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챗 GPT의 데이터 수집 연도를 적어보려 한다.

 

챗 GPT와 대화를 하게 됐다. 비록 나는 질문하고 챗 GPT는 답변하는 일방적인 대화였지만 재미있는 대화다. 내가 이 블로그에서 블로그에 대해 자주 다루므로 챗 GPT에 우리나라에서 인기 있는 블로그에 대해 답변을 듣고 싶었다. 그런데 답변 중에 다음 블로그도 나와 이상했다.

 

알고 있을지 모르지만 다음 블로그2022년 9월 30일에 종료했다. 나는 이미 다음 블로그가 종료했다는 사실을 알았으므로 챗 GPT의 답변이 이상하게 생각됐다. 다음 블로그 종료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라면 그 답변이 정확하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내가 알기로 챗 GPT는 2021년 9월 이전의 정보까지 수집하여 답변하고 2022년 이후의 정보는 없는 것으로 안다. 그러므로 2022년 9월 30일에 종료한 다음 블로그를 모르고 답변했을 것이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현재 대통령을 물었더니 엉뚱한 답변이 나왔다. 2021년 9월 이전까지 데이터를 기초로 하니 대통령은 문제인 대통령이다. 우리나라 대통령에 대한 질문은 챗 GPT의 단점을 말할 때 아주 유명하다. 

 

짊누

 

내 크롬 브라우저에 ChatGPT for Google라는 챗 GPT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했다. 예로 현재 대통령이라는 키워드로 구글 검색을 하면 그 결과와 챗 GPT 홈페이지에서 현재 대통령이라는 질문한 것과 같은 결과가 한 화면에 나온다. 

 

그래서 구글 검색에 현재 대통령에 대해 질문했다. 아래 그림에서 빨간색 부분인 ChatGPT(챗GPT) 영역은 챗 GPT의 답변이고 그 외 영역은 구글의 검색 결과다. 구글 검색에서  윤석열이라고 나왔고 ChatGPT(챗 GPT)에서는 답을 주지 못했다. 위에서 문재인도 웃긴데 다음 대선이 2023년이라는 것도 웃긴다. 올해에 대선... 윤석열 대통령은 1년만 하고 대통령을 그만둔다... 

 

대통령

 

그냥 재미로 우리나라 검색 점유율에 대해서도 질문을 했다. 답변은 아래 그림에 나왔듯 2021년 9월 이전의 지식으로 답변한다고 한다. 그러니 누군가가 검색 점유율에 대한 문서를 내라고 한다면 그 사람은 신뢰할까...

 

검색점유율


그런데 챗 GPT를 자주 사용하면서 오류가 많은 답변이 너무 자주 접한다. 내가 부트스트랩에 관심 있어 처음 부트스트랩 최신 버전을 여러 번 물었다. 처음에는 5.4.1이라고 했고 여러 번 5.3.2라고 했다.

 

위에서 챗 GPT(ChatGPT)는 2021년 9월 이전까지 데이터를 수집하여 답변을 하니 5.1.1라고 했을 것이다. 그때 부트스트랩 버전은 5.1.1이었다. 하지만 현재는 부트스트랩 정식 홈페이지를 보면 최신 버전은 5.3 알파 1이다. 하지만 아래 그림처럼 질문을 여러 방식으로 했더니 답변이 아주 다르게 나왔다.

 

 

5.4.1이나 5.3.2라는 숫자는 어디에서 나온 것인지... 인공지능 AI가 미래를 추측해서 챗 GPT가 답변을 했을 리는 없고 아니면 가짜 뉴스에서...

 

웃긴 것이 2021년 9월 이전의 데이터 수집이라 는데 어떻게 2023년 2월 기준인 답변을 하는지.... 아래는 크롬에 챗 GPT(ChatGPT) 확장 프로그램 설치로 나온 답이다. 위에서는 5.3이라는 정답이 없는데 아래는 5.3이라고 나온다. 뭐가 뭔지...

 


 

챗 GPT를 자주 대화하면서 느끼지만 내가 기대가 높았던 것인지...언론 등에서 챗GPT에 대한 기대를 높였던 것 같다. 그리고 우리나라에 대한 데이터가 너무 부족해 너무 자주 엉뚱한 답을 내놓는 경우가 너무 많다는 것이다. 예로 자주 국내 블로그 사정을 묻는다. 그러면 멍청한 답변을 한다. 이미 종료한 다음 블로그가 제대로 운영된다... 정확한 답을 찾는 경우라면 차라리 네이버,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 검색하는 것이 낫다는 생각이 든다.

 

현재 2021년 9월 이전의 데이터로 답변을 하는데 챗 GPT에 대한 기대가 높았던 것 같다. 

 

 

'IT.인터넷.생활 관련/AI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