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어떤 기기를 사용하든 메모를 사용할 것이다. 이 블로그에서 여러 차례 메모 앱에 대해 적었었다. 이 글에서 정리하는 차원에서 내 기준으로 나름 TOP이라 생각하는 메모 앱을 적으려 한다. 메모 앱을 고를 때 고려 대상은 무료 여부,무제한 용량,크롬 등이 될 것이다. 내 주관이 많이 좌우할 것이니 이해주기 바라면서 적을까 한다. 


이 블로그에서 많은 메모 앱을 다루었다고 생각했지만 많은 메모에서 에버노트, 원노트, 알메모, 네이버 메모밖에 다루지 않았다. 나는 메모 기능을 지원한다고 무조건 적지 않는 경향이 있다. 티스토리나 카카오의 많은 서비스나 기능 종료를 보니 무조건 다루지 말자는 생각이 서서히 마음속에 자리 잡은 것 같다. 서비스나 기능을 즐겨 이용했는데 이용자가 없거나 돈이 안 된다는 이유 등으로 종료하면 열 받는다. 그쪽 입장은 어느 정도 이해하지만 이용자 입장에서...참고로 알메모는 종료하고 없다. 메모는 아니지만 열심히 적었다가 종료된 것이 다음뷰, 믹시, 백업, 블로그API, SNS(미투데이 등), 다음 클라우드, 다음피플 등이다. 


에버노트가 기능이 많아서 상당히 마음에 든다. 그래서 에버노트에 대해 이 블로그에서 정말 많이 적은 것 같다. 그런데 무료와 유료가 있어 한편으로는 마음에 안 든다. 유료가 아닌 무료를 사용하면 제한이 있다. 유료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는 제한이 전혀 없는 무료 메모 앱을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고 무료에서 사용하지 못할 정도는 아니다.  


예로 에버노트 무료를 사용하더라도 WPS 오피스는 파일을 에버노트에 저장할 수도 있다. 그리고 2017/01/21 - XMind는 에버노트에 저장 가능에서 적었던 마인드맵 프로그램이었던 Xmind도 에버노트에 저장 가능했다. 그리고 2017/06/17 - 티스토리 앱의 부족함을 에버노트로 해결에서 적었듯이 구글 드라이브 파일 삽입 등 에디터 사용에 제한이 없다.


내가 느끼기에 무료에서 제한이라면  용량같다. 한 달 60MB라는 무료에서 용량 제한이 있어 무리가 있다. 예로 2012/06/05 - 에버노트에 스크랩하기 - 크롬의 Evernote Web Clipper 확장프로그램에서 적은 것으로 기사 등을 스크랩하려면 용량 제한이 없어야 하는데 무료에서는 힘들 것 같다. 


개인적으로 에버노트는 여러 가지를 생각하면 최고라 생각하지만 나에겐 아니다. 자신에게 최고의 선택이니 당연히 다른 사람에게도 최고라고 생각하여  강요하는 사람이 많다. 


네이버 메모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메모이다. 수 년 전에 네이버 메모를 사용했는데, 그때 오프라인을 지원하지 않아 사용을 포기하고 아래에 설명할 메모 앱를 선택했다. 그때 와이파이만을 사용했기 때문에 메모가 오프라인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했다. 지금은 지원한다. 지금 메모를 선택한다면 네이버 메모를 선택할 것 같다. 


그리고 네이버 앱에서 메모는 네이버 메모를 말하는 것이다. 네이버 앱에서 기사를 많이 보는데 스크랩할 때 네이버 메모가  상당히 좋다. 그것은 2016/12/28 - 메모앱 스크랩,구글킵 VS 네이버 메모 VS 에버노트에서 적었으니 줄이겠다. 그리고 기사는 아닌데 네이버가 만든 브라우저인 웨일을 사용하더라도 네이버 메모가 편할 것 같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카페 등을 사용하더라도 네이버 메모를 사용하면 편할 것 같다. 네이버 메모의 기능은 위에 적은 에버노트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허접한데 네이버 관련 서비스 간의 연동에 있어서 짜증날 정도로 좋다. 우리나라 인터넷은 네이버가 장악하고 있으니 어떻게 보면 기능과 연동도 바꿔도 될 것 같다. 아래 그림은 네이버 메모와 네이버 서비스간의 연동에 대한 것이다. 참고로 아래 그림은 알마인드로 만들었다.    



구글 킵(Keep)을 네이버 메모가 오프라인을 지원하지 않았을 때 선택했다. 구글 메모인 Keep은 100% 무료이면서 크롬 확장 프로그램, 크롬 앱도 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에 Keep에 저장하는 것이 나타난다. 당연히 구글 킵 웹사이트도 존재한다. 킵(Keep)도 구글 서비스간의 연동도 네이버보다는 아니지만 좋다. 


얼마 전 구글 문서를 다루면서 알았는데 문서의 내용을 구글 킵(Keep)에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면 Keep에 저장할 문장을 선택한 후 1번을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오른쪽에서 창이 나타난다.  




아래 글을 내가 오래 전에 적었던 킵(Keep)에 대한 글이니 관심 있으면 봤으면 하고 줄이려고 한다. 킵에 대해서는 에버노트 다음에 두 번째로 많이 적은 것 같다. 처음에는 2016/09/24 - 나에겐 에버노트보다는 구글킵에서 적었지만 에버노트를 사용하려고 했다.  

원노트가 MS가 만든 것이라 호기심과 소재 부족 등으로 2015/08/27 - 원노트로 블로그 글스크랩과 2013/04/07 - 원노트(OneNote), 문서작성, 앱 등에 대한 리뷰를 적었는데 관심 있으면 봤으면 한다. 원노트는 나에게 맞지 않아 제외했다.



구글 플레이 평점으로 보면 아래와 같다. 나는 구글 킵(Keep)을 사용하는데 어떤 프로그램 및 사이트를 주로 사용하느냐 따라 달린 것도 있을 것 같다. 내가 구글 문서(오피스)나 크롬을 사용하지 않았으면 확장 프로그램,앱 등이 필요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몇 년 전에 느낀 것인데,  특정 회사를 이용하면 기능이 신통치 않아도 다른 프로그램과 연동이 돼 편하다는 것이다. 

무료 팩스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