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 치환자를 추가하면 공지로 알려주는 것이 없다. 티스토리 블로거가 포럼, 댓글 등을 통하거나 티스토리가 제공한 스킨을 분석하면서 알아야 하니 상당히 어렵다. 새로운 치환자가 추가됐으면 공지로 알려주는 것이 티스토리 운영자 입장에서 어려운가? 티스토리측에서는 블로거가 알아서 하라는 것 같아서 짜증이다.  




예전에 #1, #2 스킨 추가 시에 티스토리에 몇 개의 치환자가 추가됐었다. 그때 나는 티스토리에서 제공한 스킨을 분석하고서 치환자가 추가됐다는 것을 알았다. 알았던 치환자가 퍼머링크,인덱스,카테고리 다른 글 등 다양하다. 이런 치환자를 티스토리에서 제공한 스킨에서 알았다. 나중에 티스토리 홈페이지 스킨가이드에서 정확히 알았다.



몇 달 전 Poster, Whatever, Letter 스킨을 추가하면서 홈 커버라는 치환자가 추가됐는데 그때는 좀 나았다. 왜냐하면 공지를 보고서 홈커버라는 치환자가 될 것이라고 짐작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티스토리 홈페이지의 스킨가이드 메뉴에서 홈커버 치환자를 봤다. 그때도 치환자가 추가된다는 말은 없었다.




그리고 인기 글 치환자라는 것이 제공됐는데 커버 치환자를 배우다가 우연히 알았다. 추가될 기능을 공지했을 때 커버가 있을 것이라는 말을 해 커버 치환자라는 것이 있을 것이라는 짐작만 했다. 인기글 치환자는 짐작도 못했다. 하여튼 티스토리는 치환자 추가에 대한 공지는 하지 않는다. 정말 답답하다.




정말 어이없는 것은 티스토리 블로거의 포럼에 올린 글에서 알았는데, 2018년 10월 22일 이후 신규 가입자는 블로그에서 첫 페이지를 만들 때 티에디션이 안 된다고 한다. 이런 중요한 내용을 내가 포럼을 통해서...나는 2010년에 만들었으므로 되고 위 그림처럼 현재 티에디션을 사용할 수 있다. 정확히 모르나 티에디션이 아닌 태터데스크도 안될 것 같다. 


예전에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첫 페이지는 티에디션, 태터데스크, 커버를 사용할 수 있다고 적었었는데 일부분 수정했다. 열 받는다.  

'블로그/국내 블로그'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