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오픈샷에서 제공하는 크로마키와 마스크에 대해 적고자 한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샷컷과 Kdenlive에서 크로마키와 마스크에 대해 적었다.  오픈샷에도 크로마키마스크가 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오픈샷에서도 크로마키와 마스크(알파 마스크)를 제공한다. 그런데 내가 사용해보니 샷컷과 크로마키에 제공하는 것에  비하면 단순하다. 참고로 크로마키 정의 등에 대해서는 여기를 참조했으면 한다. 크로마키를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설명할 때마다 설명하려니... 

 

효과1효과2

 

그런데 오픈샷 알파마스크에 대한 설명을 읽으니 알파 마스크가 다른 동영상편집프로그램의 마스크인지 확실히 모르겠다. 다른 동영상 프로그램도 마스크를 사용해서 아래와 같은 전환을 가능하게 하지만... 참고로 아래는 샷컷으로 만든 것으로 하는 방법은 여기에서 설명했다. 

 

나타내기


오픈샷 크로마키

위에서 간단히 알아봤듯 오픈샷에서 크로마키를 지원한다.  아래 그림처럼 효과 탭에서 크로마키를 크로마키 효과를 적용할 영상에 끌어서 놓으면 된다. 그러면 c라는 단어가 생긴다. 그다음 투명하게 설정할 색상을 설정해야 한다. 

 

크로마키 적용 전

 

그리고 아래 그림처럼 왼쪽에 나오는 속성의 키 색상에서 투명하게 만들 색을 선택하면 된다. 나는 녹색을 선택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 키 색상 옆 검정 배경을 더블클릭하여 색상 창이 나오게 한다. 거기에서 화면 색상 선택 버튼을 클릭한 후 왼쪽에 비디오 미리 보기에서 녹색을 클릭하면 된다. 참고로 속성 창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보기 > Docks > 속성을 선택하면 된다. 

 

적용후

 

확인을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투명이 되고 속성의 키 색상에 녹색이 채워진다. 그런데 내가 모르는지 몰라도 크로마키를 적용하면 깔끔하지 않다. 예전에 동일한 동영상으로 샷컷과 Kdenlive에서 했을 때 가장자리 부분이 깔끔하게 투명 처리됐다. 오픈샷과 같은 동영상을 사용했어도 가장자리에 녹색이 거의 보이지 않았다. 가장자리에 보이는 녹색은 속성의 Fuzz 수치를 조절해서 하면 된다. 만약 크로마키를 수정하고 싶다면 영상 위에 c라는 글자를 클릭하면 된다.

 

결과
크로마키 적용


 

오픈샷 마스크(알파 마스크)

 

마스크는 무엇인가를 차단해주거나 가려준다. 예로 코로나 바이러스나 미세먼지로부터 차단해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어떤 사람에게는 마스크로 얼굴 일부분을 가려준다. 이런 마스크를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면 유용하다. 아래는 샷컷의 마스크를 이용하여 동영상으로 동영상을 가려줬다. 그리고 마스크 전환(트랜지션)을 사용했다. 

 

마스크1샷컷

 

 

마스크의 경우 샷컷과 Kdenlive과 다르게 오픈샷인 경우 달랐다. 효과에 마스크라는 단어를 포함한 알파 마스크가 있었는데 위와 같이 어떻게 사용하는 법을 알 수가 없었다. 그래서 검색을 통해 한글 강좌를 검색했으나 없었다. 할 수 없이 유튜브에서 영어 강좌를 찾았으나 효과의 알파 마스크에 대한 강좌가 없었다. 

 

여러 가지를 하다가 아래 그림처럼 알파 마스크에 대한 상세보기알파 마스크 알파 마스크/닦아내기 전환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유튜브에서 찾은 오픈샷의 마스크 영어 강좌가 모두 전환에 대한 것이었다. 알파 마스크에 대한 전환도 어려워 그만뒀다. 지금까지 알파 마스크 효과를 사용하는 법을 모르겠다.

 

알파마스크 썸네일자세히

 

내가 오픈샷에서 마스크 기능에 대해 고생하면서 알아야 되는지...


아직까지 오픈샷의 매력적은 못 찾겠다. 내가 보기에 무료라는 매력은 아니다. 왜냐하면 샷컷과 Kdenlive도 무료이기 때문이다. 사용한 사람은 알겠지만 그 두 프로그램의 마스크와 크로마키 효과는 오픈샷보다 훨씬 뛰어나다.

'IT.인터넷.생활 관련/동영상'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