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예전에 좋은 글이 있으면 즐겨찾기(북마크)를 하여 나중에 봤습니다. 그러나 사이트 종료, 서비스 종료, 사이트 및 블로그 삭제나 비공개 등의 이유로 글을 못 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예로 예전에 서비스를 종료한 다음뷰에서 많은 글을 봤고 그곳을 통해서 즐겨찾기를 했었습니다. 그런데 2013년 말에 다음뷰가 종료하니 모든 링크가 끊어져 그 글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다른 예는 사이트나 블로그의 좋은 글을 북마크 하였으나 비공개 등을 했는지 글이 없다는 메시지, 호스팅 만료 메시지, 트래픽 초과 메시지....여담으로 모 블로그의 동영상 배경에 대한 아주 유용했던 글이 없어져 아쉽더라고요. 그 글을 작성하느라 꽤 자료도 잧고 상당히 고생한 것 같았는데.....그래서 생각한 것이 정말 유용하다고 생각한다면 북마크보다는 PDF로 인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이것에 대해 적으려 합니다.

글을 PDF로 저장하는 방법은  2014/01/29 - 티스토리에서 PDF로 글 저장하기에서 다루었으니 보세요. 익스플로러 등 브라우저에서 PDF 드라이버만 있다면 PDF 만들기는 쉽습니다. 만약 크롬(Chrome)을 사용한다면 PDF 드라이버 없이도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할 수 있다는 글인 2014/01/07 - 크롬에서 구글드라이브에 PDF로 간단히 저장할 수 있다를 보세요. 참고로 구글 드라이브는 무료로 15GB의 공간을 줍니다.


알겠지만 안드로이드 브라우저에서 인쇄를 하면 종이가 아닌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PC와 동일합니다. 다른 것은 드라이버는 필요 없으니 더 좋습니다. 아래 왼쪽에서 첫째 그림은 안드로이드 브라우저로 0번 인쇄를 탭하며 1번 Google 드라이브에 저장을 탭하여 모든 프린터를 나오게 합니다. 그런 후 PDF로 저장을 선택하여 3번을 탭하면 저장합니다. 3번을 유심히 보면 아이콘이 프린터에서 PDF 파일 모양으로 변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그림은 네이버 앱으로 보듯이 PDF 파일로 저장하는 것이 있습니다. 네이버 앱에서 PDF로 저장하는 것도 안드로이드 앱에서 인쇄하는 과정과 같습니다.


저장한 것은 파일은 내부 저장소 documents 폴더에 있는데, 2016/05/30 - 스마트폰에서 파일관리자로 파일관리에서 적었듯 스마트폰에 파일 관리자를 설치하면 파일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편합니다. 그리고 PDF 보는 것은 PC에서 ezPDF Editor나 2016/06/06 - SmartOffice2, 2가지 유용함에서 설명한 smart office2 앱을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ezPDF는 http://www.unidocs.co.kr/product.do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PC나 모바일에서 브라우저에서 인쇄는 종이로만 인쇄하는 것이 아닙니다. PDF 파일로 만드는 것도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합니다.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