이 이런 복잡한 과정이 필요 없다. 왜 Korean 옵션을 없앴는지 디스커스 운영자가 알 것이다. 왜 없앴는지 메일로 물어보려고 하지만 영어가 부족하다.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옅은 푸른색으로 <select id="ForumSettingsGeneral~ 문장이 선택됐을 것이다. 오른쪽 방향을 향하는 화살표를 클릭하여 아래로 향하게 하여 접힌 것을 펼치면 Afrikaans, English 등 언어 항목이 나온다. 이 항목에 Korean을 추가하면 된다.  




한국어를 추가하기 위해 키보드에서 F2를 눌러 수정 모드로 들어간 후 <option value="ko">Korean</option>을 추가한다. 나는 Afrikaans 위에 나오도록 하기 위해 <option value="af">Afrikkans</option> 위에 추가한 후 아무 곳이나 클릭하여 수정을 마치면 아래 그림과 같다. 




그리고 검사 X를 눌러 창을 닫아 디스커스 설정으로 돌아온다.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Language 항목에 Korean(한국어)이 있다. 언어를 Korean을 선택하고 Save하면 소셜 댓글창이 한글화 된다. 참고로 언어를 한글이라고 디스커스 설정이 한글화 되는 것이 아니라 디스커스 댓글창만 되는 것이다. 



나중에 스커스 언어를 보면 Korean이 아니라 Afrikaans으로 설정됐을 것인데, 그때 한글을 그대로 사용하고 싶다면 언어를 만지지 말았으면 한다. 내가 페이지가 아닌 글에 사용하는 디스커스 언어도 Afrikaans인데 한글을 계속 사용하기 위해서 언어를 만지지 않았다. 이 글의 초안을 어제 작성하고 오늘 수정하는데, 아래 그림을 보면 오늘 디스커스 언어 항목을 보니 Afrikaans로 설정됐고 Korean 항목이 없다. 



내가 본 원본 강좌는 크롬으로 설명한 것 같은데 굳이 나에게 크롬이 있어도 그것으로 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웨일브라우저도 크롬(Chrome)처럼 크로미움(Chromium) 등을 기초로 해서 크롬과 유사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었다. 예전에 크롬을 사용했다면 웨일을 사용하는데 그렇게 불편함이 없다.

 



예로 대부분의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웨일에서 사용할 수 있다.  만약 웨일에서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못 했다면 사용하지 않았을 것이다. 왜냐하면 아직까지 웨일 확장프로그램은 크롬 확장프로그램에 비해 너무 적고 크롬확장프로그램에 너무 익숙해졌기 때문이다.


'IT.인터넷.생활 관련/어플.프로그램.앱.웹'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