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에 구글 프레젠테이션, MS의 파워포인트 등으로 사진을 삽입할 수 있는 플러그인에 대해 적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에서 무료 이미지를 검색한 후 삽입할 수 있는 것을 적었었다. 사진을 삽입할 수 있는 것을 보면서 느낀 것이 있어 몇 자 적어보고자 한다. 참고로 아래는 비메오(vimeo) 동영상이다.




참고로 그 글은 2018/10/13 - 사진/이미지 검색 후 삽입, 셔터스톡 플러그인에 적었다. 그리고 위 동영상은 MS 스토어에서 퍼온 셔터스톡 플러그인에 대한 영상이다.




예전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PicApp, 뉴스뱅크F, Flickr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글에 사진을 삽입할 수 있었다. 이것은 유튜브 동영상 넣기 플러그인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지금 소개한 플러그인 모두 종료해서 존재하지 않는다. PicApp은 2011.01 종료, 뉴스뱅크F 2011.12 종료, Flickr 2014.12 종료했다. 내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오래 했으므로 소개한 플러그인을 모두 알고 있으며 이 블로그에서 뉴스뱅크F와 Flickr 플러그인을 적었었다. PicApp 플러그인에 대해 못 적었는데, 그 이유가 2011년 1월에 종료해 내가 적을 기회가 없었다. 내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시기가 2010년 2월이기 때문이다. 


PicApp와 뉴스뱅크F 플러그인을 종료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해당 서비스가 종료했으니... Flickr 플러그인 종료 이유가 아래와 같다고 공지에 나왔는데 아쉽다. 예전에 몇 번 Flickr 플러그인을 이용한 적이 있는데 별로 이용하고 싶은 생각이 없었다. 왜냐하면 검색하면 엉뚱한 사진만 검색됐기 때문이다. 가령, 동물 사진을 검색하면 엉뚱하게 사람 사진이 나오고 별로... 


사진 업로드 편의 기능으로 제공된 Flickr의 이미지 넣기 플러그인의 사용이 너무 낮아짐에 따라, 해당 플러그인과 관련 기능들 종료하여 사용환경을 더 빠르게 개선하려 합니다. (1일 사용수 10회 이하) - 출처 : 티스토리 공지




위 그림은 네이버 블로그의 에디터인 스마트 에디터3.0에서 3곳에서 사진을 검색한 후 삽입하는 것이다. 그곳은 위 그림을 보듯 Pixabay, Unsplash, OGQ다. 티스토리에서 사진 삽입하는 플러그인을 모두 종료했으면 새로운 것을 추가했으면 좋겠지만 그런 것이 없어 아쉽다. 


예전 Flikr에서 검색하여 삽입하는 것은 불만족스러웠던 것에 비해 네이버블로그 에디터에서 Pixabay, Unsplash, OGQ에서 사진을 검색해서 에디터에 삽입하는 것을 했는데 아주 만족스러웠다. 간편하게 사이트 이동없이 에디터에서 바로 이미지를 검색 후 삽입하는 자체가 부럽다.  


기간 제한없는 MS오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