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과거에는 크롬에서 플래시를 재생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크롬에서 NPAPI 플러그인을 중지하여 플래시를 자동재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플래시를 보기 위해서는 재생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재생 버튼을 눌러야 한다는 것은 동영상을 보기 위해서 재생 버튼을 누르듯이 재생 버튼을 눌러야 된다는 말입니다. 


글에 플래시가 있으면 재생 버튼이 나타나고 그것을 눌러야 예전처럼 보이니 상당히 불편합니다. 저는 NPAPI에 대해서 모르니 질문하지 말고 여기에 설명이 잘 됐으니 보세요. 사용 브라우저는 익스플로러가 아닌 크롬입니다.


티스토리 


우선 티스토리에 플래시도 된 것이 있으면 크롬에서는 상당히 귀찮습니다. 아직까지는 특별히 귀찮은 것이 없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관리자에 나타나는 유입순위 그래프는 플래시라 초록색 사각형 재생 버튼을 눌러야  나오는군요. 유입순위 그래프는 없어도 되므로 불편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플래시 자동 재생 되는 것을 막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짜증 나게 느리게 하기 때문입니다. 가끔 아래 것 때문에 관리 로딩이 느리거든요. 

그런데 이상한 것은 이 블로그는 방문자 그래프는 재생 버튼이 나타나지 않는데 다른 블로그의 것에는 나타나거든요. 이상합니다.



관리에 하나 더 있는데 아래 그림에 나왔듯 기본 정보에 있는 찾아보기 버튼은 모두 플래시 입니다. 위와 아래 것이 관리에 있어서 방문자에게 안 보여 다행입니다. 관리자에 있는 것은 주인장만 보입니다. 아래에 나오는 것은 방문자도 보입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재생 버튼이 보이는 경우를 설명하겠습니다. 위는 관리에 있어 방문자는 안 보였지만 이제부터는 방문자에게 나타납니다. 다름 아닌 트랙백 주소를 복사하는 버튼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트랙백 주소를 복사하기 위해서는 재생 버튼을 눌러 플래시를 재생시켜야 합니다. 트랙백 주소를 복사하는 버튼인 경우 제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 브라우저에서는 안 보이고 모바일 크롬에서는 X자로 보입니다.




얼마 전에 티스토리를 다니면서 광고를 봤는데 재생 버튼이 있었습니다. 그때 그 광고는 플래시라는 생각했습니다. 단 광고는 구글 애드센스가 아닙니다. 애드센스도 구글이 하고 크롬도 구글이 하는데 플래시 광고를 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리고 미디어로그에 나오는 것도 플래시로 재생 버튼이 나타납니다. 저의 블로그엔 미디어로그가 없습니다. 예전에 모바일로 봤을 때 미디어로그는 보기 싫더라고요. 그나마 에디터에 플래시가 없어서...아래 그림은 다음 메일에 있는 에디터로 플래시가 있습니다. 버튼 같은 것을 플래시로 해야 하는지...

예전에 지도 위젯을 본 적이 있는데 그것도 플래시였는데 네이버 블로그였는지 티스토리였는지 헛갈려 제 네이버 블로그 지도 위젯을 활성화시켜보았는데 플래시가 아니었습니다. 아마 그것은 티스토리에 달린 지도 위젯 같습니다.



최근에 알았는데 티스토리 에디터에 있는 슬라이드쇼에 있는 파일 찾기 버튼이나 플래시 갤러리는 플래시 입니다. 만약 플래시 갤러리를 사용하면 방문자에게는 재생 버튼이 나타납니다. 그러니 슬라이드쇼를 사용해야 된다면 이미지 갤러리를 사용하세요. 그러나 티스토리에서 슬라이드쇼를 사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플래시를 사용하는 한 곳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네이버 블로그의 스토리포토로 만드는 것은 플래시라는 것을 알고 있는데 재생 버튼이 안 나오는 것 봐서는 네이버에서 플래시에 재생 버튼이 안 보이도록 조치를 한 모양입니다. 어떻게 한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제 안드로이드 브라우저에서는 플래시는 안 보이며 스토리포토로 만든 것은 안 보입니다. 그리고 스토리포토로 만든 것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플래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


구글 블로그에서 특별히 플래시로 작동되는 것은 보지 못 했습니다. 제가 자주 접하지 않아서 그럴 수도 있을 것입니다. 크롬을 구글이 만들었으니 구글 블로그에는 플래시가 없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외국은 크롬 점유율이 가장 높습니다. 우리나라는 익스플로러...외국에서는 플래시 대신 HTML5를 많이 쓴다고 알고 있습니다. HTML5를 쓰니 플래시만큼 다이나믹 하더라고요.


텀블러나 워드프레스를 보지 않았는데 크롬 점유율이 가장 높은 외국에서는 플래시로 도배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크롬에서 플래시를 재생하지 않는 것은 윈도우 10 엣지에서 액티브엑스를 지원하지 않는 것과 비교해야 할 것입니다. 보안 등 문제가 있으며 플러그인이 있어야만 하는 플래시도 조만간 퇴출될 것 같습니다.


도메인/홈페이지/쇼핑몰/호스팅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