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동영상, 사진,  음악 등 콘텐츠를 무료가 아닌 유료로 제공하는 플랫폼인 셔터스톡이라는 곳을 이용하고 싶을 때가 여러 번 있다. 그 여러 번 일 때에 대해 적으려 한다.

 

블로그를 하면서 유료로 사진, 동영상 등 콘텐츠를 구하는 것은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무료를 자주 이용한다. 무료로 구글 검색을 이용할 수 있지만 저작권 등을 고려하여 검색을 통하지 않고 대부분 픽사베이(Pixabay) 등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찾는다. 그런데 무료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유료 사이트를 이용하고 싶을 때가 자주 있다.

 

대부분 한글을 지원하고 무료로 사진, 동영상 등을 제공하는 픽사베이를 이용할 것이다. 픽사베이 등 무료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모른다면 검색 등을 통해 사진을 구할 것 같다. 그러면 남이 만든 이미지를 사용하여 시비가 일어난다. 언론에서 많이 접했을 것이다.

 

사진 검색

 

수익 관련 글에 달러(dollar)가 아닌 krw인 원화에 대한 이미지를 찾다가 내가 이용하는 곳은 원화에 관련된 이미지가 거의 없는 것에 실망한 일이 있었다. 픽사베이에서 krw를 입력하여 검색하면 검색 결과에 4개의 이미지가 나온다. 그런데 나온 결과 4개도 3개는 달러에 대한 것이고 하나만 krw(원)에 대한 이미지다. 검색된 이미지도 적어 선택 폭도 좁다.

 

아래 그림에서  빨간 사각형 박스위에 나온 이미지를 픽사베이를 스폰서하고 있는 곳의 검색 결과이다. 사용하려면 유료 결제해야 한다. 그리고 krw는 애드센스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우리나라 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왜냐하면 애드센스 관리에 통화를 달러(usd)에서 원(krw)으로 변경할 때 krw로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픽사베이에서 검색

 

이렇게 검색 결과가 없을 때 구글 이미지에서 찾으라고 나를 유혹한다. 거기를 이용하면 아주 만족스러운 이미지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저작권을 어겨 망신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 몇 푼 아끼려 구글 이미지에서 검색한 저작권 있는 이미지를 이용해서 망신당하는 경우가 많다.

 

 

혹시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저작권에 안전한 이미지를 찾기 위해 사용 권한상업 및 기타 라이선스로 검색하면 된다지만 해보면... 사용 권한을 저작권이 있는 전체로 한 것과 검색된 것의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직접 해보면 알 것이다.

 

 


 

유료 플랫폼인 셔터스톡에서 krw로 검색하여 찾으면 아래 그림에 나오듯이 13 페이지에 걸쳐 1,000개 이상의 이미지가 검색된다. 무료인 픽사베이와 비교된다. 많은 이미지가 검색되니 다양한 이미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이러니 유료를 이용하고 싶어질 때가 있다. 

 

 

셔터스톡에서 검색

 

동영상

 

무료인 픽사베이(Pixabay)에서 krw라는 검색어로 동영상을 검색하면 아래 그림처럼 1번처럼 검색 결과가 없다고 나온다. 모르는 사람은 무슨 말이냐 할 수도 모른다. 2번과 같이 나오는데 할 수도 있다. 위에서 적었듯이 2번은 픽사베이를 스폰서하고 있는 곳의 동영상이다. 어떻게 보면 광고라 할 수 있다. 

 

 

 

무료인 픽사베이에는 없었지만 유료인 셔터스톡에서는 2 페이지에 액 150개 동영상이 검색된다. 아래 그림을 보니 연두색 배경으로 크로마키 할 수 있는 동영상도 보인다. 사용할 수 있는 동영상이 많아 범위가 넓어진다. 여담으로 크로마키는 항상 연두색으로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콘텐츠 수

 

픽사베이의 2.3백만 개의 이미지와 동영상 수는 셔터스톡과 비교할 수 없다. 셔터스톡 이미지는 2020년 12월 31일 기준으로  3억 6천만 개 이상을 있다. 그리고 매일 175,000개를 추가하고 있다. 동영상은 2020년 12월 31일 기준 2천 1백만 개 이상의 동영상을 보유하고 있다.

 

 

사진, 동영상, 음악 등 콘텐츠를 셔터스톡에 팔면 돈을 벌 수 있는데 콘텐츠를 팔아 돈을 벌고 싶을 것이다. 그러니 픽사베이보다 셔터스톡에 월등히 콘텐츠가 많을 수 밖에 없다.

 


가격을 보니 이미지, 동영상, 음악 등 콘텐츠를 무한대로 사용할 수 없으니 무료인 픽사베이와 유료인 셔터스톡을 둘 다 활용해야 할 것 같다. 가령 픽사베이에서 없으면 셔터스톡에서 찾는 것이다. 무조건 셔터스톡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다. 

 

'IT.인터넷.생활 관련/콘텐츠'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