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챗GPT 확장프로그램이나 부가기능을 설치하여 구글에서 검색하면 챗GPT에서도 결과가 나오도록 하는 것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이전 글인 https://min-blog.tistory.com/3789에서 크롬에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구글 검색을 하면 검색 결과에 구글 검색 결과만 아니라 챗GPT 결과도 나온다고 설명했다. 예로 아래 그림을 보면 구글에서 검색하면 구글 검색 결과만 아니라 1번의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했더니 2번에 ChatGPT(챗GPT) 답변도 보여준다. 이 말은 챗GPT 홈페이지에서 질문을 한 것과 비슷하다. 

 

 

확장프로그램


위 그림에서 1번은  ChatGPT for Google라는 이름의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다. 나는 이 확장 프로그램의 이름을 몰랐을 때 검색은 단순히 chatgpt라고만 해서 검색해서 찾았다. 이 확장프로그램은 크롬 웹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있으며 크롬에 설치하면 이 확장 프로그램에서 챗GPT를 이용할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 확장 프로그램을 클릭해서 챗GPT를 이용할 수 있으니 굳이 챗GPT 홈페이지로 이동할 필요 없다. 참고로 위와 아래에서 사용한 브라우저는 크롬이다. 

 

확장1확장2확장3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

 

내가 설치한 방법을 적자면 아래와 같다. 참고로 내가 크롬에서 크롬 웹스토어에 이동하는 방법은 크롬 즐겨찾기에서 앱을 클릭한 후 Chrome 웹 스토어를 클릭한다. 

 

크롬 웹스토어로 이동 > 검색어로 chatgpt 입력 > 상단 왼쪽에 있는 Chrome에 추가 버튼 클릭 > 취소 옆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 클릭 > 설치한 확장 프로그램이 브라우저에 보이도록 하기 위한 작업으로 퍼즐 모양의 아이콘 클릭 > ChatGPT for Google을 찾아서 고정 아이콘을 클릭하여 파란색이 되게 한다. 

 

위는 글로 적었는데 설치 방법을 이해할 수 없다면 아래 동영상을 보면 될 것이다. 아래 영상에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한 후 구글 검색에 대한 것이다. 그런데 영상을 봤다면 알겠지만 유료에 비해 무료인지라 답변 속도가 짜증 나게 느리다. 전에 적었지만 유료는 대단히 빠르다.

 


 

 

웨일에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

 

아래 그림을 브라우저는 네이버 웨일로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 방법은 크롬과 비슷하다. 같다고 할 수도 있다. 크롬 웹스토어로 이동한 후 ChatGPT for Google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된다. 예전에도 적었지만 웨일에 일부의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제외한 대부분의 확장 프로그램이 설치된다.

 

웨일에서 크롬 웹 스토어로 이동은 아래 그림에 나왔듯 호환 스토어를 클릭하면 된다. 나머지는 과정은 크롬 설치 방법과 같다. 

 

웨일
웨일 - ChatGPT for Google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크롬과 웨일의 확장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파이어폭스에 부가 기능이라 할 수 있다. 부가 기능을 찾으면 아래 그림을 보듯이 확장 프로그램과 동일한 이름의 ChatGPT for Google이라는 것이 있다. 그리고 나는 이 부가 기능을 내 파이어폭스에 설치했다. 파이어폭스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부가 기능을 찾고 설치하는 방법은 알 것이라 생각한다.

 

파이어폭스
파이어폭스 - ChatGPT for Google

 

ChatGPT for Google 부가 기능에서 알았는데 ChatGPT for Google는 구글에서만 동작하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 빙 등에서도 동작한다는 것을 알았다. 우리나라 검색 엔진에서는 네이버만 가능하다. 다음 검색은 우리나라에서 2등이라도 10%도 점유율도 안 되는 다음 검색...

 

네이버빙
네이버(좌) - 빙(우)

 

위가 이해가 안 됐다면 아래 영상을 보면 이해가 될지 모르겠다. 아래 영상은 웨일과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로 네이버와 빙에 접속하여 검색한 결과에 챗GPT 답변이 나온다. 

 


내가 크롬 웹스토어에서 chatgpt라는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에 두 번째로 있었던 라이너(LINER): ChatGPT 구글 어시스턴트 & 웹/유튜브 형광펜이라는 확장프로그램도 동일했다. 위에서 다룬 ChatGPT for Google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했을 때는 없었다. 그런데 위에 설명한 것보다는 평점이 4.5로 낮지만 평가를 보면 호부호가 갈리는 리뷰가 많다. 대표적으로 부정적 생각으로 유료, 광고 등이 있었으니 리뷰를 읽어 보기를 권한다.

 

 

 

'IT.인터넷.생활 관련/AI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