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프(GIMP)를 이용해서 아래 그림처럼 글자에 테두리 만드는 것입니다. 글자에 테두리를 만드는 영어 강좌를 보니 여러 가지가 있었는데 아래에서 적을 방법이 가장 쉬운 것이면서 김프의 기능을 이용한 기본적인 것 같아 설명하고자 합니다. 나중에 설명할 방법은 다른 그래픽 프로그램으로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이번에 이용할 것은 오직 김프로만 가능합니다.


참고로 아래에서 설명에 사용할 김프의 운영체제(OS)와 버전은 윈도우 2.8.14입니다. 그리고 아래 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김프에 대한 기본부터 설명하지 않으니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여 그 블로그에서 배우기 바랍니다. 저는 포토샵을 전에 다룬 적이 있어서 기본적인 사용법을 압니다. 포토샵과 김프가 유사하거든요. 그리고 포토샵 등 2D 그래픽 프로그램을 다루었다면 아래 글을 읽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나  전에 다루지 않았다면 아래 글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더보기


그럼 제가 어떻게 했는지 적겠습니다.


1글자색을 007fff으로 하고 글자체(폰트)는 개인과 기업이 무료인 나눔고딕을 이용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설정을 기본 설정대로 하고 글자를 입력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글자색이나 글자체가 아닙니다. 이 글에서 배우려는 것은 글자에 테두리를 만드는 것이니 김프에서 글자를 입력할 수 있다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색이나 글자체은 나중에 생각해도 됩니다.

  • 나눔고딕을 포함한 나눔글꼴 설치 : http://hangeul.naver.com/2014/nanum
  • 나눔글꼴에 대한 정보 : http://hangeul.naver.com/
  • http://software.naver.com -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무료 폰트에서 많은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글자체(폰트) 구하기 - 무료라고 무조건 무료가 아니므로 반드시 사용 범위 확인하기 바랍니다. 글자체(폰트)의 저작권을 반드시 확인해서 고소나 고발당하지 않아야 합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고소당하면... 



2글자를 입력했다면 아래 그림을 보듯이 글자를 마우스 왼쪽이 아닌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텍스트에서 경로(P)를 선택합니다. 또는 레이어에서 문자가 입력된 레이어를 마우스 오른쪽으로 선택한 후 텍스트를 경로로를 선택해도 됩니다. 저는 김프라는 글자를 입력했으므로 텍스트 레이어 이름은 김프라고 됐습니다. 이것도 모르겠다면 메뉴 > 레이어 > 텍스트를 경로로(P) 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현재 내가 사용하는 버전은 2.8.14인데 이전에는 도구 옵션에 텍스트에서 경로 선택이 있던 모양이다.



 

3위에서 텍스트 따라 경로로 만들어 주었으니 다음에 할 것은 경로를 따라 선만 만들어주면 끝나는 간단한 작업이다. 이것을 위해 레이어에서 테두리 이름으로 새 레이어를 만들어줍니다. 글자에 바로 작업해 줄 수 있지만 실수하면 레이어를 삭제만 하면 되니 테두리라는 레이어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모든 작업을 하나의 레이어에서 하지 말고 레이어를 만들면서 작업하세요. 레이어를 만들고 저장할 수 있다는 것 좋을 것입니다. 


4도구 상자에서 전경색이 테두리 색이 되니 저는 색을 검정으로 하였다. 전경색과 배경색을 모르는 사람이 있을 것 같아 전경색과 배경색에 대해서 아래 에 설명했으며 아래 그림에서 초록색 사각형 부분의 검정을 클릭하면 전경색이 검정으로 됩니다. 그리고 화살표를 클릭하면 전경색과 배경색이 바뀝니다. 즉 전경색이 빨강이 되며 배경색이 검정이 된다.



5테두리를 만들기 위해 메뉴 >편집 > 경로 따라 그리기(K)를 선택한다. 만약 테두리 색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자판(키보드)의 Ctrl+Z를 하여 이전 것을 실행 취소한 후 위 4 번에서 말했듯 전경색이 테두리 색이니 색을 변경해 다시 실행하면 된다.  




6아래 그림을 보듯이 테두리 설정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모르겠으니 기본 설정대로 하고 선 너비만 테두리의 두께가 되니 적절한 수치를 입력한 후 따라 그리기를 하면 끝납니다. 시간이 나면 무늬 선, 스타일, 칠 도구로 따라 그리기를 해보기 바란다.



1~6 번 과정을 거치면 아래 그림 왼쪽 첫 번째 결과가 나온다. 두 번째는 위의 무늬로 글자의 테두리로 해본 것이다. 무늬로 하는 것은 테두리 색을 정한 것처럼 무늬에서 테두리 무늬만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위 강좌를 암기가 아니라 이해했다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머리 아프게 암기하지 말기 바란다.  아래 사진은 http://pixabay.com/에서 구했고 거기에서 구한 사진에 글자에 테두리를 준 것이다. 위와 다른 것이 더보기 안의 그림을 보듯이 글자 레이어의 모드를 질감 드러내기를 했습니다. 왜 질감 드러내기를 했냐면 그냥 그 효과가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다. 그러니 모드에서 화면, 덧씌우기 등 여러 개를 해보기 바랍니다. 참고로 그 사이트는 한글이며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고화질 사진을 많이 구할 수 있으니 저작권이 걱정된다면 거기에서 구하기 바랍니다..

더보기





마치면서 


  • 김프(GIMP) 기본 설정은 한글 글꼴명이 영어로 나온다. 예로 위 글자체(폰트)는 나눔고딕 굵게인데 아래 그림처럼 NanumGothic Bold로 나오니 아쉽습니다. 아마 계속 버전업되면 이것이 나아질 것이다. 김프 코리아에 한글 글자체가 나오게 하는 팁이 있었으나 그냥 기본대로 사용하려 합니다. 


             

  • 위 3번에서 그라디언트 테두리가 없으니 다음에 이것을 하기 위한 다른 방법으로 글자에 테두리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그 방법은 글자만이 아니라 사진, 아이콘 등 모든 것에 테두리를 만드는데 유용할 것이다. 위 방법은 글자만 해당될 것이다.
  • 김프가 상업적으로 무료인데 우료이면서 비싼 포토샵과 같은 만족할 만한 기능을 바라는 것은....


  1. bat 2018.12.17 14: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앜ㅋㅋㅋㅋ 예시로 나온 사진과 문구 뭡니까 ㅋㅋㅋ 빵 터졌네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