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부트스트랩 버전 5의 플러그인에서 대해 적어보려 한다. 

 

부트스트랩에서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훨씬 다이내믹한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 이 블로그도 부트스트랩 플러그인을 많이 사용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부트스트랩 모달에 사진 및 유튜브가 나오는 것이다. 예로 아래우 썸네일 사진을 클릭하면 큰 사진이 부트스트랩 모달에 나온다. 그런데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려면  jquery를 필요로 한다. 

 

 

아래도 비슷한데 썸네일을 클릭하면 부트스트랩 모달에 유튜브가 나온다. 위와 마찬가지로 jquery를 필요로 한다. 이것을 부트스트랩 버전 5로 구현은 https://trvswgnr.github.io/bs5-lightbox/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페이지는 부트스트랩 버전 3에서 하는 것이다. 버전 5로 구현하는 것은 확인하면 알 것인데 사진과 유튜브가 부트스트랩 모달에 나오지 않아 볼품없을 것이다. 

 

 

위 플러그인은 https://ashleydw.github.io/lightbox/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부트스트랩 버전 3과 4를 사용한다면 다운로드하고 만약 부트스트랩 버전 5는 해당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모든 부트스트랩에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jquery를 사용하는데 버전 5는 jquery를 사용하지 않는다.

 

두 플러그인의 공통점 jquery 사용/버전 2,3,4 jquery 사용, 버전 5는 jquery 사용하지 않음

 

아래 페이지에 부트스트랩 플러그인(Bootstrap Plugin) 정리한 것을 볼 수 있다. 정리한 플러그인을 보면 부트스트랩 버전 5 플러그인이 하나도 없다. 모두 2, 3 ,4에 대한 플러그인이고 그중에서 3이 월등히 많다. 위 플러그인도 마찬가지고 2는 사용하지 않았지만 2도 마찬가지지만 3, 4는 jquery를 사용한다.

 

참고로 이 글 배경은 부트스트랩을 사용하지 않아도 html5가 아닌 jquery를 사용하는 스크립트다. 참고로 이 글 배경에 나오는 것은 유튜브다. 

 

 

Bootstrap Resources & Plugins List - Start Bootstrap

Start Bootstrap Start Bootstrap creates free, open source, MIT license, Bootstrap themes, templates, and code snippets for you to use on any project, guides to help you learn more about designing and developing with the Bootstrap framework, and premium Boo

startbootstrap.com

 

여러 글을 읽으니 jquery가 하락세고 부트스트랩 버전 5에서도 버렸으니 신중히 생각했으면 한다. 부트스트랩 5에 jquery가 없어도 모달, 캐러셀(슬라이드), 오프더캔버스 등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부트스트랩 버전 5에서 가장 마음에 든 것이 기본으로 내장된 오프캔버스인데 나는 이 블로그에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만들었다.

'IT.인터넷.생활 관련/부트스트랩'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