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구글 오피스(문서)와 관련된 앱의 기능은 MS, 폴라리스 오피스 및 WPS 오피스 앱에 비해 기능이 떨어진다. 이런 문제는 WPS 오피스 앱이 해결해 줄 것이다. 나에게 WPS 오피스는 거의 모든 기능을 제한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유료는 광고가 없고 PDF 서명 기능,PDF를 DOC로 변환하는 기능있는데,나에게 PDF서명이나 PDF를 DOC 변환은 필요없다. 예전에 WPS 오피스가 광고 이런 것도 없는 유료가 전혀 없는 완전 무료였는데...


아래에서 구글 오피스에 대한 부족한 점을 채우는 관점에서  WPS 오피스에 대해 설명하지만 WPS 기능을 익히는데도 도움이 될 것 같다. WPS 오피스는 유용하다. 



WPS 오피스를 사용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다양한 클라우드에서 파일을 열 수 있으며 저장할 수 있다. WPS 오피스에서 지원하는 클라우드에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가 있으며 구글 드라이브에 있는 파일을 불러올 수 있다. 아래 그림 1번 더하기를 누르면 클라우드가 나오는데 2번을 보듯이 Google Drive(구글 드라이브)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는 웬만하면 용량은 작아도 유명 클라우드를 추천한다. 왜냐하면 많은 앱이 유명 클라우드를 주로 지원한다. 예로 드롭박스는 무료로 2GB만 지원하지만 유명하니 웬만한 앱은 지원한다. 많은 앱을 다루면서 용량만 많이 지원한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느꼈다. 용량만 많이 지원하면 서비스가 종료할 가능성이 높다.



위에서 구글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열 수 있다고 했다. 구글 오피스(문서)에서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한다. 그러면 WPS 오피스에서 구글 오피스 파일을 열 수 있다면 좋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아래 그림 3번을 보면 WPS 오피스는 Google Docs(문서),Sheets(스프레시트),Slide(프레젠테이션)와 완전한 호환성이라 설명한다. 즉 구글 오피스(문서) 파일과 호환한다. 이것을 어떻게 알았냐면 우연하게 애드센스 보고서를 구글 드라이브에 스프레드시트로 저장했는데, 그것이 WPS 오피스에서 깨지지도 않고 열였기 때문이다. 웬만한 오피스는 열지도 못한다. 


아래 그림에 MS 오피스와도 호환성하니 MS 온라인 오피스에서 만든 파일을 WPS 오피스에서 열어 편집할 수도 있을 것이다. 위에서 WPS 오피스는 원드라이브(OneDrive)에서도 열 수 있다. 그리고 MS 온라인 오피스는 일반적으로 원드라이브에 저장한다. 




WPS 오피스는 보안을 위해 문서 파일에 암호로 저장할 있다는 것이다. 구글 오피스는 기본적으로 암호를 제공하지 않는데 암호 추가를 방법을  구글 검색해서 알아보려 했지만 어려워서 그만두었다. 


아래 그림 4번 전화와 내 문서는 스마트폰이 될 것이다. 내 문서의 경우 전화의 document 폴더다. 그리고 5번은 파일에 암호를 추가하는 것이다. 즉 암호를 입력하지 않으면 파일을 열 수 없다. 아무리 생각해도 보안은 암호 추가가 가장 좋은 것 같다. 내가 보안을 위해 WPS 오피스에 CM Security로 암호를 입력했지만 PC로 접근할 수 있으니...CM Security로 앱에 암호 추가에 대해서는 2016/04/05 - 어플 잠금 및 접근한 사람 확인를 참조했으면 한다. 



마지막으로 글꼴로 아래 그림을 보듯이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아래 그림 1번을 보면 최근 사용한 글꼴에 NamuGothic(나눔고딕)과 LG폰이라 LG관련 글꼴이 있다. 글꼴 팩도 다운 받을 수 있는데 모두 영문이며 유료라 추천하지 않는다. 반대로 구글 오피스의 웹오피스에는 맑은 고딕도 있으나 모바일 앱에는 영문 글꼴만 있다. 앱에는 한글 글꼴이 없다. 이런 문제를 해결해줄 것이 WPS 오피스다. 나에겐 글꼴이 중요하지 않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중요할 수 있을 것이다. 



WPS 오피스에 많은 유용한 기능이 있는데 적을게 자주 다루는 오피스가 구글 오피스라 그런지 지금 생각나지 않는다. 나중에 정리하려고 한다. 


WPS 오피스 PC 버전이 한글을 지원하며 안드로이드에서 1GB를 제공해 주는 자체 클라우드를 지원한다면 정말 좋을 것이다. 클라우드는 PC와 iOS인 아이폰에서만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주민번호 사용차단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