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티스토리를 포함하여 네이버, 구글 블로그, 워드프레스에서 WebP 파일 형식을 지원 여부를 알아보고자 한다.

 

아래 글에서 GIF, JPG, PNG 등 이미지인 WebP 파일 형식에 대해 다루었으니 참조했으면 한다. 그러면 아래에서 WebP 지원 여부를 알아보고자 한다. 

 

 

WebP 파일에 대해 알았으면 하는 점

이 글에서 WebP 파일에 대해 알았으면 하는 점을 적고자 한다. 애니메이션 지원 위키백과에서는 WebP는 손실/비손실 압축 이미지 파일을 위한 이미지 포맷이다. On2 테크놀러지스의 기술을 구매하

min-blog.tistory.com


티스토리와 다음

 

내가 동영상 및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WebP 파일에 대해 적었다. 그러면 티스토리에서 WebP 파일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을 어느 정도 생각했을 것이다. 위 사진도 WebP 파일이고 티스토리는 WebP를 지원한다. 그리고 WebP를 GIf, JPG, PNG 등과 같은 사진 파일이고 GIF처럼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 또한 투명 이미지도 만들 수 있다는 것도 알았을 것이다. 

 

다음 블로그에서도 WebP 이미지를 올릴 수 있다. 다음도 티스토리와 마찬가지로 카카오가 운영하고 에디터만 아니라 관리도 동일하다. 만약 다음에서 티스토리에서 이사 오는 분이라면 에디터와 관리에 익숙할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

 

처음 이 글을 적은 당시 네이버 블로그는 WebP를 지원하지 않았지만 이 글을 수정하는 2022/11/6 지원한다. 다만, 네이버 카페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WebP 파일을 지원하지 않는다. 내가 WebP 파일을 올리려 했는데 아래 그림과 같은 전송 오류가 나타났다. 그러면 확장해서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네이버 검색에서 WebP가 나타나지 않을 것 같다는 추측을 해본다. 만약 WebP 파일로 배포해야 한다면 파일로 올려야 할 것이다.

 

전송오류

 

만약 WebP가 대표 이미지라면 네이버 검색에 대표 이미지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이 글을 포함하여 WebP에 대한 글을 적으면서 글에서 WebP를 대표 이미지로 한 글이 있다. 웬만하면 대표 이미지로 WebP를 사용하지 말았으면 한다. 검색 유입 등을 위해서 WebP도 이미지 형식이지만 모든 검색이 지원하는 GIF, JPG, PNG를 사용했으면 한다. 

 

구글 블로그

 

내 추측으로 구글 블로그의 경우 WebP를 지원할 것 같다. 왜냐하면 WebP 파일 형식을 구글이 개발하여 공개했다고 알고 있기 때문이다. 예상대로 구글 블로그(블로거)에서 이상 없이 WebP 이미지 업로드 가능했다.

 

 

워드프레스

 

처음 이 글을 적은 당시 네이버 블로그처럼 WebP를 지원하지 않았지만 이 글을 수정하는 2022/11/6 지원한다.

내가 최고라 생각했던 워드프레스는 지원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아래 그림을 보듯이 보안상 이유로 허락하지 않는다고 한다. 워드프레스는 네이버 블로그처럼 WebP 형식의 파일을 업로드할 수 없다. 만약 업로드하고 싶다면 다른 형식으로 압축을 하던지 해야 할 것이다. 이런 것 때문에 내가 워드프레스를 좋아한다. 사용자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는 것 같다. 파일 업로드도 보안상의 이유로 허락하지 않는다.

 

보안

 


  1. WebP 이미지의 화질, 크기 등 장점이 있지만 여러 시스템, 프로그램, 검색 등에서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만약  네이버 유입이 있다면 네이버에서 WebP를 지원하는지 알아보고 싶다. 이번 달도 어제도 네이버 유입이 0이니 검증할 수가 없다.  
  2. 어떤 사람에게 티스토리는 쓰레기 같지만 블로그 기능을 비교하는 나에게 티스토리를 그렇게 나쁘게 보지 않는다. 예로 티스토리의 모바일 앱은 별로지만 WebP, SVG 지원 등의 지원은 괜찮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모바일 앱은 괜찮지만 WebP와 SVG를 지원하지 않는다.

2022.12.18. 이 글을 보는 지금 이 글에서 언급한 모든 블로그는 WebP 파일을 모두 지원한다. 다음 블로그는 지난 9월 30일에 종료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