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WebM 파일 형식을 티스토리를 포함 여러 블로그에서 지원하는지 알아보려 한다.

 

며칠 전, WebM은 MP4, AVI, MOV 등과 같은 비디오 파일 형식이라고 적었다. 그리고 아래에 위키백과에서 정의하는 WebM 포맷이다. 

 

WebM은 로열티 비용이 없는 개방형 고화질 영상 압축 형식의 영상 포맷이며 HTML5 비디오와 함께 이용한다. 2010년 5월 19일에 처음 나왔으며 이 프로젝트는 구글의 후원을 받아 개발된다. - 출처 : 위키백과 

티스토리와 다음

 

이 블로그에서 WebM에 대한 글을 다루면서 WebM 파일 형식을 업로드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나는 유튜브에서 영상을 퍼오므로 유튜브에서도 WebM을 지원한다는 것을 알았다. 티스토리가 카카오TV 플레이어를 사용하고 카카오TV 내 채널에 내가 티스토리에 올렸던 영상이 나타나니 카카오TV도 지원한다고 추측할 수 있다. 아래 영상은 추측을 넘어 이 글을 수정하면서 WebM 포맷을 카카오TV에 올려 퍼온 것이다. 

 

 

다음 블로그도 WebM을 지원한다. 카카오가 티스토리만 아니라 다음 블로그도 운영하므로 다음 블로그도 지원할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 여담으로 다음블로그의 에디터, 관리 등은 티스토리와 같다. 다만 플러그인 등은 다르다. 다음 블로그는 티스토리와 지원하는 것이 많이 다르니 플러그인 등이 많이 없다. 

 

네이버 블로그

 

아래 그림을 보듯이 네이버 블로그에서 WebM 파일 형식의 동영상을 올릴 수 있다. 아래 그림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동영상 올리기로 티스토리에서 동영상 올리기에서 마음에 안 드는 점이 제목, 내용 등을 입력할 수 없다는 것이다. 아쉬운 점을 찾으라면 유튜브처럼 대표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

 

구글 블로그

 

구글 블로그(블로거)에서 동영상 올리기는 컴퓨터에서 업로드와 유튜브의 내 채널에서 삽입하기가 있다. 위에서 유튜브는 WebM을 지원한다는 것을 알아보았다. 구글이 WebM을 개발했으므로 지원할 것이라 추측할 수 있는데 업로드를 지원한다. 여담이지만 구글 블로그 동영상 플레이어가 별로이므로 유튜브 내 채널에 올려 삽입하는 방법이 좋다. 

 

워드프레스

 

WebP가 보안상 이유로 지원하지 않아 WebM도 지원하지 않을까 했다. 하지만 WebM인 경우는 아무 문제 없었다. 아래 그림은 워드프레스 동영상 플레이어와 설정으로 캡션 쓰기 등 여러 지원을 하는 것 같다. 내가 사용법을 모르지만 워드프레스에서 유튜브 삽입이 쉬우니 유튜브에서 영상 삽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워드프레스

위에서 적은 티스토리, 다음, 네이버, 구글, 워드프레스는 WebM 파일 형식을 지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덤으로 유튜브, 카카오TV,네이버TV에서도 지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