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트스트랩은 홈페이지 등 웹사이트를 쉽게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HTML, CSS, JS 프레임워크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부트스트랩으로 홈페이지를 만든다. 워드프레스 테마(스킨)을 보면 부트스트랩으로 만든 것이 많다. 나도 이 블로그의 스킨을 부트스트랩 버전 3으로 만들었고,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는 부트스트랩 버전 4로 만들었다. 버전 4에서는 3에 없던 아래와 같은 카드(Card) 컴포넌트와 그림자, 포지션 등 여러 가지가 추가돼 부트스트랩 버전 5에 기대감이 크다. 내가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카드, 그림자, 포지션을 사용하니 정말 편리했다. 참고로 아래는 내 CodePen에서 퍼온 것으로 위키백과에 나온 codepen에 대한 정의를 일부 번역하면 아래와 같다. 


CodePen은 사용자 제작 HTML, CSS 및 JavaScript 코드 스니펫을 테스트하고 보여주는 온라인 커뮤니티입니다. 온라인 코드 편집기 및 오픈 소스 학습 환경으로 기능하며 개발자가 "펜"이라는 코드 스니펫을 생성하고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위키백과



See the Pen 카드 - 부트스트랩 4.3.1 by 백전백승 (@jskimmin) on CodePen.


에전에 위와 같은 것을 만들기 위해서 Isotope나 Masonry 스크립트를 사용해야 하니 어려웠다. 하지만 부트스트랩 버전 4에는 기본적으로 포함됐다. 그건 그렇고 부트스트랩 5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부트스트랩 블로그를 방문했다. 




부트스트랩 블로그를 방문하여 2019년 7월 24일에 발행된 최신 글을 읽었다. 내용을 구글 번역으로 번역했더니 부트스트랩 5는 현재 개발 중이며 GitHub에서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라는 것이다. 덧붙이면 4 정식이 나왔을 때 이전에 4 알파가 먼저 나왔는데, 정식 버전이 나오기 전에 알파 버전이 먼저 선보일 것 같다. 참고로 현재 부트스트랩 공식 홈페이지에 4 알파6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부트스트랩 버전 4.4를 릴리스 한 후 부트스트랩4는 장기 지원으로 이동하며 그 이후로는 더 이상 새로운 기능을 받지 않으며 버그 수정, 보안 업데이트 및 설명서 업데이트가 계속 제공된다고 한다. 참고로 4.4까지 릴리즈한다고 했는데 현재 부트스트랩 공식 홈페이지에 최신 버전은 4.3.1까지다. 4.4는 언제 발표할 것인지 모르겠다.  




부트스트랩3 소식도 있었다. 부트스트랩3은 수명이 다해 더 이상 중요 보안 업데이트를 받지 않는다고 한다. 즉 부트스트랩3에 대해서는 개발 등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이 블로그 스킨을 부트스트랩 3으로 만들었어도 아쉽지는 않다. 나도 웬만큼 적용해서 더이상 할 것이 없다. 참고로 현재 부트스트랩 3의 버전은 부트스트랩 공식 홈페이지를 보면 3.4.1를 배포하고 있다.




부트스트랩4 정식 버전이 배포된 후 3을 4로 변경하려 했지만 시간 등이 어려워 그냥 이 블로그는 3을 사용하고 있다. 5 정식이 배포되면 이 블로그를 5로 변경하거나 다른 블로그를 4에서 5로 변경하는 것을 고민해야겠다. 아마 이 블로그는 5로 변경하기 힘들 것 같다. 왜냐하면 전에 4로 변경해보니 변경할 것이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금 생각하면 4로 변경하고자 할 때  카드(Card), 그림자(Shadow) 등 새로운 기능은 이 블로그를 4로 변경에 대한 요구를 끌지 못한 것 같다. 



부트스트랩 블로그 부트스트랩 공식 홈페이지

'정보/부트스트랩'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