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글에서 블로그의 댓글 설정 및 스팸 차단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구글 블로그(블로거,블로그스팟)의 스킨(테마)이 마음에 들어 글을 한 달에 한두 번 적는다. 얼마 전에 최근 글을 썼는데 스팸 댓글이 달렸다. 그래서 그 댓글을 어떻게 처리할 수 있을지 댓글 설정을 살펴봤다. 그리고 아래 그림처럼 댓글 설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한동안 댓글 검토로 승인 후 출력하기로 했다.  그럼 글 아래에서 구글 블로그를 포함 여러 블로그의 댓글 설정을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항상
구글 블로그

 

구글 블로그(블로거)

 

구글 블로그는 위에 적은 댓글 검토를 통해서만 스팸 댓글을 차단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댓글을 달 수 있는 사람은 제한할 수도 있고 댓글을 적을 때처럼  어떤 보안 문자가 나오게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하지만 구글 블로그니 리캡차(reCAPTCHA)가 아닌가 한다.

 

 

reCAPTCHA (리캡차)는 카네기 멜론 대학교의 메인 피츠버그 캠퍼스의 루이스 폰 안, 벤 모러, 콜린 맥밀런, 데이비드 에이브럼, 매뉴얼 블럼이 개발한 CAPTCHA 시스템이다. 2009년 9월에 구글로 판권이 넘어갔다. reCAPTCHA는 CAPTCHA와 비슷하게 사용자에게 화면에 왜곡된 단어 이미지를 보여준 뒤, 보이는 대로 단어를 입력하라고 한다. 그리고 음성을 듣고 입력하는 서비스와 그냥 넘어가는 서비스가 있다. - 출처 : 위키백과

 

티스토리를 사용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티스토리도 보안의 질은 모르겠는지 방문자가 댓글을 적으려고 할 때 보안 문자가 나오게 할 수 있다.

 

아래 나오는 이 블로그 회원만은 내 생각에 팀블로그 회원인 것 같다. 구글 블로그에서 회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팀블로그밖에 없다.  만약 내 생각이 맞다면 스팸 댓글은 없을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에 댓글이 아닌 글 공개를 이웃공개, 서로이웃공개하는 것과 비슷한 것 같다.  그러면 이웃 공개한 글에 댓글은 이웃만 적을 수 있고 서로 이웃으로 공개한 글을 서로 이웃만 댓글을 적을 수 있을 것이다.

 

 

티스토리

 

기본적으로 아래 그림처럼 관리의 댓글 방명록의 설정에서 댓글 작성 권한 및 표시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예로 이곳에서 댓글을 티스토리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으며 블로그 주인이 승인 후 표시되도록 설정한다. 나는 댓글을 티스토리 회원이 아니라도 작성을 허락했고 댓글을 바로 작성하면 보이도록 했다.  

 

설정

 

그리고 참고로 댓글 스팸은 알고 있듯이  스팸 필터링, 댓글 권한, 플러그인으로 댓글을 제어할 수 있다. 예로 스팸 필터에서 보고 싶지 않은 단어를 필터 할 수 있다. 개새끼라는 단어와 연관된 단어를 본문 필터링에 등록했다. 예전에 알리익스프레스라는 이름(닉네임)으로 광고 댓글을 달아 이름 필터링에 알리익스프레스라는 것을 적었다. 참고로 알리익스프레스중국 쇼핑몰로 알고 있다. 

 

 

티스토리는 작성 권한, 스팸 필터만 있는 것이 아니라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스팸 필터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 티스토리 관리 플러그인 목록 보기에서 스팸/불펌 방지 플러그인 목록을 보면 된다. 내가 사용하는 것을 하나밖에 없다. 왜냐하면 댓글을 적으려면 먼저 그림문자를 입력해야 하는 그림문자 플러그인은 이 블로그 스킨과 맞지 않아 포기했다. 그리고 수년 전에 추가된 Akismet 플러그인은 스팸이 아닌 댓글도 관혹 차단한다는 말을 들어 사용하지 않고 있다. 

 

플러그인

 

티스토리가 자유성을 제공하므로 리캡차(reca를 이 블로그에 설치하려고 했으나 그림문자 플러그인이 있어서 그만두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에 비해 네이버 블로그는 어떻게 될까 살펴봤다. 나름 기대도 있었으나 티스토리가 다양해서 별 것은 없었다. 사람을 괴롭게 하는 내가 생각하기에 스팸 차단을 위한 기능은 티스토리에서 제일 많이 제공하는 것 같다. 

 

 

티스토리나 구글 블로그에 비교하여 특이한 것을 찾으라면 안부글(방명록)에서 권한 설정이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비밀글로 설정할 수 있는 것과 내 이웃만 안부글을 적을 수 있게 할 수 있는 것이었다. 티스토리의 경우 스킨을 만져주면 방명록을 설정을 비밀글로만 할 수 있다고 알고 있다. 

 

 

워드프레스

 

내가 워드프레스를 운영했으면 자세히 적었을 것이다. 스팸 플러그인도 설치해 본 적도 없고 댓글이 달린 적도 없어 알 수가 없다. 내 워드프레스 관리 댓글 항목에는 특별한 것이 없었다. 다른 블로그처럼 승인하면 댓글이 나타나는 것 같다. 그런데 승인에 대한 설정이 없는 것 봐서 무조건 승인해야 댓글이 나타나는 것 같다.

 

스팸 플러그인은 설치하지 않아서 모르겠는데 설치한다면 티스토리보다 더 다양할 것 같다.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폰에서 블로그 웹과 앱  (0) 2022.06.13
최고의 의욕상승 요인?  (0) 2022.05.01
블로그에서 WebM 지원여부  (0) 2022.04.08
블로그에서 대표이미지  (0) 2022.04.04
꾸준한 유입으로 보는 검색 유입  (0) 2022.02.19
블로그에서 WebP 지원여부  (0) 2022.01.26
블로그 앱 평점  (0) 2022.01.13
SVG 파일 및 블로그 지원  (0) 2021.11.25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